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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 자연환기력(NVP) 적용방안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s of the natural ventilation pressure(NVP) in local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3, 2014년, pp.269 - 285  

김효규 ((주)주성지앤비) ,  유지오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창우 (동아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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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내의 NVP(자연환기력)은 환기 및 방재시스템 설계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측정 및 정량화의 어려움으로 인해 관련 연구가 극히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환기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지형 및 기상학적 자료를 이용한 국내 터널내 작용하는 NVP을 정량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정량화 및 적용 설계지침의 마련을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 주요 노선상의 22개 터널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기상자료에 기초한 NVP의 범위는 20~140 Pa이며, 지형자료에 기초한 경우는 20~200 Pa로 추정되었다. 터널내 제트팬의 대당 승압력이 10~15 Pa인 점을 감안하면, NVP는 제트팬 1대 이상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터널의 경제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위해서는 NVP의 정량화 및 적용이 반드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NVP의 크기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중, 터널 입출구 갱구사이의 기압차가 가장 중요한 변수이며 기여도는 평균 61%, 그리고 외풍에 의한 갱구면 작용 압력이 22%, 공기 밀도차에 의한 굴뚝효과가 17%의 기여도를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the importance of the natural ventilation pressure(NVP) in tunnels for the optimal design of the ventilation system, there have been only few studies on the NVP because its measurement and quantitative analysis are not straightforward. This study aims at quantifying the amount of the NV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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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터널에 작용하는 자연환기력의 범위를 추정해 보기 위해 1) 자연환기력의 분석방법론을 검토하고 2) 노선별로 터널군 자료군에 따른 지형 및 기상학적 자료를 수집하여 자연환기력의 크기를 분석하였다. 3) 또한 해당 터널의 제연설비 용량과의 비교검토를 통해 합리적인 설계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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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자료, 지형자료에 기초한 NVP의 범위는 각각 어느 정도인가? 국내 주요 노선상의 22개 터널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기상자료에 기초한 NVP의 범위는 20~140 Pa이며, 지형자료에 기초한 경우는 20~200 Pa로 추정되었다. 터널내 제트팬의 대당 승압력이 10~15 Pa인 점을 감안하면, NVP는 제트팬 1대 이상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터널의 경제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위해서는 NVP의 정량화 및 적용이 반드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자연환기력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는가? 자연환기력(NVP)에 대한 연구는 터널을 비롯한 지하공간 환기설계의 주요 변수임에도 측정 및 정량화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현재까지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국내 설계기준에서도 자연환기력에 대한 적용지침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다만, 일본의 경우처럼, 2~3 m/s 정도의 자연풍을 터널내 저항값으로 설계에 반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도로공사, 2011, 국토교통부, 2011). 그러나, 실제 자연환기력에 의해 유도되는 터널내 풍속이 4~5 m/s 이상으로 관측되는 사례가 빈번하며, 이는 단터널 (1 km 미만) 뿐만 아니라 장대터널에서도 관측되고 있다.
NVP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이었던 이유는? 터널내의 NVP(자연환기력)은 환기 및 방재시스템 설계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측정 및 정량화의 어려움으로 인해 관련 연구가 극히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환기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지형 및 기상학적 자료를 이용한 국내 터널내 작용하는 NVP을 정량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정량화 및 적용 설계지침의 마련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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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Highway tunnel ventilation design criteria", p 38-50.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 (2011), "Road design manual (617. Ventilation)", pp. 617-36-617-47. 

  3. Lee, C.W., Kim, S.H., Gil, S.W., Cho, W.C. (2009), "A case study for prediction of the natural ventilation force in a local long vehicle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4, pp. 395-401. 

  4. Lee, C.W., Park, H.C. (2009), "A study on the natural ventilation force in tunnel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19, No. 3, pp. 226-235. 

  5. Kim, H.G., et al.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stimation guidelines of jet fans for smoke control in highway tunnel(Fin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p. 142-202. 

  6. Roche, L. (1991), "Meteorological influence on tunnel ventilation: three new field experiment", proceedings of 7th AVVT, pp. 513-544. 

  7. Maarsingh, R.A., Swart, L. (1991), "Wind-tunnel experiment on wind effect at tunnel portals", proceedings of 7th AVVT, pp. 545-562. 

  8. Bettelini, M. (2009), "Managing the longitudinal air velocity in long road tunnels", proceedings of 13th AVVT, pp. 5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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