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3, 2014년, pp.120 - 127
Currently Welfare is emphasized and the trend of SOC investment shows downwards slopping. The pattern of SOC investment also changes focusing on railroad as environmental issues are critical. This study analyzes and compares the effects of sectoral SOC investments based on Input-Output Tables publ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은행(2011)의 산업대분류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한국은행(2011)의 산업대분류는 14개 산업부문의 제조업, 건설업 등을 포함하여 28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상 적으로 제조업에 대한 유발효과는 이들 14개 산업부문 유발효과의 평균치를 사용하고 있다. | |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부문별 SOC투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부문별 SOC투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부문별 생산유발, 부가가치유발, 고용유발효과를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먼저 건설단계에서 SOC 투자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대부분 제조업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단계에서 생산유발효과는 철도부문 SOC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항만 및 도로부문의 SOC 투자는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로 SOC 투자의 고용유발 계수는 건설 및 운영단계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 |
사회간접자본이란 무엇인가? | 사회간접자본(Socail Overhead Capital; 이하에서는 SOC 로 표기)은 생산에 직접 투입되지는 않으나, 국가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기반시설을 의미한다. 주요 사회간접자본 시설로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이 있으며, 우리 정부는 경제 개발 초기부터 지금까지 국가경제 활성화 및 국민생활 편익 증진을 위해 사회간접자본에 꾸준한 투자를 해왔다. |
Cha, G.S., (2012). A SVAR-Based Analysis of the Effects of Public SOC Spending Shocks on the Korean Business Cycle,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y and Economy.
Jung, J.H., (2011). Optimal Size of SOC Investment, National Assembly Budget Office.
Kim, S.I., (2006). Building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of SOC Budget Progra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Lee J.F., and Ha, T.Y., (2011). The Adequate Equity Estimation of Port SOC Investment, Korea Maritime Institute.
Ministry of Strategy & Finance (2012-2016). Fiscal Management Plan.
National Assembly Buget Office, National Finance of Korea (each year)
Park, H.J., (2009).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SOC Demand Function: On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s," Public Finance Stuy, 2(1), pp. 79-112.
Park, Y.S., (2013). Trend of SOC investment and Direction of Construction Investment for Productive Welfare, Construction Issues & Focu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Park, Y.S., (2012). Policies of SOC Investment for Economic and Social Development, Construction Issues & Focu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The Bank of Korea (2011). 2009 Input-Output Tables.
The Bank of Korea (2008). Explanation of Input-Output Analysi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and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0). Analyzing Effects of Transpot SOC Investment and Strategies for Efficient Investment.
Ryu, Duck-Hyun (2005). "The Optiamal Level of Regional SOC Stock in Korea," Public Finance Forum.
Yoon, Y.S., (2009). Economic Contribution of Construction Industry based on Ripple Effects and Economic Effects of Green Construction Projects, Construction Issues & Focus,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Yoon, Y.S and Kim, M.S., (2000). "Reginal Economic Effects based on 3-region MRIO Model," Economic Study, 47(2), pp. 175-2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