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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디바이스 잡지 생태계 모델 연구 - 외국 잡지의 비즈니스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ecosystem model of the magazines for smart devices Focusing on the case of magazine business in foreign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641 - 2654  

장용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공병훈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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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에서 잡지산업은 높은 복잡도와 극심한 불확실성을 지닌 가치 네트워크 생태계로 변화하였다. 본 논문은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디지털 컨버전스와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에서 잡지 생태계 모델과 외국 잡지사들의 적응 전략을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외국 잡지들의 콘텐츠 생산은 커뮤니티, 전문가 사회집단/조직, 창조적 사용자, 미디어/콘텐츠 기업들이 잡지사 또는 잡지 플랫폼과 협업하는 체계로 작동되고 있었다. 잡지사 주도형 플랫폼인지, 플랫폼의 플랫폼인지, 사용자 주도형 플랫폼인지에 따라 이 체계는 다른 특징과 패턴을 보여주고 있었다. 미디어/콘텐츠 기업과의 협업 사례로서는 허핑턴 포스트, 지니오, 잡지사들과의 협업 사례로서는 아마존 매거진, 북스브이, 그리고 전문가 사회집단/조직과의 협업 사례로서는 허핑턴 포스트, 와이어드, 창조적 사용자 커뮤니티와의 협업 사례로서는 플립보드를 들 수 있다. 외국의 사례잡지 콘텐츠는 잡지 플랫폼을 통한 거래를 본격화하면서 종이책 잡지, 전자책 잡지, 웹진, 앱진, 기사별 상품군으로서 분기되고 있다. 콘텐츠 사용 영역에서 사용자/독자들은 잡지 플랫폼과 관련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인공 지능 그리고 모듈식 개인화라는 기술 환경을 활용하여 커뮤니티, 전문가 집단, 창조적 사용자로서 잡지사와 관계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작동시키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mart media environment, magazine industry has been experiencing a transition to ecosystem of value network, which includes high complexity and ambiguity. Using case study method, this article conducts research on digital convergence, the model of magazine ecosystem and adaptation strateg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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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기술 혁신 환경에서 외국 잡지산업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외국 잡지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떠한 특성과 패턴을 지니는지를 분석하여, 잡지산업에서의 구체적 활동과 현상들을 풍부하게 이해하여 이론화하며, 국내 잡지산업과 잡지사에 대한 정책과 전략 모델과 활성화 방안 탐색을 위한 디딤돌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의 잡지산업과 잡지사의 적응 전략으로서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려는 것이다.
  • 잡지산업의 변화와 새로운 현상이 본격화되고 있는 잡지사들의 새로운 적응과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외국 잡지산업과 잡지사들이 스마트 디바이스라는 새로운 지형에 대한 적응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 도출을 주요 과제로 삼았다.
  • 스마트 디바이스가 활성화된 상황에서 출현한 잡지들과 달리 특히 전통적 잡지사들은 폐쇄적이고 단선적인 전통적 가치사슬에서 벗어나 유연성과 개방성을 특징으로 산업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과제와 직면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기술 혁신 환경에서 외국 잡지산업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외국 잡지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떠한 특성과 패턴을 지니는지를 분석하여, 잡지산업에서의 구체적 활동과 현상들을 풍부하게 이해하여 이론화하며, 국내 잡지산업과 잡지사에 대한 정책과 전략 모델과 활성화 방안 탐색을 위한 디딤돌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의 잡지산업과 잡지사의 적응 전략으로서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려는 것이다.
  • 연구문제 1 :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에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의 잡지산업 지형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창조적 사용자, 잡지사, 미디어/콘텐츠 기업 등 다양한 행위자들이 참여 하는 복잡도 높은 가치 네트워크로 진화하였다. 이 논문이 집중한 내용은 외국 잡지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사례들이 그들이 처한 잡지 생태계 지형에서 어떻게 상호 이익을 극대화하는 협업의 관계를 만들어내는가 하는 점이 었다. 이 관심의 배경에는 창조산업으로서 국내 잡지산업이 또는 잡지사들이 어떠한 적응전략을 펼치는 것이 지식과 아이디어를 핵심으로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시킬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자리 잡고 있다.
  • 진화의 역사는 주어진 지형에서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최적해(optimal solution)를 찾는 과정이다. 잡지산업에 참여자들은 디지털 컨버전스와 스마트 디바이스 중심의 콘텐츠 생산, 유통, 사용이라는 질적으로 새로운 환경을 맞아 다양한 사업적 모색과 경험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에 대한 분석을 위해 적응과 진화에 대한 논의를 살펴본다. 진화와 관련된 환경 요소들과 개체들 사이의 상호관계가 이루어지는 곳을 ‘탐색 공간’이라고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집합으로 모였을 때 개체가 지니지 않던 전체로서의 특징인 창발성을 보이는 집합성 (aggregation)이다. 둘째, 선형성(linearity)에서 벗어나는 비선형성이다. 선형성은 부분 값을 모두 더하여 전체 값이 나오는 것을 의미하는데 비선형성은 합산이나 평균에 의한 예측보다 복잡한 집합적 행동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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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잡지의 특징은? 잡지 콘텐츠에 대한 창작/생산, 유통, 사용을 둘러싼 질적인 변화와 특징적 현상들은 잡지 개념 자체에 새로운 질문들을 제기한다. ‘창고’라는 뜻을 지닌 네덜란드어‘magazien’에서 비롯된 ‘잡지’는 작성되거나 수집된 다양한 기사, 책, 팸플릿에서 가져온 소재들을 정기적으로 발행하여, 광고와 독자들의 구매를 통해 운영되며, 내용의 복합성과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잡지산업에 대해 다양한 참여자의 관계와 상호작용으로써 접근하는 방식은 상호작용하는 생물체와 무생물 그리고 물리적 환경 요소 들을 포함하는 생물적 환경을 뜻하는 생태계(ecosystem) 개념과 관련된다.
오픈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방식인가? 따라서 지식이 광범하게 확산되고 거래되는 중간시장이 등장하고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는 환경에서 개방적 혁신을 위해서는 반드시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외부에서 적극적으로 탐색하거나 자사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외부에 라이선스(license)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즉, 오픈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외부 파트너들과의 체계적 협력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고 포착하는 방식이다[5].
외적 설계와 규제 없이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질서를 만들어내는 자기조직화의 복잡적응계에 대한 네 가지 속성은 무엇인가? Holland)는 외적 설계와 규제 없이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질서를 만들어내는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의 복잡적응계에 대해 네 가지속성으로 설명한다. 첫째, 집합으로 모였을 때 개체가 지니지 않던 전체로서의 특징인 창발성을 보이는 집합성 (aggregation)이다. 둘째, 선형성(linearity)에서 벗어나는 비선형성이다. 선형성은 부분 값을 모두 더하여 전체 값이 나오는 것을 의미하는데 비선형성은 합산이나 평균에 의한 예측보다 복잡한 집합적 행동을 나타낸다. 작은 변화가 갑작스런 큰 변화를 만드는 초기 조건 민감성과 경로의존성이 그 사례이다. 셋째, 네트워크에서 확장되는 자본이나 자원 흐름처럼 행위자 적응에 따라 달라지는 상호작용 네트워크의 흐름(flows)이다. 넷째, 행위자들간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적합도가 높아지는 다이내믹한 다양성(diversity)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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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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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auffman, S. (1996). At Home in the Universe: The Search for the Laws of Self-Organization and Complexity,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5. Chesbrough, H. (2006). open business model,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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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aves, R. E. (2002). Creative Industries: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Harvard University Press. 

  16. Chang, Y. H.,.Kong B. H. (2012b) "The emergence and ensuing typology of global ebook platform: The case study on Google eBook, Amazon Kindle, Apple iBooks Store ", Studies of Korean Publishing Science, SN 61, pp.133-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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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Shonenjump : http://www.shonenjump.com/j/. (accessed Mar., 2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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