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사회과학협의회 Korean Social Science Research Council |
연구책임자 |
김영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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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홍정표
,
공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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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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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05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05382 |
과제고유번호 |
1711034134 |
DB 구축일자 |
2017-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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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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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년창업과 로컬푸드 (Local Food) 두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 공동체의 혁신적 사회활동을 경제 생태계의 창의적 활성화에 연결시키는 조직화 방식을 연구한다. 경제생태계의 창의성과 역동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생태계 주체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플랫폼의 구축과 개발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년창업과 로컬푸드 두 분야의 생태계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사회혁신 주체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중간지원플랫폼(Intermediary Platform)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중간지원플랫폼은 경제적 가치와 사
본 연구는 청년창업과 로컬푸드 (Local Food) 두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 공동체의 혁신적 사회활동을 경제 생태계의 창의적 활성화에 연결시키는 조직화 방식을 연구한다. 경제생태계의 창의성과 역동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생태계 주체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플랫폼의 구축과 개발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청년창업과 로컬푸드 두 분야의 생태계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사회혁신 주체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중간지원플랫폼(Intermediary Platform)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중간지원플랫폼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고, 지역공동체의 사회적 발전과 생태계의 창의성과 역동성을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조직이다. 청년창업과 로컬푸드 분야에서 사회혁신의 조직화 메커니즘으로서 경제-사회를 연결시키는 중간지원 플랫폼의 발전방식을 연구하고, 효과적인 중간지원플랫폼 개발을 통한 지역사회의 생태계 활성화를 정책적으로 제언한다.
한국경제의 미래를 위한 원동력과 에너지의 원천인 청년창업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시장원리에 따라 움직이는 영역이지만 창업이 기술적 경제적 문제 뿐 아니라 청년들의 고용문제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적으로 추구하는 사회혁신의 분야라고 볼 수 있다 창업을 통한 사회혁신의 계획과 실행을 효과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해서는 중간지원플랫폼을 매개로한 창업생태계 주체들 간의 네트워킹 촉진이 중요하다 본연구는 청년창업 생태계의 지원체계와 중간지원플랫폼의 역할을 제시하고 중간지원플랫폼 사례로서 벤처엑셀러레이터(Venture Accelerator)를 조사했다 이러한 중간지원플랫폼의 효율적 운용을 통하여 창업생태계 주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며 서로 다른 부문들을 연결하고 협력을 강화하며 청년창업 활성화에 필수적인 창업가 교육 및 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중간지원플랫폼은 창업분야에서 공공과 민간을 협력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공공부문에서 자금을 지원하되, 민간부문 중간지원플랫폼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창업을 실질적으로 활성화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 물론 아무리 좋은 취지의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공정하고 법의 테두리 안에서 운영되도록 관련 법규, 제도와 관행을 상시적으로 정비해야한다.
청년창업의 조직적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중국의 성공을 참고할 만하다. 중국은 미국의 실리콘벨리의 창업 노하우를 도입하여 중국 현실에 적용하여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대중창업·만중창신(大众创业·万众创新)”의 슬로건과 국가정책 하에 체계적인 창업생태계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중관촌(Z-Park)과 칭화과기원(T-Park)의 사례에서 보이듯이, 중국에서는 청년창업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효과적인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중관촌의 산업 생태계 조직화 과정, 창업생태계의 해외시장과의 연결 과정, 기성기업과 청년창업을 매개하는 중간지원플랫폼의 역할 등 중국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청년창업 조직화 정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로컬푸드 생태계는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및 농촌의 사회적 문제 해결에 직결되는 사회혁신 분야이다. 과거에는 로컬푸드 운동으로 시작되었으나, 현 시점에서는 중장기적인 발전 전략을 가지고 보다 다양한 영역과의 연계 및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로컬푸드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산자의 조직화와 소비자의 조직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며, 생산, 소비 각각의 부문 뿐 아니라, 생산-소비 영역을 연결하는 플랫폼의 형성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북 완주군의 로컬푸드 사례를 통하여 생산자, 소비자, 그리고 직원의 다중이해관계자의 진화, 협동 가치와 비전 공유, 민주적 원칙 경험 등을 통하여 전후방 연계 조직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파악했다. 특히, 로컬푸드 협동조합이 중간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조직들과의 연계혁신을 지향함으로써 로컬푸드 생태계는 단순 이익창출을 넘어 지역 공동체, 상생, 협동, 연대, 나눔, 호혜 등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로컬푸드 생태계가 오래전부터 활성화된 일본 규슈지역의 사례는 주목할 만하다. 협동조합을 매개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의 혁신과정, 창의적 네트워크 구축 등은 추격자 입장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사람의 혁신에서 보면, 일본 농민, 특히 생산자 협동조합원이 갖는 신뢰와 자발성이 중요하며, 사람들을 보다 협동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조직혁신에서 보면, 협동조합 조직 혁신을 위해 협동조합의 민주적 운영을 직접 경험하는 다양한 혁신들이 동원되며, 조합원 스스로 토론을 통해서 조직 운영 원칙을 결정할 수 있다는 민주주의 학습이 중요하다. 과거 협동조합 운영과 같은 절대적인 리더십에서 탈피하여 조합원 스스로 의사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조직혁신이 필요했다. 마지막으로, 중앙정부의 정책에 따라만 가기보다는 새로운 영역을 탐색하여 자기 지역사회의 전략을 찾아 나가는 전략적 리더십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중간지원플랫폼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연결시키는 접점에 위치한다. 이러한 플랫폼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와 민간부문 모두에서 각각의 역할과 협력이 필요하다. 선진적 모델을 빨리 따라가는 추격자(catch-up)의 전략에 따른 공공부문의 지원 정책이 필수적이되 민간부문을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화 활성화시키는 방향의 정책이 구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회문제 해결을 혁신의 분야로서 청년창업의 중간지원 플랫폼을 강화할 것을 정책방향으로 제시한다. 그 정책대안으로 1) 창업지원을 위한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를 운영하고, 2) 창업지원정책에 있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상호협력과 조정을 강화하며, 3) 벤처 엑셀러레이터 형태의 창업 초기 비즈니스개발을 지원하는 중간지원플랫폼을 활성화시키고, 4) 정부-민간의 협력모델 디자인에 있어서 정부 지원 측면 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민간부문의 인센티브 기제를 개발하고, 5) 과학기술의 인력들이 ICT, Healthcare 등의 분야에서 사회적 혁신 분야 창업을 활성화하도록 지원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로컬푸드 분야에 있어서는 신내재적 발전론에 기반하여 초기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가이드를 기초로 하되 점차 촉진자/매개자로서의 중간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동시에 다중이해관계자의 민주적 참여와 협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지역 주민이 지역발전의 능동적 주체로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위한 정책대안으로 1) 중간지원기관 간의 협력(수평적 네트워크) 관계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정책 지원을 강화하고, 2) 정부/농협/주민 간 협력유형은 지나친 민선 자치단체장의 리더십에서 벗어나야 하고, 3) 로컬푸드 사업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혁신의 지속화가 중요하며, 이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4) 장기적 관점에서 협동적 인간이 주체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혁신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하고, 5) 로컬푸드를 넘어선 확장된 개념인 푸드플랜에서 정책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지역단위의 푸드플랜은 ‘생산-가공-유통-소비-재활용’을 포괄하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실행체계 네트워크를 이루어야 하고, 지역푸드 플랜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소위 ‘지역푸드시스템 거버넌스 위원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한다.
(출처 : 요약문 9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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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s the organizing process in local communities where social innovation activities contribute to the creativity of economic eco-system in the following two fields of venture creation and local food production. The focus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intermediary platforms, defined
This study examines the organizing process in local communities where social innovation activities contribute to the creativity of economic eco-system in the following two fields of venture creation and local food production. The focus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intermediary platforms, defined as organizations connecting main players of social innovation through network formation and creating shared values, the social and economic. By studying the role of intermediary platforms in generating and advancing social innovation in the fields of venture creation and local food production,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understanding on the creative organizing process of local community and provides policy suggestions for effective organizing. In the field of venture creation, intermediary platform of venture accelerator is suggested as illustrations of organizing that helps entrepreneurs get access to diverse
resources needed for startup creation. Chinese policy of venture creation is suggested as a possible model for advancing venture creation for Korean government. In the field of local food production, cooperatives play a function of intermediary platform by connecting different players including producers and consumers. The Wanju-gun case in Korea shows the illustration of such organizing process initiated by local community cooperatives. Japanese examples in Kushu region are suggested as a reference point for Korea in advancing local food eco-system in rural communities. This study reveals the importance of intermediary platform in realizing and advancing social innovation in local communities and suggests the need to develop intermediary platforms especially for effectively connecting public policy to private sector organizations in local communities.
(출처 : Summary 1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7
- 요약문 ... 9
- SUMMARY ... 12
- 1. 연구 목적 ... 14
- 2. 연구 배경 ... 17
- 2.1. 이론적 배경 ... 18
- 2.2. 사회혁신과 중간지원 플랫폼 ... 20
- 3. 연구 주제와 연구 방법 ... 25
- 4. 청년창업 분야 ... 27
- 4.1. 창업 생태계 지원체계 ... 27
- 4.2. 창업 중간지원플랫폼의 기능 ... 36
- 4.3. 중간지원플랫폼 조직화 사례: 벤처 엑셀러레이터 ... 42
- 4.3.1. 벤처 엑셀러레이터의 정의 ... 42
- 4.3.2. 벤처 엑셀러레이터의 특성 및 비즈니스 모델 ... 45
- 4.3.3. 벤처 엑셀러레이터의 역할 ... 47
- 4.3.4. 벤처 엑셀러레이터 조직화 유형 ... 49
- 4.3.5. 벤처 엑셀러레이터의 효과 ... 51
- 4.3.6. 벤처 엑셀러레이터의 현황 ... 52
- 4.3.7. Technology Incubabor Program for Startup (TIPS) 프로그램 ... 58
- 4.4. 중국 창업생태계 지원체계 ... 61
- 4.5. 중국 중간지원플랫폼 조직화 사례 ... 67
- 4.5.1. 중관촌과학공원(中关村科学公园: Z-Park) ... 67
- 4.5.2. 칭화과기원 (清华科技园: T-Park) ... 77
- 5. 로컬푸드 분야 ... 84
- 5.1. 로컬푸드 생태계 지원체계 ... 84
- 5.2. 한국 로컬푸드 생태계 특징 ... 89
- 5.2.1. 로컬푸드 조직화의 특징 ... 89
- 5.2.2. 완주 로컬푸드 발전 스케치 ... 93
- 5.3. 일본 로컬푸드 생태계 특징 ... 97
- 5.3.1. 오야마정 로컬푸드 발전 스케치 ... 97
- 5.3.2. 오야마 내발적 발전전략 ... 98
- 5.3.3. 오야마의 발전전략 성공요인 ... 100
- 5.3.4. 오야마 로컬푸드 중간 플랫폼: 고노하나 가르텐2 ... 101
- 5.4. 중간지원플랫폼 조직화 사례 ... 104
- 5.4.1. 오야마의 내발적 발전 경험의 함의 ... 104
- 5.4.2. 오야마의 내발적 발전 과제 ... 109
- 5.5. 한일 로컬푸드 플랫폼 진단 ... 110
- 5.5.1. 완주로컬푸드 협동조합 성장 배경 ... 110
- 5.5.2. 네트워크 촉진자로의 중간 플랫폼 ... 111
- 5.5.3. 완주의 혁신방법 ... 113
- 6. 정책적 제언 ... 122
- 6.1. 사례 연구와 관련된 정책적 과제 ... 123
- 6.1.1. 청년창업 분야 정책적 과제 ... 123
- 6.1.2. 로컬푸드 분야 정책적 과제 ... 126
- 6.2. 정책방향 및 대안 ... 135
- 6.2.1. 청년창업 정책방향 및 대안 ... 135
- 6.2.2. 로컬푸드 정책방향 및 대안 ... 137
- 참고문헌 ... 142
- 끝페이지 ...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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