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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용 디지털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1 no.2, 2014년, pp.29 - 36  

한준구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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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스마트 폰을 비롯한 휴대용 디지털 기기를 자주 활용하고 있다. 휴대용 기기에서 디스플레이는 단순히 보여주는 출력 용도뿐 아니라 입력 장치로서도 효용성이 매우 높으며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주요 부품으로 그 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편 디지털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은 최근 몇 년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몇몇 상용화에 근접한 기기들이 제안되고 있다. 현재는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가 커다란 광학 시스템으로 구현되고 있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궁극적으로 휴대가 가능할 만큼 단순하고 경량화된 구조로 실현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아직 휴대용 디지털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가 구현되지 못한 현시점에서 앞으로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가 구현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 기술들의 동향과 전망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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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응용 분야로서 어떠한 형태의 휴대용 기기가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 보자. 영화나 소설에서 우리는 소형 기기에서 대면적 화면이 프로젝션되어 등장 인물들이 커다란 영상을 감상하는 장면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 여기서 우리는 단순화된 논리를 바탕으로 앞의 계산 결과를 회절 현상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자. 회절 현상에서 11.
  • 따라서 이러한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이용한다면 3차원 영상을 보여주기 위하여 어느 정도 해상도의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한다. 이 글에서는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중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홀로그래피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디스플레이의 해상도와 가능한 구현 방식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해상도에 대한 요구는 최근에 스마트 폰 제품에서 개발되고 있는 기술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현재 스마트 폰 용 액정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를 기준으로 향후 홀로그래픽 기술과 접목하기 위해서 필요한 해상도를 고민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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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용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이 구현 가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휴대용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가 구현 가능하기 위해서는 광원, 광학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적인 발전이 필요하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기술 분야는 고해상도 광파 변조를 위한 소자 기술이다.
사람의 망막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사람의 망막은 약 1억2천만개의 간상세포와 약 6백만개의 원추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간상세포는 약 2µm의 지름을, 원추 세포는 약 6µm 의 지름을 가지고 있다.
레티나(retina) 디스플레이의 의미는? 애플社에서는 레티나(retina) 디스플레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다. 이는 인간의 망막이 분해할 수 없는 정도의 해상도를 가진 디스플레이라는 의미로 대략 300ppi정도 해상도를 가지는 제품들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이보다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들이 나오고 있으며 예를 들어 HTC社에서 468ppi를 가지는 One이라는 스마트 폰을 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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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 H. Spector. "The Pupils," in Clinical Methods: The History, Physical, and Laboratory Examinations. 3rd Ed., H. K. Walker, W. D. Hall, J. W. Hurst eds. Butterworths, 1990. 

  2. E. Hecht, Optics, 2nd Ed., Addison Wesley, 1987. 

  3. Encyclopedia Britannica Macropedia: Sensory Reception. USA, Britannica Inc., 1997. 

  4. http://en.wikipedia.org/wiki/Fovea 

  5. http://en.wikipedia.org/wiki/Saccade 

  6. M. H. Hennig, N. J. Kerscher, K. Funke, and F. Worgotter, "Stochastic resonance in visual cortical neurons: Does the eye-tremor actually improve visual acuity?" Neurocomputing 44-46, 115-121, 2002. 

  7. K. Funke, N. J. Kerscher, and F. Worgotter, "Noiseimproved signal detection in cat primary visual cortex via a well-balanced stochastic resonance-like procedure," European J. Neuroscience 26, 1322-1332, 2007. 

  8. O. Landolt and A. Mitros, "Visual sensor with resolution enhancement by mechanical vibrations," Autonomous Robots 11, 233-239, 2001. 

  9. D. Betancourt and C. Rio, "Study of the Human Eye Working Principle: An impressive high angular resolution system with simple array detectors," Sensor Array and Multichannel Processing, 2006. Fourth IEEE Workshop on 93-97 2006. 

  10. 한준구, "디지털 홀로그래피의 공간 대역폭," 방송공학회지 제16권 제2호, 2011.6, 63-72 

  11. Mark Lucente and Tinsley Galyean, "Rendering Interactive Holographic Images" Proc. SIGGRAPH '95 (Los Angeles, CA, Aug. 6-11, 1995), pp. 387-394. 

  12. C. Slinger, C. Cameron, and M. Stanley, " Computer-Generated Holography as a Generic Display Technology," IEEE Computer 38, 4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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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Y. Takaki and N. Okada, " Hologram generation by horizontal scanning of a high-speed spatial light modulator," Appl. Opt 48, 325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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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 Kozacki, M. Kujawinska, G. Finke, W. Zaperty, and B. Hennelly, " Holographic Capture and Display Systems in Circular Configurations," J. Display Technol. 8, 2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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