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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디스플레이 기술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1 no.2, 2014년, pp.3 - 12  

김재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박민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남제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문경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진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본고에서는 기가코리아(Giga KOREA) 연구사업에서 개발할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Table-top) 디스플레이의 기술과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먼저 3차원 입체 디스플레이의 국내외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디스플레이의 주요 요구사항과 핵심요소 기술 및 기술개발 추진계획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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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단계에 이르러서는 최종적으로 수평 360도 수직 60도의 시야각과 수평/수직 시차를 갖는 20인치급 컬러 홀로그램의 재현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단말 통합 시작품의 개발 완료를 주요 추진 목표로 한다.
  • 기가코리아의 홀로그래픽 단말은 처럼 이상적인 홀로그램 재현 형태인 공간상에 있는 것과 같은 입체영상을 재현함으로써 실재감 있는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tabletop) 디스플레이에 기반 한 단말 시스템으로서, 수평 360도 수직 60도의 시야각과 수평 및 수직 시차의 입체공간을 실시간 생성하고 재현하기 위한 관련 핵심 요소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Microsoft는 NICT와 달리 수 백대의 프로젝터를 사용하지 않고 360도 시청이 가능한 3D 디스플레이를 제안하였다[7]. 또한 3D 영상과 인터랙션하는 장치를 추가 개발하여 상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광학적인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두 개의 파라볼릭 거울(parabolic mirror)를 사용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가 코리아 홀로그래픽 단말과제에서 수행하고 있는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본 과제에서 요구하는 정량목표 및 핵심요소 기술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기가코리아 사업의 홀로그래픽 단말과제에서 목표로 하는 홀로그램 입체영상을 전 방향에서 시청이 가능한 360도 시야각의 디지털 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 개발에 대한 기술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까지 개발된 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는 기존의 TV처럼 360도 시야각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디스플레이 전방 한 방향에서만 홀로그램 시청이 가능한 평판형 디스플레이 형태이다.
  • 본 절에서는 360도 수평 시야각이 제공 가능하도록 미국의 USC대에서 개발한 체적형 3D 디스플레이와 일본의 NICT 및 미국의 Microsoft에서 개발한 테이블탑형 3D 디스플레이의 주요 개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광시야각 및 대화면 제공이 가능한 평판형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에 대하여 미국의 MIT, 영국의 QinetiQ, 독일의 SeeReal, ETRI등에서 개발한 주요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테이블탑형 3D 디스플레이 중 대표적인 NICT와 Microsoft의 디스플레이 기술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본 테이블탑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개발에서는 20인치급의 대화면 크기를 갖는 홀로그램 칼라 재현 영상을 4인 이상의 관찰자를 대상으로 수평방향으로 360도, 수직방향으로는 30도의 최대 시야범위 내에서 수평 및 수직 시차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한된 회절각을 갖는 공간광변조기(SLM)로서 상기와 같은 도전적 성능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동공추적을 이용한 시야창(viewing window) 기반의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재현방식 또는 고속의 시공간적 분할(spatial and temporal multiplexing) 기법에 의해 홀로그램 재현되는 크기 및 시야각을 확장하는 방식에 기초를 두고 있다.
  • 특히 이용자가 늘어나는 경우에는 다수 시청자를 구별하여 각시청자의 시선 방향과 함께 각자의 동공의 위치를 추출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기가코리아 사업에서는 최대 4명의 시청자들의 동공을 추적하여 각각의 시야창을 제공하는 테이블탑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시스템 구현에서는 디스플레이 장치의 구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동시에 시청자의 자유도에도 제한이 없는 상태로 다수의 동공을 실시간으로 추적해야 하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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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 은판사진술은 누가 발명하였는가? 눈에 보이는 장면들을 그대로 기록하려는 인간의 노력은 1830년대 프랑스 다게르(Daguerre)가 발명한 최초 은판사진술을 시작으로 오늘날의 고선명 컬러 사진으로 발전하였다. 한편, 비슷한 시기에 찰스 휘스톤(Charles Wheatstone)은 양안 입체시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입체 영상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였다.
3차원 영상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이후 몇 번의 3D에 대한 일시적인 붐이 일어나다가, 2009년에 3차원 영화인 아바타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3 차원 영상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었고, 작년부터 국내에서는 시범적으로 양안식 3DTV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나 대중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기술적인 면에서 볼 때, 이와 같이 3차원 영상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각적인 피로감에 기인한다.
현재까지 상용화된 3차원 입체 영상에서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점은? 현재까지 상용화된 3차원 입체 영상은 스크린 상에서 2차원 영상으로 구현되었으므로 실제의 3차원 영상을 보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점으로는 영상을 다른 각도에서 볼 때 이에 대응하는 다른 면을 관찰할 수 있는 이동 시차 (motion parallax)가 실제와 같이 연속적으로 완전하게 제공되지 못하는 점이다. 아울러 시청자가 시각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시청시 3차원 공간상에 초점을 맞추면 그 위치에서 물체가 관찰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의 영상을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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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ierre St-Hilaire, Stephen A. Benton, Mark Lucente, John D. Sutter, Wendy J. Plesniak,"Advances in Holographic Video", Proc. SPIE Practical Holography Vll, pp. 188-196, 1914 

  2. Maurice Stanley, et al., "100 Mega-pixel computer generated holographic images from Active Tiling - a dynamic and scalable electro-optic modulator system", Proc. SPIE-IS&T, vol. 5005, pp. 247-258, 2003 

  3. Stephan Reichelt, et al., "Holographic 3-D Displays- Elector-holography within the Grasp of Commercialization", Chap. 29, 2010 

  4. Minsik Park, Hyuneui Kim, Byung Gyu Chae, Joonku Hahn, Hwi Kim, Cheong Hee Park, Kyungae Moon, Jinwoong Kim, "Large-Scale Digital Holographic Display with Wide Viewing Angle", Proc. The 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s, vol. 20, pp. 1102 -1105, 2013 

  5. A. Jones et al.,"Rendering for an Interactive $360^{\circ}$ Light Field Display", ACM SIGGRAPH07, San Diego, 2017 

  6. Shunsuke Yoshida, Sumio Yano, and Hiroshi Ando, "ping of Glasses-Free Table-Sty for Tabletop Tasks", SID 10 DIGEST, pp. 211-214, 2010 

  7. Alex Butler, Otmar Hilliges, Shahram Izadi, Steve Hodges, David Molyneaux, David Kim,, "Vermeer:Direct Interaction with a $360^{\circ}$ Viewable 3D Display", Proc. UIST'11, pp. 569-576, 2011 

  8.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단말 기술 개발", 범부처 Giga KOREA사업 계획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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