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641 - 2654
장용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공병훈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In the smart media environment, magazine industry has been experiencing a transition to ecosystem of value network, which includes high complexity and ambiguity. Using case study method, this article conducts research on digital convergence, the model of magazine ecosystem and adaptation strategy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잡지의 특징은? | 잡지 콘텐츠에 대한 창작/생산, 유통, 사용을 둘러싼 질적인 변화와 특징적 현상들은 잡지 개념 자체에 새로운 질문들을 제기한다. ‘창고’라는 뜻을 지닌 네덜란드어‘magazien’에서 비롯된 ‘잡지’는 작성되거나 수집된 다양한 기사, 책, 팸플릿에서 가져온 소재들을 정기적으로 발행하여, 광고와 독자들의 구매를 통해 운영되며, 내용의 복합성과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잡지산업에 대해 다양한 참여자의 관계와 상호작용으로써 접근하는 방식은 상호작용하는 생물체와 무생물 그리고 물리적 환경 요소 들을 포함하는 생물적 환경을 뜻하는 생태계(ecosystem) 개념과 관련된다. | |
오픈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방식인가? | 따라서 지식이 광범하게 확산되고 거래되는 중간시장이 등장하고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는 환경에서 개방적 혁신을 위해서는 반드시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외부에서 적극적으로 탐색하거나 자사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외부에 라이선스(license)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즉, 오픈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외부 파트너들과의 체계적 협력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고 포착하는 방식이다[5]. | |
외적 설계와 규제 없이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질서를 만들어내는 자기조직화의 복잡적응계에 대한 네 가지 속성은 무엇인가? | Holland)는 외적 설계와 규제 없이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질서를 만들어내는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의 복잡적응계에 대해 네 가지속성으로 설명한다. 첫째, 집합으로 모였을 때 개체가 지니지 않던 전체로서의 특징인 창발성을 보이는 집합성 (aggregation)이다. 둘째, 선형성(linearity)에서 벗어나는 비선형성이다. 선형성은 부분 값을 모두 더하여 전체 값이 나오는 것을 의미하는데 비선형성은 합산이나 평균에 의한 예측보다 복잡한 집합적 행동을 나타낸다. 작은 변화가 갑작스런 큰 변화를 만드는 초기 조건 민감성과 경로의존성이 그 사례이다. 셋째, 네트워크에서 확장되는 자본이나 자원 흐름처럼 행위자 적응에 따라 달라지는 상호작용 네트워크의 흐름(flows)이다. 넷째, 행위자들간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적합도가 높아지는 다이내믹한 다양성(diversity)이다[3]. |
Arthur, W. B. (1999). "Complexity and the Economy", Science2, April1999: Vol. 284. no. 5411.
Singer, J. L. (1995). Mental Processes and Brain Architecture: Confronting the Complex Adaptive Systems of Human Thought(An Overview), Morowitz, H. J. and Jerom L. Singer ed, The Mind,the Brain, and Complex Adaptive Systems, Perseus Books.
Holland, J. H. (1995). Hidden Order: How Adaption Build Complexity, Massachusetts: Addison Wesley Longman.
Kauffman, S. (1996). At Home in the Universe: The Search for the Laws of Self-Organization and Complexity,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Chesbrough, H. (2006). open business model,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Osterwalder, A., Pigneur, Y. (2010). Business Model Generation: A Handbook for Visionaries, Game Changers, and Challengers, Wiley.
David, S. E., Andrei, H., Richard, S. (2008). Invisible Engines: How Software Platforms Drive Innovation and Transform Industries, The MIT Press.
Hong, S. Y., "The endless transformation of the Amazon", SERI Business Notes, No. 80, SERI, 2010.
Chang, Y. H., Kong B. H., Cho J.M. (2013). Research For Growth Strategy In Magazine Industry Based On Smart Device, Korea Press Foundation.
Allee, V. (2002). The Future of Knowledge: Increasing Prosperity through Value Networks, Butterworth-Heinemann.
Yin, R. K. (2008).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Sage Publications.
KOCCA (2011a). 2011 international content market research.
Pew Internet. (2012), "Internet & American Life Reading Habits Survey".
MPA (2013). "The Association of magazine Media". Available: http://www.magazine.org/sites/default/files/MPA-FACTb ook2013-f-lo.pdf
Caves, R. E. (2002). Creative Industries: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Harvard University Press.
Chang, Y. H.,.Kong B. H. (2012b) "The emergence and ensuing typology of global ebook platform: The case study on Google eBook, Amazon Kindle, Apple iBooks Store ", Studies of Korean Publishing Science, SN 61, pp.133-158.
Yi, Y., Hyang, G. (2012). Magazine Industry Promotion Strategies. Korea Press Foundation Research Reports, 2011-04.
Seo, M. J. (2010). "Germany: Multimedia Age magazine industry is alive and well", Newspaper and Broadcasting, 2010, 9.
Impress R&D (2012). "E-book business survey repor"t. 2012. 7. 3.
KOCCA (2011b). 2011 international content market research(Japan).
Ju, Y. S., Kim, W. J., Yi, J. H. (2012). Media policy in the new media ecosystem research, Korea Press Foundation.
Flipboard : https://www.flipboard.com/. (accessed Mar., 28, 2014)
Wired : https://www.wired.com/. (accessed Mar., 28, 2014)
Mondadori France: http://www.mondadori.fr/. (accessed Mar., 28, 2014)
BooksV : http://booksv.fmworld.net/. (accessed Mar., 28, 2014)
Axel Springer : http://www.axelspringer.de/. (accessed Mar., 28, 2014)
Amazon magazines : http://www.amazon.com/magazines/.(accessed Mar., 28, 2014)
Huffington Post : http://www.huffingtonpost.com/.(accessed Mar., 28, 2014)
Apple Newsstand : https://itunes.apple.com/us/genre/ios-newsstand/id6021?mt8. (accessed Mar., 28, 2014)
Zinio : https://www.zinio.com. (accessed Mar., 28, 2014)
Google Play Newsstan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magazines&hlko. (accessed Mar., 28, 2014)
Post: http://www.postmatter.com/. (accessed Mar., 28, 2014)
Relay : http://www.relay.com/. (accessed Mar., 28, 2014)
Prisma media : http://www.prismamedia.com/. (accessed Mar., 28, 2014)
Glam: http://www.glam.de/. (accessed Mar., 28, 2014)
Die Zeit: http://www.zeit.de/. (accessed Mar., 28, 2014)
Fujisan magazines service : http://www.fujisan.co.jp/.(accessed Mar., 28, 2014)
Magastore: http://www.magastore.jp/. (accessed Mar., 28, 2014)
Shonenjump : http://www.shonenjump.com/j/. (accessed Mar., 28,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