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1980년대의 급격한 경제개발과 도시의 발전 이후 현재에 들어 당시에 개발된 원도심지의 노후화와 기존기능이 빠르게 빠져나가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근래에 도시재생이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의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하였다. 천안의 구도심인 명동지역(중앙동, 문성동)또한 공동화 현상이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천안시에서는 재개발 및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였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시재생 및 TOD개발 관련 사례를 분석해보고 명동지역의 현황분석을 통해 명동지역의 발전 및 공동화 이유와 기존 활성화 사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명동지역의 새로운 활성화 계획을 제안하였다. 활성화 계획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명동지역의 경우 버스터미널과 천안역, 중앙시장까지 어우르는 도시흐름을 형성하는 하나의 결절점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2)민자역사유치, 지하상가와 연결된 쇼핑루트 개발, 통합 환승센터 및 이를 중심으로 한 마켓단지조성, 동남구청 부지의 문화센터 개발 및 예술공원 등의 개발이 서로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1970~1980년대의 급격한 경제개발과 도시의 발전 이후 현재에 들어 당시에 개발된 원도심지의 노후화와 기존기능이 빠르게 빠져나가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근래에 도시재생이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의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하였다. 천안의 구도심인 명동지역(중앙동, 문성동)또한 공동화 현상이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천안시에서는 재개발 및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였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시재생 및 TOD개발 관련 사례를 분석해보고 명동지역의 현황분석을 통해 명동지역의 발전 및 공동화 이유와 기존 활성화 사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명동지역의 새로운 활성화 계획을 제안하였다. 활성화 계획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명동지역의 경우 버스터미널과 천안역, 중앙시장까지 어우르는 도시흐름을 형성하는 하나의 결절점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2)민자역사유치, 지하상가와 연결된 쇼핑루트 개발, 통합 환승센터 및 이를 중심으로 한 마켓단지조성, 동남구청 부지의 문화센터 개발 및 예술공원 등의 개발이 서로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After 1970-80's rapid economic and urban development, nowadays the old downtown suffers from the deterioration of physical environment, outflow of its function and cavitation of population. And this phenomenon makes urban regeneration as a new paradigm in urban development. This is the case of Myeon...
After 1970-80's rapid economic and urban development, nowadays the old downtown suffers from the deterioration of physical environment, outflow of its function and cavitation of population. And this phenomenon makes urban regeneration as a new paradigm in urban development. This is the case of Myeongdong area (Jungang-dong, Monsung-dong), old downtown of Cheonan around rail station, in the same way. City government has tried many regeneration/ redevelopment projects on this area but all failed due to lack of feasibility.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new viable strategic regeneration scheme of this area through research and analysis of TOD development, existing condition and problems. As a result, the area needs to be considered as a node that links bus terminal complex and central market place with walkable street. For regeneration of this area, a strategic development scheme of this area is suggested deploying private capital invested rail station, underground shopping mall, transfer center, culture complex and nature park with Myeongdong street mall.
After 1970-80's rapid economic and urban development, nowadays the old downtown suffers from the deterioration of physical environment, outflow of its function and cavitation of population. And this phenomenon makes urban regeneration as a new paradigm in urban development. This is the case of Myeongdong area (Jungang-dong, Monsung-dong), old downtown of Cheonan around rail station, in the same way. City government has tried many regeneration/ redevelopment projects on this area but all failed due to lack of feasibility. This study intends to suggest new viable strategic regeneration scheme of this area through research and analysis of TOD development, existing condition and problems. As a result, the area needs to be considered as a node that links bus terminal complex and central market place with walkable street. For regeneration of this area, a strategic development scheme of this area is suggested deploying private capital invested rail station, underground shopping mall, transfer center, culture complex and nature park with Myeongdong street 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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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난바시티와 지상철도선 사이의 경계부인 철도변을 리노베이션하여 카니발몰로 재정비하고 방치하기 쉬운 경계부 공간을 새로운 형태의 상업거리로 정비해 주변지구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며 협곡형의 저층부상가 골목길을 활용한 가로중심의 상권개발이 특징인 사례이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활성화 방안을 연구 및 전력수립을 위해 천안 도심의 형성에서 쇠퇴까지의 과정을 분석하고 천안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구도심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시재생 및 TOD개발에 대한 이론고찰을 진행하였다.또한 명동지역의 쇠퇴 과정과 원인,현황을 분석하고 기존의 활성화 사업들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공동화현상이 빠르게 진행되어 연구의 대상범위인 천안시 명동지역(중앙동,문성동)일대가 천안역을 중심으로 발전해옴에 따라 도시재생,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TOD개발에 관한 이론고찰을 통해 해외사례의 분석과 구도심 개발의 방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천안 명동지역의 도시재생 연구를 위한 일본의 TOD사례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명동지역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명동지역의 쇠퇴 과정과 원인,현황을 분석하고 기존의 활성화 사업들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최종적으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한 명동지역의 새로운 도시 재생 전략을 제안하여 추후 천안의 구도심인 명동지역의 활성화 계획 및 개발,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넷째,지하상가와 명동거리를 연결 하는 랜드스케이프 개념의 주 출입구를 형성하고 환승센터의 중심부로 설계,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백화점,지하상가,명동거리 상권이 하나의 마켓단지로 조성.
본 연구의 대상지는 천안 구도심 지역(중앙동,문성동)중,과거 천안 상권의 중심 거리로 발전했지만 2005년 이후 공동화 현상이 가장 심각한 중앙동의 명동거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또한 대상지의 주변환경과의 연계 및 올바른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명동거리와 연결되어 있는 천안역과 중앙시장을 포함한 역세권, 중앙동 지역을 포함하여 주변 터미널,구 천안시청부지 등을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활성화 방안을 연구 및 전력수립을 위해 천안 도심의 형성에서 쇠퇴까지의 과정을 분석하고 천안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구도심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시재생 및 TOD개발에 대한 이론고찰을 진행하였다.또한 명동지역의 쇠퇴 과정과 원인,현황을 분석하고 기존의 활성화 사업들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최종적으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한 명동지역의 새로운 도시 재생 전략을 제안하여 추후 천안의 구도심인 명동지역의 활성화 계획 및 개발,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셋째,버스,택시,수도권전철과 경부선이 만나는 천안역의 정리되지 않은 현 실정에 이를 통합하는 환승센터를 건설하고 지하상가가 이로향하는 주요 통로로서의 기능을 하도록 유도.
천안 구도심지역인 명동거리의 정확한 문제점을 도출 하기 위해 천안 명동지역의 문헌,현황 등의 분석을 근거해 SWOT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천안의 도심지 형성과정과 구도심의 공동화과정 및 현황들을 분석하여 기존과는 다른 단지개발 및 도시흐름을 형성하는 도심재생 계획안을 제안하였다.대상지역을 터미널과 중앙시장을 연결하는 결절점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하는 동시에 대상지역 내부를 활성화하여 원도심 재생을 하기 위한 마스터 플랜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대상지인 중앙동,문성동 일대는 1980년대까지 천안의 중심 지역으로 교통,관공서,상업시설이 집중되어 있던 곳 이었다.하지만 서북구 지역이 빠른 속도로 개발되면서 구도심지역의 중요 기능들 또한 서북지역으로 빠져나가게 되었는데 중앙,문성동 일대의 공동화현상을 불러온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천안 구도심 지역(중앙동,문성동)중,과거 천안 상권의 중심 거리로 발전했지만 2005년 이후 공동화 현상이 가장 심각한 중앙동의 명동거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또한 대상지의 주변환경과의 연계 및 올바른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명동거리와 연결되어 있는 천안역과 중앙시장을 포함한 역세권, 중앙동 지역을 포함하여 주변 터미널,구 천안시청부지 등을 함께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이후,명동지역 일대의 형성에서 쇠퇴까지의 과정을 관련문헌 및 실측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고,현장답사와 문헌조사를 통해 구도심의 현황,쇠퇴원인,기존 활성화 사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명동지역 일대의 종합적인 문제점을 SWOT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1980년대 까지 고속도로와 천안역을 중심으로 현 동남구 지역의 택지개발이 이루어지며 성장하다 1980년대 이후 북부1,2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이 실시되면서 서북구로 급격히 도심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결론적으로 말하면 천안시 개발 및 발전의 중심이 구도심(중앙동,문성동)에서 쌍용,부성,백석동으로 이동하여 구도심쇠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6].
다섯째,동남구청부지의 문화센터를 씨네마,소극장, 오페라등 공연문화시설이 있는 복합단지 개발,환승센터 및 지하상가,예술공원과 연결.
본 연구에서는 천안 명동지역의 특성상,도시재생의 방법으로 천안역 중심의 TOD개발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TOD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건축가 PeterCalthorpe에 의해 처음 주창되었으며 대중교통 정류장으로부터 보행거리 내에 복합용도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민감한 생태지역은 보전하는 새로운 도시개발 개념이다.
사업의 실패원인을 종합하자면 첫째,수익성,자금조달 문제로 장기간 사업이 표류하였다는 것이고 둘째,사업의 장기표류로 인한 신뢰도 하락 셋째,신뢰도 하락으로 인한 건설허가 이후에도 투자자 확보의 실패로 볼 수 있다.
첫째,과거 추진되었던 민자역사의 복합개발에서 규모를 축소한 역과 쇼핑센터(보세)기능을 강조한 개발 추진.
후속연구
그러나 도시재생의 또 한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은 지역 커뮤니티의 활성화전략이다.본 연구에서는 이부분을 향후 후속연구의 과제로 남겨두기로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란 무엇인가?
TOD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건축가 PeterCalthorpe에 의해 처음 주창되었으며 대중교통 정류장으로부터 보행거리 내에 복합용도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민감한 생태지역은 보전하는 새로운 도시개발 개념이다.TOD란 ‘PedestrianPocket'으로도 불려 지는데, 철도역,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 노선의 거점을 중심으로 국지적으로 고밀개발을 추구,대중교통 수단으로의 접근 통행거리를 단축시킴으로써 대중교통이용률을 제고하고 대중교통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도시개발방법의 일종이다[4].
도심공동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1970~1980년대의 급격한 경제개발과 도시의 발전 이후, 현재에 들어 당시에 개발된 원도심지의 노후화와 기존기능이 제 수명을 다해 새롭게 형성되는 도심지로 빠져나가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발생하였다.이에 도시재생이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의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하여 다양한 개발 및 연구사례들이 진행되어 왔다[1].
천안 구도심지역인 명동거리의 정확한 문제점은?
하나.명동거리 주 기능 중 하나인 패션상권의 붕괴
둘.도로정리 불량으로 차량 접근성 좋지 않음
셋.버스정류장,택시승강장에서 유동인구 흡수,유출
넷.역세권 외곽지역에 위치,명동거리의 접근성 낮음
다섯.대상지 내 녹지,문화공간 절대적으로 부족
참고문헌 (7)
Housing.Urban Institute, "Urban Regeneration case of Japan and Suggestion", Huri Focus No.22, 2006
Suk, Jae-Sung, "Study on the reorganization for development of railroad station-area -A Case study of Cheonan rail s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2
Sin, Jong-Bok, "Study on the plan for the waterfront along the city-nearby seaside regarding city regeneration - focusing on watersedges in Masan city-", The Graduate School of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9
Choei, Jong-Mun,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TOD type urban development in Jinju City",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09
Heo, Hyeok-Jae, "Benchmarking urban regeneration projects in Tokyo", Real Estate 114 training materials, November 2007
Cheonan City Homesite, http://www.cheonan.go.kr, (2012,09,24)
Cheonan City Statistics, "2011 Cheonan City Statistical Yearbook", 2011 (http://cheonan.go.kr) (2012,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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