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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지 고속 주행 로봇을 위한 패시브 메커니즘의 안정성 비교 분석
Analysis for Stability for Passive Mechanisms of High Speed Mobile Robot on Rough Terrain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9 no.2, 2014년, pp.124 - 131  

김영진 (Mechatronic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전봉수 (Mechatronic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자영 (Mechatronic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이지홍 (Mechatronic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bot mechanisms that were previously researched had only been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overcoming the obstacles stably at low speed driving and enhancing the stability against high speed circuitous driving, and yet, the mechanism satisfying two purposes. However, in order to stably drive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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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서는 재난 구조목적의 ROBHAZ-DT3[3], KOH- GA[4]와 탐사를 위한 CRAB[5-7]. RCL-E[7-8], ROBUROC6[9-10] 등 복잡한 제어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는 다양한 패시브 타입(Passive type) 메커니즘의 로봇을 설계하여 장애물이 있는 경우에도 로봇 몸체 안정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메커니즘들은 대부분 저속 주행을 기준으로 모델링 되었으며 고속 주행에서 각 메커니즘의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
  • 따라서, 속도를 단계적으로 올려서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패시브 타입(Passive –type)의 메커니즘으로 주행 가능한 최대 속도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로봇 몸체의 z축 방향으로의 변위, Roll 방향으로의 각속도, Pitch 방향으로의 각속도 데이터를 FFT 분석을 통해 수식 (2), (3)과 같이 주파수와 진폭의 피크(peak)값에 따른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각 바퀴의 수직 항력 변화에 따른 불안정성을 나타내는 수식을 정의하여 로봇 모델에 따른 주행 안정성 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ADAMS를 사용하여 앞서 제시된 패시브(Passive)타입의 다양한 메커니즘들을 모델링하고,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메커니즘들의 고속 주행 시 안정성 여부와 장애물과 경사가 있는 지형에서의 하중 분배 정도를 분석하여 각 모델들의 구조적 특징을 비교하고 야지 고속 주행에 적합한 패시브(passive) 메커니즘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패시브 타입(Passive-type)의 메커니즘들을 설계하여 야지 환경에서의 고속 주행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ADAMS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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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 회전에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어떤 시스템 모델들이 설계되었는가? 하지만 이러한 메커니즘들은 대부분 저속 주행을 기준으로 모델링 되었으며 고속 주행에서 각 메커니즘의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고속 회전에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PUSH ROD SUSPENSION[11-13] 시스템, ANTI ROLL[14-15] 시스템 등의 설계 모델이 있으나 이들은 일반 차량에 적용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어 야지환경에서 나타나는 장애물을 안정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부분은 고려 되지 않았다. 위의 메커니즘들을 분류하여 정리하면 아래의 Table 1과 같다.
야지 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은 특성상 무엇에 초점을 맞춰 설계가 이뤄지는가? 현재 군사적으로나 재난 구조[1], 탐사 등의 다양한 목적들에 의해 기존의 차량 메커니즘이 아닌 야지의 특성에 맞게 고속으로 주행 할 수 있는 메커니즘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야지 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들은 On-road 상에서의 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보다 주행 안정성 부분에 초점을 맞춰 설계가 이루어지며, 야지라는 환경이 가지는 다양한 특성들로 인하여 다음의 변수들을 가진다.
야지 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이 갖는 변수는 무엇인가? 첫째는 지형의 생김새 이다. On-road의 경우 장애물이 없고 평평한 지형인 것에 반해 야지환경은 지면이 고르지 못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방해하는 큰 굴곡과 구렁 등의 위험 요소가 많이 존재 한다. 지형의 굴곡으로 인한 로봇의 무게 중심 변화는 각 바퀴에 작용하는 견인력에 영향을 주어 경사가 심한 지형을 극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둘째는 지면을 구성하고 있는 지질이다. On-road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으로 지질의 변화가 없이 고르게 구성 되어 있지만 야지의 경우 잔디, 자갈, 모래, 흙 등 다양한 지질이 복합적으로 구성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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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atsuno, Fumitoshi, and Satoshi Tadokoro. "Rescue robots and systems in Japan." Robotics and Biomimetics, 2004. ROBIO 2004,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04. 

  2. J KIm, and J Lee. "Prediction of Maneuverability and Efficiency for a Mobile Robot on Rough Terrain through the development of a Testbed for Analaysis of Robot terrain interaction."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2013) 8(2):116-128 

  3. Lee, Woosub, et al. "Rough terrain negotiable mobile platform with passively adaptive double-tracks and its application to rescue missions." Robotics and Automation, 2005. ICRA 2005. Proceedings of the 200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2005. 

  4. Kamegawa, Tetsushi, et al. "Development of the snakelike rescue robot.", Robotics and Automation, 2004. Proceedings., ICRA'04. 200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ol. 5. IEEE, 2004. 

  5. Dongkyu Choi, Seungmin Jung, et al. "The Concept Design of the stable Linkage Mechanism on the Rough Terra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CAS, 2013. 

  6. Krebs, Ambroise, et al. "Towards torque control of the CRAB rover."International Symposium on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ics and Automation in Space. 2008. 

  7. Thueer, Thomas, and Roland Siegwart. "Mobility evaluation of wheeled all-terrain robot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58.5, 2010. 

  8. Kucherenko, Vladimir, Alexei Bogatchev, and Michel Van Winnendael. "Chassis concepts for the ExoMars rover." Proceedings of the 8th ESA Workshop on Advanced Space Technologies for Robotics and Automation, Noordwijk, The Netherlands. 2004 

  9. Lucet, Eric, et al. "RobuROC6: an experimental platform for a high mobility on challenging terrain.", Istitut des Systemes Intelligents et de Robotique, Robotics 2010 

  10. Lucet, Eric, et al. "Dynamic yaw and velocity control of the 6wd skid-steering mobile robot roburoc6 using sliding mode technique."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2009. IROS 2009.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09. 

  11. Yoshimi Furukawa , Shoichi Sano, et al, "REAR SUSPESION FOR VEHICLES", United States Patent, Patent Number,4,553,768, Nov,1985. 

  12. Shinji Kawano, Hiroshi Tonomura, et al., "VEHCLE SUSPENSION",United States Patent, Patent Number, 5,080,389, Jan, 1992. 

  13. Jeffrey Marshall Lloyd, Auburn Hills, "SURUT SUSPENSION WITH PIVOTING ROCKER ARM", nited States Patent , Patent no, US 7,185,902 B1, Mar,2007 

  14. De Molina, Simon Anne, and Stefan Deferme. "Passiventi-roll system." U.S. Patent No. 6,102,170. 15 Aug. 2000. 

  15. De Molina, Simon Anne, and Stefan Deferme. "Passiveanti-roll system." U.S. Patent No. 6,220,406. 24 Apr.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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