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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7 no.5, 2014년, pp.10 - 14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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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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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가 다른 시설보다 인공조명 의존율이 아주 높은 이유는? | 특히, 도시철도의 경우 대부분이 지하에 정거장이 건설되기 때문에 다른 시설보다 에너지 소비 의존율에서 인공조명 의존율이 아주 높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활용한 에너지절감 방안이 주목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적용 분야에서 건물적용이 최소한의 설치 공간, 단기간 공사 등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철도 정거장의 조명 계획에서 유의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가? | 철도 정거장의 조명 계획에 있어서 유의되어야 할 사항은 정거장은 유동인구가 많으므로 조명 계획에서 유동성 확보뿐만 아니라 승객의 이동장소에는 간접 및 직접 조명으로 아늑한 분위기 연출, 승객의 이동 경로에는 간접 조명과 직접 조명으로 눈부심 제거, 승강장 연단부는 연속조명을 계획하여 승·하차 시 안전 유도, 건축화 조명과 조명 제어로 유지관리비 절감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 |
감성조명을 위한 자연채광 장치에서 부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 감성조명을 위한 자연채광 장치는 자연광의 유입이 어려운 공간에 자연광을 효율적으로 실내 공간에 도입하는 장치로 지하정거장 등 평소 햇빛을 받지 못하거나 햇빛이 직접 도달하지 않는 장소에 자연광을 도입하여 조명으로 이용하여 승객들이 쾌적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부수적으로 재실자의 시환경 쾌적성 확보, 공기 질 향상, 살균, 제습, 식물생육을 위한 생육광 등 실내의 보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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