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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 구도심 명동지역 도시재생 전략수립 연구
Schematic Regeneration Strategy of Old Downtown, Myeongdong, in Cheon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3231 - 3239  

성민호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  이희원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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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1980년대의 급격한 경제개발과 도시의 발전 이후 현재에 들어 당시에 개발된 원도심지의 노후화와 기존기능이 빠르게 빠져나가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발생하면서 근래에 도시재생이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의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하였다. 천안의 구도심인 명동지역(중앙동, 문성동)또한 공동화 현상이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천안시에서는 재개발 및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였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시재생 및 TOD개발 관련 사례를 분석해보고 명동지역의 현황분석을 통해 명동지역의 발전 및 공동화 이유와 기존 활성화 사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명동지역의 새로운 활성화 계획을 제안하였다. 활성화 계획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명동지역의 경우 버스터미널과 천안역, 중앙시장까지 어우르는 도시흐름을 형성하는 하나의 결절점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2)민자역사유치, 지하상가와 연결된 쇼핑루트 개발, 통합 환승센터 및 이를 중심으로 한 마켓단지조성, 동남구청 부지의 문화센터 개발 및 예술공원 등의 개발이 서로 연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1970-80's rapid economic and urban development, nowadays the old downtown suffers from the deterioration of physical environment, outflow of its function and cavitation of population. And this phenomenon makes urban regeneration as a new paradigm in urban development. This is the case of Mye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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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난바시티와 지상철도선 사이의 경계부인 철도변을 리노베이션하여 카니발몰로 재정비하고 방치하기 쉬운 경계부 공간을 새로운 형태의 상업거리로 정비해 주변지구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며 협곡형의 저층부상가 골목길을 활용한 가로중심의 상권개발이 특징인 사례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활성화 방안을 연구 및 전력수립을 위해 천안 도심의 형성에서 쇠퇴까지의 과정을 분석하고 천안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구도심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시재생 및 TOD개발에 대한 이론고찰을 진행하였다.또한 명동지역의 쇠퇴 과정과 원인,현황을 분석하고 기존의 활성화 사업들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공동화현상이 빠르게 진행되어 연구의 대상범위인 천안시 명동지역(중앙동,문성동)일대가 천안역을 중심으로 발전해옴에 따라 도시재생,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TOD개발에 관한 이론고찰을 통해 해외사례의 분석과 구도심 개발의 방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천안 명동지역의 도시재생 연구를 위한 일본의 TOD사례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명동지역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였다.
  • 또한 명동지역의 쇠퇴 과정과 원인,현황을 분석하고 기존의 활성화 사업들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최종적으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한 명동지역의 새로운 도시 재생 전략을 제안하여 추후 천안의 구도심인 명동지역의 활성화 계획 및 개발,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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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란 무엇인가? TOD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건축가 PeterCalthorpe에 의해 처음 주창되었으며 대중교통 정류장으로부터 보행거리 내에 복합용도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민감한 생태지역은 보전하는 새로운 도시개발 개념이다.TOD란 ‘PedestrianPocket'으로도 불려 지는데, 철도역,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 노선의 거점을 중심으로 국지적으로 고밀개발을 추구,대중교통 수단으로의 접근 통행거리를 단축시킴으로써 대중교통이용률을 제고하고 대중교통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도시개발방법의 일종이다[4].
도심공동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1970~1980년대의 급격한 경제개발과 도시의 발전 이후, 현재에 들어 당시에 개발된 원도심지의 노후화와 기존기능이 제 수명을 다해 새롭게 형성되는 도심지로 빠져나가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발생하였다.이에 도시재생이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의 새로운 키워드로 등장하여 다양한 개발 및 연구사례들이 진행되어 왔다[1].
천안 구도심지역인 명동거리의 정확한 문제점은? 하나.명동거리 주 기능 중 하나인 패션상권의 붕괴 둘.도로정리 불량으로 차량 접근성 좋지 않음 셋.버스정류장,택시승강장에서 유동인구 흡수,유출 넷.역세권 외곽지역에 위치,명동거리의 접근성 낮음 다섯.대상지 내 녹지,문화공간 절대적으로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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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ousing.Urban Institute, "Urban Regeneration case of Japan and Suggestion", Huri Focus No.22, 2006 

  2. Suk, Jae-Sung, "Study on the reorganization for development of railroad station-area -A Case study of Cheonan rail s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2 

  3. Sin, Jong-Bok, "Study on the plan for the waterfront along the city-nearby seaside regarding city regeneration - focusing on watersedges in Masan city-", The Graduate School of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9 

  4. Choei, Jong-Mun,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TOD type urban development in Jinju City",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09 

  5. Heo, Hyeok-Jae, "Benchmarking urban regeneration projects in Tokyo", Real Estate 114 training materials, November 2007 

  6. Cheonan City Homesite, http://www.cheonan.go.kr, (2012,09,24) 

  7. Cheonan City Statistics, "2011 Cheonan City Statistical Yearbook", 2011 (http://cheonan.go.kr) (2012,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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