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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과 현장계측을 통한 병렬터널의 최소 필라폭과 보강에 대한 평가
Assessment of minimum pillar width and reinforcement of parallel tunnel using numerical analysis and field monitor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3, 2014년, pp.299 - 310  

안용관 ((주)하이콘엔지니어링) ,  공석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과대학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용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과대학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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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으로 국토의 효율적 활용과 친환경성 등으로 인해 터널과 같은 지하공간 건설이 필요하다. 친환경적 요소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산악지에 형성되는 도로건설에 대해 2-아치 및 대단면 터널로 계획되나 경제성, 시공성, 공사기간, 유지관리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로의 국도터널을 기준으로 현장조건과 지반조건을 고려하여 터널별 이격거리와 토피고를 변화시켜 경험식과 수치해석적으로 필라부의 안전성을 평가하였으며, 해석 프로그램으로 유한요소법을 적용한 Plaxis 2D를 활용하여 터널의 최소 필라폭 선정과 전체적인 터널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Tie-Bolt에 의한 필라보강은 연직하중을 분산시켜 안전적인 근접병렬터널 계획이 가능하며, 터널 필라의 거동은 현장계측 결과와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반조건에 따라 터널 필라폭을 축소시킨다면 이전의 터널에 비해 효율적인 터널 활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ly, tunnel and underground constructions are necessary for the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and the efficient use of land space. For the importance of eco-friendly circumstances, 2-arch or large road tunnel has been designed so far. However, such a 2-arch or large tunnel has problems in te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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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 연구는 경험식과 수치해석에 의존한 예측이 전부인 실정이다 (Kim, 2007, Sin, 2010). 따라서, 본 연구는 암질의 조건에 따라 필라부 폭을 대폭 근접시킬 때, 역학적 거동과 최소 근접 시공된 사례를 바탕으로 현장계측자료와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 평가하였으며, 기존 터널 배치계획(2D이상)에 대한 개선 방안을 이론식과 수치해석기법 및 실제 시공된 계측자료를 통하여 분석‧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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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이전의 터널계획의 단점은 무엇이었는가? 이러한 예로 이화령고개 사면 절개지를 복개 터널로 복원하여 백두대간의 맥을 잇고, 생태환경적 천이를 도모하고 있다. 2009년이전의 터널계획은 대부분 병렬 터널(parallel tunnel) 로 계획하여 터널 간 이격거리를 필요 이상으로 증가 시켜 과도한 갱구 비탈면을 형성하여 자연환경 훼손을 초래하고 있으나, 이후 개선대책으로 2-아치터널 또는 대단면 터널(1-arch)로 계획하여 갱구부의 깎기 면적을 축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2-아치터널 또는 대단면 터널은 다분할 굴착, 중앙터널 및 본선터널 굴착에 따른 시공의 장기화를 초래하며, 초기 투입비 과다에 따른 경제성 불리, 싸이클 타임 증가로 인한 공사기간 증가, 대단면으로 지반의 불연속면 과다 포함에 따른 터널 안정성 및 특수 터널로 인한 장기적인 유지관리 측면에서 불리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원 지형이 편측으로 형성된 원인으로 발생한 결과는 무엇인가? 암반 필라부를 Tie-Bolt로 보강했을 때 터널 주변지반에서의 수직응력과 수평응력의 크기를 나타냈으며, 필라부를 중심으로 좌·우측으로 비대칭의 응력의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는 원 지형이 편측으로 형성된 원인으로, 수직 및 수평응력은 측압계수가 클수록 미소하게 응력이 증가하였다.
친환경성을 고려한 터널로 계획의 예는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터널 및 지하공간 활용과 친환경적 요소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사면 깎기로 인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산악지에 형성되는 도로건설에 대해서는 사면 깎기보다는 친환경성을 고려한 터널로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예로 이화령고개 사면 절개지를 복개 터널로 복원하여 백두대간의 맥을 잇고, 생태환경적 천이를 도모하고 있다. 2009년이전의 터널계획은 대부분 병렬 터널(parallel tunnel) 로 계획하여 터널 간 이격거리를 필요 이상으로 증가 시켜 과도한 갱구 비탈면을 형성하여 자연환경 훼손을 초래하고 있으나, 이후 개선대책으로 2-아치터널 또는 대단면 터널(1-arch)로 계획하여 갱구부의 깎기 면적을 축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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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oek, E.I., Brown, E.T.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the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London, pp. 113, pp. 527 

  2. Hoek, E.I., Brown, E.T. (1997), "Practical estimates of rock mass strength", Int. J. of Rock Mech. Min. Sci., Vol. 34, No. 8, pp. 1,165-1,186. 

  3. Kim, D.S., Kim, Y.G. (2007),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for asymmetry parallel tunnel with rock pillar",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9, No. 4, pp. 387-401. 

  4. Lee, M.H., Kim, B.j., Jang, Y.S., Yun, J.N., Park, H.G. (2013), "Behavior and pillar stability of enlarged existing parallel tunnel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pp. 537-546. 

  5. Matsuda, T., Toyosato, E., Igarashi, M., Nashimoto, Y., Sugiyama, T. (1997), "A study on design methods for twin tunnels constructed by the single drift and central pier method", Proceeding of Studies on Tunnel Engineering, Vol. 7. 

  6. Peck, R.B. (1969), "Deep excavation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Proc. 7th International Conferences,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pp. 225-290. 

  7. Plaxis (2002), Ver. 8.2, PLAXIS BV, (2002), The Netherlands. 

  8. Sin, Y.W., Kim, Y.G. (2010), "Review of mechanical behaviors of pillar in large parallel tunnel",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0, No. 3, pp. 13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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