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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컨 쾌적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운전자 온열감성 평가 : 제 1 보-운전자의 에어컨 조작 선호도
Comfort Control Algorithm Development of Car Air Conditioner using Thermal Comfort Evaluation of Driver : Part I - Air-conditioning Operating Preference of Driver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6 no.6, 2014년, pp.294 - 300  

김민수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김동규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기덕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금종수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and evaluated the air conditioning operation of the driver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difference between the inside and outside of a car parked outside during the summer. We suggest including a comfort mode to the car air conditioning system to improve the thermal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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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자동차의 보유수가 높음으로 인하여 교통사고 발생률도 높아지고 있으며, 사망자는 매년 5,000명에 이르고, 부상자는 30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실정이다.(2)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자동차 실내 열환경을 개선시키고, 운전자의 부주의한 행동을 최소화 시키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여름철 승용차 탑승 초기 일사량에 의한 차량 내 실내온도 차이가 운전자의 에어컨 조작 방법에 미치는 영향을 실측 및 관찰하였다.
  • 본 연구는 여름철 운전자 탑승 시 자동차 내부의 열 환경에 기초하여 피험자가 선호하는 에어컨 조작 방법에 대한 조사를 위해 진행되었다. 실험자는 피험자의 에어컨 조작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으며, 피험자의 조작 행동을 실험일지에 시간대 별로 체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기간 중 일사량에 따른 실내온도를 기상청 지역별 상세 관측자료(AWS)를 기준으로 맑은 날과 흐린 날로 구분하여 운전자의 열쾌적성을 평가하였다. Table 3에 맑은 날과 흐린 날로 구분되어진 자동차 실내 · 외 온습도 범위를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에어컨 자동 조작 방법을 여름철 차량내 열환경과 운전자 에어컨 조작 선호도를 바탕으로 자동차용 공조시스템의 쾌적모드 알고리즘을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운전자의 온열 쾌적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자동차 실내 열환경 형성을 위한 방안으로써, 여름철 차량 탑승 시 열적 불쾌감을 최소화하는 에어컨 조작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행 초기 운전자의 에어컨 조작으로 인한 산만함을 줄임과 동시에 집중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에어컨 자동 조작 방법을 여름철 차량 내 열환경과 운전자 에어컨 조작 선호도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자동차용 공조시스템의 쾌적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자료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운전자의 온열 쾌적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자동차 실내 열환경 형성을 위한 방안으로써, 여름철 차량 탑승 시 열적 불쾌감을 최소화하는 에어컨 조작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행 초기 운전자의 에어컨 조작으로 인한 산만함을 줄임과 동시에 집중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에어컨 자동 조작 방법을 여름철 차량 내 열환경과 운전자 에어컨 조작 선호도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자동차용 공조시스템의 쾌적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자료를 얻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 clo이다. 대사량은 운전석에 앉아 설문에 응답하는 상태이므로 1.1MET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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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의 주원인은 무엇인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래서 교통사고 시 자동차 충돌로 인한 운전자 보호 차원의 안전장치에 앞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운전자의 정상적인 신체․심리적 안정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시켜 줄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쾌적한 자동차 실내 환경이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그래서 교통사고 시 자동차 충돌로 인한 운전자 보호 차원의 안전장치에 앞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운전자의 정상적인 신체․심리적 안정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시켜 줄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쾌적한 자동차 실내 환경은 정상적인 신체 상태를 유지시켜 불필요한 인체의 활동을 줄이고, 운전자의 집중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인적 사고발생 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한국의 자동차 보유수가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2012년 기준 한국의 자동차 총 등록대수는 약 1,887만대 중 약 1,458만대는 승용차로써, 77%에 이른다.(1) 자동차의 보유수가 높음으로 인하여 교통사고 발생률도 높아지고 있으며, 사망자는 매년 5,000명에 이르고, 부상자는 30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실정이다.(2)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자동차 실내 열환경을 개선시키고, 운전자의 부주의한 행동을 최소화 시키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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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2. National Police Agency. 

  3. Park, D. U., Jin, K. W., and Yoo, K. N., 2006, Analysis on non-malignant respiratory and drowsiness rate symptom for passengers using subway in Seoul,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ol. 32, No. 5, pp. 412-417. 

  4. Chung, H. J., Kim, H. W., and Park, C. W., 2010, Analysis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technology trend, Proceedings of the KMMS '10 Autumn Annual Conference, pp. 661-664. 

  5. Han, C. H. and Sim, K. B., 2008, Development of driver's emotion and attention recognition system using multimodal sensor fusion algorith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8, No. 6, pp. 754-761. 

  6. Hardy, J. D. and Dubois, E. F., 1938, The technique of measuring radiation and convection, Journal of Nutrition, Vol. 15, No. 5, pp. 461-475. 

  7. Gagge, A. P., Burton, A. C., and Bazett, H. C., 1941, A practical system of units for the description of the heat exchange of man with his environment, Science, Vol. 94, No. 2445, pp. 428-430. 

  8. Kim, D. K., 1998, Study on evaluation of thermal comfort and correction of comfort index for Korean, Ph.D.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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