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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연계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실과(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 차기 교육과정 개발 방안
The plan for development of subsequent curriculum based on the section 'family life' of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from elementary and secondary courses and key competenc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4, 2014년, pp.35 - 50  

전세경 (공주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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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중등 연계'와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두 쟁점을 바탕으로 실과(기술 가정)교과의 다음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과 전략을 논의한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의 입장에서 초 중등 연계란 어떤 의미인지,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초등과 중등에 나타난 전략을 통해 내재된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초 중등 연계의 의미와 방식, 가정과에서의 연계의 문제, 초등 가정과의 위상, 초 중등 연계의 새로운 논리 등을 검토한다. 둘째, 가정과에서의 핵심역량이란 무엇이며, 핵심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은 어떠한 의미인지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 중심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핵심역량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조건과 과제 등을 검토한다. 셋째, 위의 두 쟁점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가정과의 차기 교육과정 개발에 이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초 중등 가정과의 학문적 소통, 교과명칭의 통일,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교과를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의 모색 등을 검토하고, 그 일 예를 제시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초 중등 가정과의 소통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학술적 논의가 활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iscussion about specific directions and strategies for development of subsequent curriculum of practical arts(technology ome economics) based on two issues ; developing curriculum which is 'connecting elementary-secondary course' and 'based on key competence'. Specific Study is a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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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은 새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초・중등 가정과가 함께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에 대해 화두를 던지고자 시도한 것이다. 특히 ‘초・중등연계’나 ‘핵심역량 중심’이라는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주어진 조건에 대하여 진솔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논의의 단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초・중등 연계’와 ‘핵심역량 중심’을 강조하는 다음 교육과정 개발은 현재로서는 어떠한 식이든 문서에 반영될 것으로 보며, 그 방식은 더욱 강조되고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가정에 따라 다음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가정과에 필요한 거시적인 논의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새 교육과정에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의 방안과 제안점을 모색해 본다.
  • 첫째, 가정과에서 초・중등 연계란 어떤 의미인지 살펴본다. 즉, 실제로 초등의 실과와 중등의 기술・가정과는 교육과정 개정 때 마다 강조되어 온 초・중등 연계를 어떻게 해석하여 왔으며, 이 부분에서 암묵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중등의 가정과 입장에서 우선 초등 실과에서 가정과와 관련된 교육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과와 초등 가정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그 위상은 어떠한지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특히 ‘초・중등연계’나 ‘핵심역량 중심’이라는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주어진 조건에 대하여 진솔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논의의 단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핵심역량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조건과 과제, 구체적인 구현방안들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 내용체계 전개방식의 모델을 일예로 제시 하고자 한다. 이는 본격적이고 구체적인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차원이 아니라 연구의 전체 논지를 정리하는 의미에서 내용체계만을 중심으로 제시하는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그 신뢰성과 타당성에 한계가 있음을 미리 밝힌다.

가설 설정

  • 둘째, 가정과에서의 핵심역량이란 무엇이며,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이란 어떠한 의미인지 살펴본다. 교육에서 각 교과의 핵심역량의 총화는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이 될 것이며, 각 교과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이를 특화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가정과를 중심으로 내용 체계 중 ‘가정생활’ 영역을 가정과의 입장과 문제로 가정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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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음 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것은? 따라서 다음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초・중등 연계’와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두 쟁점을 바탕으로 실과(기술・가정)교과에서도 어떠한 구체적인 개정의 방향과 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와 준비가 필요하다. 가정과의 입장에서 보면 초등과의 교과명칭의 상이함과 기술과와의 병합된 구조 속에서 실과와 기술・가정과의 초・중등 연계라든가, 핵심역량의 문제를 다루며 교육과정과 관련된 전체적인 학술적 논의를 전개하기에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다.
다음 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기본적 요구와 원칙은? 국가 교육과정 개발을 둘러싼 최근의 논의를 보면, 다음 교육과정 개정에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기본적 요구와 원칙 중 하나는 ‘핵심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이며, 또 다른 하나는 7차 이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골격으로 꾸준히 강조되고 있는 ‘초・중등 연계’으로 여겨진다. 이는 2009개정에 따른 각 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이전 이루어진 교육부나 교육과정평가원의 기초연구나 정책연구 등에서 꾸준히 강조(So, et al, 2010) 되어 왔으며, 본격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총론과 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의 연구들(Lee, et al, 2014a, 2014b)에서도 일관성 있게 나타나고 있다.
가정과에서 초・중등 연계의 의미는? 이를 위하여 중등의 가정과 입장에서 우선 초등 실과에서 가정과와 관련된 교육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과와 초등 가정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그 위상은 어떠한지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초・중등 가정과 간의 상호 이해에 대한 차이가 있음을 고려할 때, 그 간 초등의 실과와 중등의 가정과와의 관계에 대하여 학술적 논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고찰은 매우 의미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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