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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1 no.2, 2014년, pp.3 - 12
김재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박민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남제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문경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진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본고에서는 기가코리아(Giga KOREA) 연구사업에서 개발할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Table-top) 디스플레이의 기술과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먼저 3차원 입체 디스플레이의 국내외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디스플레이의 주요 요구사항과 핵심요소 기술 및 기술개발 추진계획을 기술한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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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은판사진술은 누가 발명하였는가? | 눈에 보이는 장면들을 그대로 기록하려는 인간의 노력은 1830년대 프랑스 다게르(Daguerre)가 발명한 최초 은판사진술을 시작으로 오늘날의 고선명 컬러 사진으로 발전하였다. 한편, 비슷한 시기에 찰스 휘스톤(Charles Wheatstone)은 양안 입체시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입체 영상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였다. | |
3차원 영상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 이후 몇 번의 3D에 대한 일시적인 붐이 일어나다가, 2009년에 3차원 영화인 아바타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3 차원 영상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었고, 작년부터 국내에서는 시범적으로 양안식 3DTV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나 대중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기술적인 면에서 볼 때, 이와 같이 3차원 영상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각적인 피로감에 기인한다. | |
현재까지 상용화된 3차원 입체 영상에서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점은? | 현재까지 상용화된 3차원 입체 영상은 스크린 상에서 2차원 영상으로 구현되었으므로 실제의 3차원 영상을 보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점으로는 영상을 다른 각도에서 볼 때 이에 대응하는 다른 면을 관찰할 수 있는 이동 시차 (motion parallax)가 실제와 같이 연속적으로 완전하게 제공되지 못하는 점이다. 아울러 시청자가 시각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시청시 3차원 공간상에 초점을 맞추면 그 위치에서 물체가 관찰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의 영상을 제공하여야 한다. |
Pierre St-Hilaire, Stephen A. Benton, Mark Lucente, John D. Sutter, Wendy J. Plesniak,"Advances in Holographic Video", Proc. SPIE Practical Holography Vll, pp. 188-196, 1914
Maurice Stanley, et al., "100 Mega-pixel computer generated holographic images from Active Tiling - a dynamic and scalable electro-optic modulator system", Proc. SPIE-IS&T, vol. 5005, pp. 247-258, 2003
Stephan Reichelt, et al., "Holographic 3-D Displays- Elector-holography within the Grasp of Commercialization", Chap. 29, 2010
Minsik Park, Hyuneui Kim, Byung Gyu Chae, Joonku Hahn, Hwi Kim, Cheong Hee Park, Kyungae Moon, Jinwoong Kim, "Large-Scale Digital Holographic Display with Wide Viewing Angle", Proc. The 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s, vol. 20, pp. 1102 -110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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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nsuke Yoshida, Sumio Yano, and Hiroshi Ando, "ping of Glasses-Free Table-Sty for Tabletop Tasks", SID 10 DIGEST, pp. 211-214, 2010
Alex Butler, Otmar Hilliges, Shahram Izadi, Steve Hodges, David Molyneaux, David Kim,, "Vermeer:Direct Interaction with a $360^{\circ}$ Viewable 3D Display", Proc. UIST'11, pp. 569-576, 2011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단말 기술 개발", 범부처 Giga KOREA사업 계획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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