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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용 제어기 소프트웨어의 설계품질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디자인 리뷰 체계 구축 및 적용 사례 연구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2 no.4, 2014년, pp.35 - 43  

한무희 (현대오트론) ,  조형래 (현대오트론) ,  이승용 (현대오트론) ,  신석우 (현대자동차)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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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이러한 비즈니스적 제약사항을 고려한, 자동차에 탑재되는 제어기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프트웨어 디자인리뷰 체계를 구축하고 적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2장에서는 차량용 제어기 소프트웨어 개발프로세스를 소개하고, 해외 OEM 관련 사례를 분석한다.
  • 따라서 신차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차량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설명하기 전 개괄적인 신차 개발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3].
  • 맞추어 개발되었다. 또한 자동차 OEM 관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테스팅 활동에 대하여 누가 언제 어떤 일을 어떻게 어디서 수행할지에 대한 계획을 명세함으로써 제어기 개발업체의 조직적인 테스팅 수행이 확인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 실제 차량 시스템의 복잡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 및 점검하는 소프트웨어 요구사양 관점의 상세 점검이 누락되어, 실제 발생되는 다양한 형태의 차량 소프트웨어 문제를 사전 점검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을 개선하고 정량화 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제어기 소프트웨어에 품질 측정 기준을 소프트웨어 요구사양 분석에서부터 출발하여 구현된 소프트웨어의 검증결과까지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 재사용 모듈은 수정 없이 재사용, 일부 항목을 변경할 경우 부분 재사용 등으로 세분화한다. 소프트웨어의 특성 상 함수의 인자 속성만 변경하여도 연관된 모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라도 변경된 항목에 대해서는 테스팅을 새로 해야 할 것으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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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trategy Analytics, Q1 2012. 

  2. 한무희, "자동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현황과 전망", 대한전자공학회 학술지 2013년 1월호, 2012. 

  3. 신승환, 정민우, 조선영, 김연호, "2013년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pp.40-55, 에이콘, 2013. 

  4. IS026262, Road vehicles - Functional safety, www.iso.org. 

  5. Patrick BRIAND and et aI., "Software Quality Objectives for Source Cod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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