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의 성능이 이륙과 같이 급격하게 변하는 상황일 때 압축기에서 서지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연료유량을 개루프 명령으로 생성하고, 가변 안내익을 폐루프로 설계하여 터보팬 엔진에 대한 제어시스템을 고전적인 PID제어기와 퍼지 추론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시뮬레이션은 SIMULINK를 이용하였는데, 제어로직 구성을 위한 동역학적 모델링은 NPSS(엔진해석프로그램)와 SIMULINK를 연동시켜주는 SIMUNLINK BLOCK인 NPSS S-function을 설계하여 이용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결과로 PID와 Fuzzy 모든 방법에 있어 VIGV의 제어결과로 서지현상을 방지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rge phenomenon can be occurred in a compressor when the performance of turbofan engine for an aircraft is changed considerably such as take-off phase. This study is aimed to avoid surge phenomenon. This paper propose the PID and Fuzzy control System for the turbofan engine with control input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륙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서지 현상은 연료 유량 증가 초기에 공기 유동로의 배압 증가로 인해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 유량이 감소하게 됨으로써 압축기에서 실속을 일으키게 되며, 이로 인해 엔진의 공기 유량 감소로 터빈 입구 온도 또한 과다하게 상승 시킬 수도 있다[1]. 서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연구로 연료유량만을 이용하여 서지 마진을 제어한 연구는 있었으나[1,2,3] 본 연구에서는 압축기에 가변 시스템을 적용하여 가변 입구 안내익의 각을 제어하여 서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4,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엔진 운용 시 갑작스런 급격한 기동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가? 항공기의 엔진 운용 시 갑작스런 급격한 기동과 이착륙 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터보팬 엔진의 가속시간을 짧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한 엔진 제어 수단으로는 연료 유량, 배기 노즐 면적, 공기흡입구, 노즐의 안내깃, 공기 블리드 밸브, 과급기 등등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제어 방법이 있을 수 있다.
항공기에서 서지 현상은 언제 일어날 수 있는가? 이를 위한 엔진 제어 수단으로는 연료 유량, 배기 노즐 면적, 공기흡입구, 노즐의 안내깃, 공기 블리드 밸브, 과급기 등등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제어 방법이 있을 수 있다. 특히 항공기 운용 시 단시간의 성능 변화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는 이륙 단계에서 연료 유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압축기에서 서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터빈 입구 온도의 초과 상승으로 인해 엔진에 무리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륙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서지 현상은 연료 유량 증가 초기에 공기 유동로의 배압 증가로 인해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 유량이 감소하게 됨으로써 압축기에서 실속을 일으키게 되며, 이로 인해 엔진의 공기 유량 감소로 터빈 입구 온도 또한 과다하게 상승 시킬 수도 있다[1].
터보팬 엔진의 가속시간을 짧게 하는 제어 수단은 무엇인가? 항공기의 엔진 운용 시 갑작스런 급격한 기동과 이착륙 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터보팬 엔진의 가속시간을 짧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한 엔진 제어 수단으로는 연료 유량, 배기 노즐 면적, 공기흡입구, 노즐의 안내깃, 공기 블리드 밸브, 과급기 등등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제어 방법이 있을 수 있다. 특히 항공기 운용 시 단시간의 성능 변화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는 이륙 단계에서 연료 유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압축기에서 서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터빈 입구 온도의 초과 상승으로 인해 엔진에 무리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Byeong-In Jung, Dong-Man Ahn, Gyo-Young Hong, Seung-Beom Hong, Min-Seok Jie " Practical Civil UAV Engine Control High-Gain Observer", KONI, Vol.15, No.6, 2011, pp.1187-1193 

  2. Eui-Seok Shin, Kang-Woong Lee, Jong-Sun Kim, Jin-Kon Kim, Joon-Hong Boo, Sang-Sin Yoo, Seong-Ki Min "Design of a Fuzzy Inference Control System for a Turbojet Engine" KASA, Vol.26 No.4, 1998, pp.138-145 

  3. Dong-Ju Han, Seong-Hwan Oh, "Nonlinear Control of Turbojet Engine for High Maneuverability UAV" KASA, Vol.40 No.5, 2012, pp.431-438 

  4. Kyoungwook Bae, Sangjo Kim, Dongin Han, Chanoh Min ,Daewoo Lee "Surge Control of Turbofan Engine Compressor with the Variable Inlet Guide Vane", KASA, Vol.47, No.3, 2013, pp.539-546 

  5. Laudon, Kenneth C, Jane P.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2/E: Managing the Digital Firm, CHAPTER 11, 445P" Pearson Education Asia. ISBN-10 : 027375453X / ISBN-13 : 9780273754534 

  6. Sangjo Kim, Donghyun Kim, Changmin Son, Kuisoon Kim, YouIl Kim, Seongki Min, "An Approach for the Integrated Performance Analysis of a Small Turbofan engine with Variable Inlet Guide and Variable Stator Vane " KSPE, Vol.16 No.4, 2012, pp.23-32 

  7. T.R.Rangaswamy, J.Shanmugam, T.Thyg arajan "Fuzzy Controller for a Gas Turbine Plant" IEEE, 2006, pp.1252-125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