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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데이터의 세부 주제 레이블링을 위한 2단계 클러스터링
Two-Level Clustering for Sub-Topic Labeling of Social Media Data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41 no.3, 2014년, pp.225 - 232  

박용민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김보겸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곽수정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협동과정) ,  이재성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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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소셜 미디어 데이터는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이 생산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이를 적절히 클러스터링하고, 요약(레이블링)해 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문서 클러스터링 모델들은 여러 문장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문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한 두 문장으로 구성된 짧은 소셜 미디어 데이터의 특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제에 따라 긍정, 부정으로 분류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세부 주제별로 클러스터링하고 이를 요약하는 새로운 클러스터링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된 모델은 FTC(Frequent Term-based Clustering)와 GAAC(Group Average Agglomerative Clustering) 를 2단계로 적용한 것으로 정보가 부족한 데이터에 적합하며, 여러 주제에 대하여 중복으로 클러스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데이터 분석에 보다 효과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is sharply increasing, many researches have been done to analyze SNS data. Because much social media data is produced in a very short time, we need effective techniques for clustering and summarizing (or labeling) of the data. However, existing document cl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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