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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모형선을 이용한 실선마력추정에 대한 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the Power Prediction Method of Ship by using the Experiment of Small Mod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3, 2014년, pp.231 - 238  

하윤진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이영길 (인하대학교 항공.조선.산업공학부 조선해양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elf-propulsion tests are performed in INHA towing tank. And the effective wake characteristics of the KVLCC2 and the KCS models are compared by the experimental results. The form factor is independent of Reynolds number. To estimate the hydrodynamic performance of a full scale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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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VLCC2와 KCS 소형 모형선들에 대하여 자항시험을 수행하고 자항요소들을 비교함으로써 선형 차이에 따른 WM 특성을 파악하여 보았다. 또한 축척효과를 고려한 실선마력추정방법에 대하여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KCS 1/97scale의 자항요소들은 KRISO에서 수행된 다른 크기의 모형시험결과들과 비교하였다. 본 모형시험들의 경우 레이놀즈 수 105~106에서 모형시험이 수행되므로 반복시험을 통하여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고 자 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KVLCC2와 KCS 소형 모형선들에 대하여 자항시험을 수행하고 자항요소들을 비교함으로써 선형 차이에 따른 WM 특성을 파악하여 보았다. 또한 축척효과를 고려한 실선마력추정방법에 대하여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2013)에서는 FCF 곡선을 제외하고 Min and Kang (2010)의 연구와 동일한 가정과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García-Gómez (2000)와 Min and Kang (2010)에서 사용된 모든 모형시험결과들을 이용하여 레이놀즈 수에 따라 선종별로 FCF를 분포시켜 평균 제곱의 오차(RMSE)가 가장 작은 곡선들을 다양하게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 크기마다 추정된 실선 k의 차이를 보다 줄이기 위하여 Ha, et al. (2013)의 FCF곡선을 수정하였다. 식 (4)는 최종적으로 결정된 수정된 Ha, et al.
  • 본 연구에서는 소형 모형선들에 대하여 자항시험을 수행하고, 두 모형선의 유효반류비 특성을 비교하여 보았다. 자항시험은 자유수면이 있는 상태에서 모형시험이 수행되므로, 프루드 수에 맞추어 실시된다.
  • 따라서 축척효과로 인하여 모형 크기마다 실선의 마력추정결과는 다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저속비대모형선과 상대적으로 고속으로 항주하는 소형 고속모형선에 대한 자항시험을 수행하고 자항시험 시 모형선의 유효반류비 특성을 비교하여 보았다. 또한 실선마력추정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실선 형상계수 추정방법들로 소형모형선들의 모형시험 자료를 이용하여 실선마력을 추정하여보았고, 이를 다른 크기의 모형선 자료들로 추정한 실선마력추정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척효과를 고려한 실선의 k 추정방법의 대표적 연구인 García-Gómez (2000)와 Min and Kang (2010)의 연구결과들과 Min and Kang (2010)이 제안한 실선 k 추정방법을 수정한 Ha, et al. (2013)의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WS를 추정하여 보고 ηH와 ηD 나아가 전달마력까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보았다.

가설 설정

  • Min and Kang (2010)의 연구에서 k는 레이놀즈 수가 증가할수록 커지며, 레이놀즈 수가 109이상이되면, 임의의 값에 수렴(실선 k)할 것이라는 가정으로 모형선과 실선의 k의 비가 레이놀즈 수 109이상에서 1에 수렴한다는 가정을 하였다. 모형선과 실선의 k의 비(FCF)를 레이놀즈 수 증가에 따라 쌍곡선 함수의 형태로 근사하여 실선의 k 추정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모형선들의 자항시험은 천이영역에서 수행되었다. 모형시험 시 층류와 난류의 공존으로 인하여 경계층의 두께가 지속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KVLCC2 1/160scale의 경우 이러한 경계층 두께 변화에 의한 영향으로 빌지 보오텍스의 크기가 계속 바뀔 것이다.
  • WF는 실선과 모형선의 (1+k)CF 비율 즉, CV 비율만큼 WM을 감소시킨다. 이 때 (1+k)의 축척효과는 무시한다고 가정하였다 (Choi, et al., 2010). Table 3은 ITTC 1978년 실선 성능추정방법을 이용하여 KVLCC2 1/160scale과 1/58scale의 자항요소들로부터 전달마력추정 결과들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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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형선 저항추진성능에 미치는 축척효과의 영향들을 조사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2011). 이러한 모형선 저항추진성능에 미치는 축척효과의 영향들을 조사하는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기하학적으로 상사하고 축척비가 다른 모형선의 실험 결과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García-Gómez, 2000; Min & Kang, 2010). 하지만 대부분의 모형시험은 레이놀즈 수 범위가 106~107에서 이루어지나 실선의 레이놀즈 수의 경우 109~1010이기 때문에 실선과의 그 차이가 매우 커 여전히 축척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 (Choi, et al.
ITTC 1978년 실선 성능해석법에서 선체효율(ηH), 프로펠러 단독효율(η0) 등의 축척효과를 고려하지 않는 결과는 무엇인가? 하지만 ITTC 1978년 실선 성능해석법의 경우 형상계수 뿐 아니라, 선체효율(ηH), 프로펠러 단독효율(η0) 등의 축척효과를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축척효과로 인하여 모형 크기마다 실선의 마력추정결과는 다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저속비대모형선과 상대적으로 고속으로 항주하는 소형 고속모형선에 대한 자항시험을 수행하고 자항시험 시 모형선의 유효반류비 특성을 비교하여 보았다.
실선과 모형선 주위 유동이 서로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프루드 상사법칙을 적용하게 되면 레이놀즈 수(Reynolds number, Rn)를 동일하게 만족시키기 어렵다. 실선과 모형선 주위 유동은 레이놀즈 수의 큰 차이 즉, 축척효과로 일컬어지는 영향으로 인하여 서로 다르다. 따라서 프루드 상사법칙을 적용한 모형시험결과로부터 실선성능을 추정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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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i, J.E. Kim, J.H. & Lee, H.G., 2011. Computational Study, of the Scale Effect on Resistance and Propulsion Performance of VLCC.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3), pp.222-232. 

  2. Garcia-Gomez, A., 2000. On the Form Factor Scale Effect. Ocean Engineering, 27(1), pp.97-109. 

  3. Ha, Y.J. Lee, Y.G. & Kang, B.H., 2013.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Form factor of Full-scale Ship by the Experimental Data of Geosim Mod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5), pp.291-297. 

  4. Kim, W.J. Van, S.H. Kim, D.H. & Lee, C.J., 2000. Experimental Study on Local Flow Characteristics and Propulsive Performance of Two KRISO 300K VLCCs with Different Stern Shap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7(3), pp.11-20. 

  5. Min, K.S. & Kang, S.H., 2010. Study on the Form Factor and Full-Scale Ship Resistance Prediction Method.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5(2), pp.108-118. 

  6. Yang, H., Kim, B.N., Yoo, J. & Kim, W.J., 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5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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