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의생활 수업 개발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Clothing Life Education to Cultivate Subject Competencies based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 Focusing on Integration of the Curriculum-Class-Evalu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가정과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역량기반 가정과 수업의 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역량 함양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통해 학생을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중심에 두어 삶의 주체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과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중심으로 의생활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가정과 수업에서 교과역량의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평가-수업의 일체화를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가정과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역량기반 가정과 수업의 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역량 함양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통해 학생을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중심에 두어 삶의 주체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과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중심으로 의생활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가정과 수업에서 교과역량의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평가-수업의 일체화를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order to strengthen students' competencies. We explored the direction of competency-based home economics class, an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strengthening subject competencies, then develop class case.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order to strengthen students' competencies. We explored the direction of competency-based home economics class, an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strengthening subject competencies, then develop class case. The main research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cultivate subject competencies, students should be the center of the education, class and evaluation by integrating of the curriculum-class-evaluation, so that they can grow into the subject of life. Second, to enhance subject competencies, case example of the home economics was presented focusing on integrating curriculum-class-evaluation.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able to integrate curriculum-class-evaluation into the concrete realization of subject competencie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order to strengthen students' competencies. We explored the direction of competency-based home economics class, an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strengthening subject competencies, then develop class case. The main research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cultivate subject competencies, students should be the center of the education, class and evaluation by integrating of the curriculum-class-evaluation, so that they can grow into the subject of life. Second, to enhance subject competencies, case example of the home economics was presented focusing on integrating curriculum-class-evaluation.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able to integrate curriculum-class-evaluation into the concrete realization of subject competencie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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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때, 패션 기업의 비전과 철학에 대해 고민하여 이를 반영한 기업명, 슬로건 등에 대해 토론하고, 패션 기업을 통해 세상에 주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친환경적 의생활 등)가 무엇인지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패션 기업의 조직도를 구성하여 관련 직무의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패션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도록 한다. 만약 가정과 수업 시수의 한계로 의복 재활용의 아이디어 탐색 및 아이디어를 반영한 간단한 소품 제작으로 수업이 디자인 될 수 밖에 없다면, 본 연구에서 개발된 7~10차시의 수업은 가정과 연계한 자유학년제 수업에서 시도해 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내용 요소 중 ‘의복 디자인의 요소’와 ‘긍정적인 자기표현’의 경우는 초등학교실과 성취기준 [6실02-03]과 연계하여 때와 장소, 상황에 맞는 옷차림에 대한 배경 지식을 기반으로 토론을 통해 의복 디자인의 자유1)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패션스타일리스트 직업 체험과 연계하여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활용하여 실제로 긍정적으로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볼 수 있다. 또한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의복 재활용’, ‘창의적 친환경적인 의생활’은 초등학교 실과 성취기준 [6실03-01]과 연계하여 환경과 관련한 옷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소셜 패션 기업 창업프로젝트를 통해 의복을 재활용하는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이웃을 배려하고, 창의적 친환경적인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기업을 제안해 보도록 할 수 있다.
성취기준 [9기가03-03]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복 재활용 방법을 탐색한 후, 실제로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본 수업은 성취기준 [9기가02-03]과 [9기가03-03]를 재구성하여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창의적이며 친환경적인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의생활을 위해서는 인간의 체형은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가정과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교과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가정과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논의를 통해 내린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지식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에서 ‘그 지식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는 핵심역량 반영 교육과정 설계이고, 또 하나는 분과적인 교육과정을 극복하여 ‘단편적인 지식 습득’보다는 ‘다양한 지식의 통합과 연계를 통한 실제 활용’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이다(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 이러한 개정의 관점을 반영하여 가정과 교육, 특히 의생활 수업에서 교과역량 강화가 가능한지를 타진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생활 관련 핵심개념과 의미를 살펴, ‘중학교 1~3학년 군’의 교육 내용을 대상으로 의생활 관련 학습 내용 ‘재구성’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기술 가정과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어 교과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가정과교육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역량기반 가정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 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의생활 수업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역량기반 교육을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학생들이 지식 기능 태도를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역량을 함양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고, 가정과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을 이해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역량기반 가정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 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의생활 수업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역량기반 교육을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학생들이 지식 기능 태도를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역량을 함양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고, 가정과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을 이해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즉, 역량에 기반한 성취기준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및 평가와 긴밀하게 연계될 때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현실화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를 하나의 연속된 교육 활동으로 바라보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차원에서 역량함양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기술 가정과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어 교과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가정과교육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역량기반 가정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 역량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의생활 수업을 개발하고자 한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역량기반 교육을 중요한 비전으로 설정하였고, 특히 교과교육을 통해 교과역량을 키워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교과역량 함양, 즉 지식, 기능, 태도를 통합하여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결한다면,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을 평가하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수행 능력을 함양하고, 수행 과정에서 학생의 성장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하여 역량을 가진 삶의 주체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표현 및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과 의복 재활용을 통한 창의적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대한 내용은 주도적인 관점에서 일상생활의 문제를 판단 수행하는 생활자립능력, 실천적문제해결능력, 관계형성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성취기준 ‘9기가02-03’과 ‘9기가 03-03’은 재구성이 가능한 교육이라 판단하였다. 이와 같이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수업과 과정중심의 수행평가를 연계하여, 즉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의생활 수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수업 사례의 경우는 가정교과교육 전문가 4인(교과교육학 전공 교수 1인, 교직 경력 12년의 가정교육 박사학위 소지 교사 1인, 가정교육 박사과정수료교사 2인)의 협의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평가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특히 옷차림 연출의 경우, 패션스타일리스트 직업 체험과 연계하여 패션스타일리스트라는 직업 탐색과 함께 패션 스타일의 이해 및 활용을 실습해볼 수 있도록 한다. 최종적으로 타인을 배려하며 창의적 친환경적인 의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패션 기업 창업을 기획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 사고 기법을 통해 의복을 재활용 및 변형한 사례들을 탐색하고, 사업 아이템을 선정한다.
제안 방법
둘째,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가정과 수업을 위해 의생활 관련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후, 학생 활동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10차시의 수업을 제안하였다.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개발된 의생활 수업은 의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 인식 및 해결 방안 모색, 의복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스타일 연출 실습, 창의적 친환경적인 의생활과 관련된 패션기업 창업 프로젝트 등의 활동과 교사, 자기성찰, 동료 평가로 구성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체형을 고려하고 폭넓은 차원에서 의생활에서 소외받는 사람들까지도 고려하는 의생활 방안을 촉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의생활에 자신과 타인의 자아존중감 확립을 중요한 문제로 인식한 후에,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반영하여 자신의 긍정적이고 개성적으로표현하는 옷차림을 연출해보도록 한다. 특히 옷차림 연출의 경우, 패션스타일리스트 직업 체험과 연계하여 패션스타일리스트라는 직업 탐색과 함께 패션 스타일의 이해 및 활용을 실습해볼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수업과 과정중심의 수행평가를 연계하여, 즉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의생활 수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수업 사례의 경우는 가정교과교육 전문가 4인(교과교육학 전공 교수 1인, 교직 경력 12년의 가정교육 박사학위 소지 교사 1인, 가정교육 박사과정수료교사 2인)의 협의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중심으로 평가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개발된 수업의 교육과정-수업평가의 개요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2차시 수업은 크게 의생활에서 긍정적인 자기표현을 방해하는 문제 인식 단계이다. 우선 체형 그리기 활동을 통한 체형 다양성에 대한 인식 공유를 기반으로 조사 활동을 하여 의복 치수 기준을 간과하는 의류 산업과 몸짱 열풍을 조장하는 대중매체의 영향력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또한 긍정적인 자기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의복 디자인의 자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를 통해 모둠별 문장 만들기 활동을 구성하고, 교사 및 자기 성찰 평가가 이루어진다.
마지막 7~10차시는 사회적 경제 패션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소셜 패션 창업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한다. 이를 위해 사업 아이템을 찾기 전에 창의적 발상 기법을 통한 의복 재활용 및 변형 사례 찾기, 소셜 패션 창업 프로젝트에 공모(지속가능한 패션 산업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의복 또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패션 기업을 제안)하는 활동을 한다. 이때, 패션 기업의 비전과 철학에 대해 고민하여 이를 반영한 기업명, 슬로건 등에 대해 토론하고, 패션 기업을 통해 세상에 주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친환경적 의생활 등)가 무엇인지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최종적으로 타인을 배려하며 창의적 친환경적인 의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패션 기업 창업을 기획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 사고 기법을 통해 의복을 재활용 및 변형한 사례들을 탐색하고, 사업 아이템을 선정한다. 이를 토대로 실제 창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홍보하도록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생활 관련 핵심개념과 의미를 살펴, ‘중학교 1~3학년 군’의 교육 내용을 대상으로 의생활 관련 학습 내용 ‘재구성’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가정과 수업에서 학생 평가는 학생의 성장을 돕는 과정 중심 수행평가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학생 평가의 목적은 학생 스스로 무엇을 성취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 경험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지금까지 수행된 가정과에서 교과역량의 의미를 밝히거나, 교과역량의 선정, 그리고 이를 어떻게 교육과정에 반영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넘어서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가정과 수업의 현장 적용 방안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에 근거하여 가정과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은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해 지식과 기능을 갖추게 되고,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수행 과제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향후 본 연구에서 더 나아가 가정과 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의 정착을 위해 교과 내 역량의 구체화와 비전 수립,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개발과 확산, 역량기반 교육 실현을 위한 학습 생태계 구축의 유기적 연계 방안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를 기반으로 가정과교육을 통해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양성이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통한 가정과 수업은 역량기반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향후 가정과 교수 학습 내용 및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실효성 있는 현장 적용 방안이 될 것 으로 예상된다.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지금까지 국가적인 측면에서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기반 마련에 힘을 쏟았다면 이제는 학교현장에서의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노력이 요구될 때이다. 향후 본 연구에서 더 나아가 가정과 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의 정착을 위해 교과 내 역량의 구체화와 비전 수립,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개발과 확산, 역량기반 교육 실현을 위한 학습 생태계 구축의 유기적 연계 방안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를 기반으로 가정과교육을 통해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양성이 촉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동향을 반영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을 위해 핵심역량이 도입되었다. 핵심역량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인 것으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살아가고, 학습하고, 일하고, 공헌하는 데 필요한 능력”(Han et al, 2015)이며,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것”(Ministry of Education, 2015a)으로 정의된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 명시된 핵심역량으로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융합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이 있다.
2015 개정 기술 가정과 교육과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기술 가정과 교육과정(가정생활)에서는 교과역량으로 ‘실천적문제해결능력’, ‘관계형성능력’, ‘생활자립능력’을 제시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b). 하지만 아직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적용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모습일지, 어떻게 학교 현장에 역량기반 교육을 정착시킬 것인지에 대한 가정과 교육 차원의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아무리 학교 교육의 목적 층위에서 역량의 중요성을 천명하더라도, 교과적 맥락에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교육과정 설계나 적용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면,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이해는 막연할 수밖에 없고, 그것은 수사적 선언에 머무르고 만다(Seo, 2015).
2015 개정교육과정에 명시된 핵심역량으로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핵심역량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인 것으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살아가고, 학습하고, 일하고, 공헌하는 데 필요한 능력”(Han et al, 2015)이며,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것”(Ministry of Education, 2015a)으로 정의된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 명시된 핵심역량으로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융합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이 있다. 이러한 핵심역량은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길러지는 역량이지만, 특히 교과역량 함양을 통해 구현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Lim & Jang,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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