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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축압축시험을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파괴기준 개발
Development of Failure Criterion of Hot Mix Asphalt Using Triaxial Shear Strength Tes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3, 2014년, pp.947 - 954  

김성겸 (공주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이관호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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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Mohr-Coulomb 파괴 이론을 바탕으로 한 재료 파괴는 최대수직응력이나 최대전단응력 상태에서 파괴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수직응력과 전단응력의 임계결합상태에서 파괴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2종과 SMA 10mm혼합물 및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19mm를 이용한 $45^{\circ}C$$60^{\circ}C$에서 삼축압축시험을 실시하였다. Mohr-Coulomb의 파괴 이론을 바탕으로 삼축압축시험 결과를 정리한 결과 내부마찰각$38.9^{\circ}{\sim}46.9^{\circ}$로 다소 불규칙하게 측정되었으나 점착력의 경우 온도와 시편의 수침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간접인장강도시험과 삼축압축시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삼축압축시험 결과로 평가된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을 이용하여 계산된 이론적인 간접인장강도와 시험을 통해 직접 측정된 간접인장강도를 분석하였다. 두 간접인장강도 값은 비례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Fracture of the material is not occurring of the maximum normal stress or the maximum shear stress failure in the state. Maximum normal stress and maximum shear stress in the state of Critical coupling from being destroyed based on the Mohr-Coulomb theory. Couple of different mixture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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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시험을 통해 측정된 C (점착력), Ø (내부 마찰각)을 이용하여 Mohr-Coulomb파괴 이론을 기초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배수성아스팔트 혼합물 PA-13, PA-20, 미국 AASHTO SMA포장의 삼축압축강도시험과 간접인장강도 실험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삼축압축시험과 간접인장시험 결과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Mohr-Coulomb 파괴 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제한된 실내시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 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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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복적인 차량하중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차량하중으로 인하여 아스팔트 포장층 및 하부구조체가 구조적 손상되어 영구변형 혹은 러팅이 발생한다. 영구변형이 진행됨에 따라 운전자의 안전 및 주행성이 심각하게 저해되므로 사전에 이를 예측하여 억제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필요한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영구변형 거동을 예측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영구변형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 실내시험 및 포장가속시험등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져 왔다. 이러한 방법들 중 현장 하중 조건을 실내시험에서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반복재 하실험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Li et al. (2010)은 반복삼축압축시 험과 삼축압축시험을 통해 전단강도의 비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영구변형 모델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공극률이 4~6.
SBS의 특징은? 아스팔트 혼합물 시편 제작에 사용한 바인더는 고분자 개질 아스팔트(SBS PMA)를 사용하였다. 현재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무계통의 열가소성 탄성중합체 인 SBS (Styrene-Butadiene-Styrene Block Co-polymer)를 개질 재로 사용하고 있는 바인더로 이는 일반 아스팔트 바인더에 비해 소성변형 및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 제품이다. 사용된 아스팔트 바인더의 물성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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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uttlar, W. and Roque, R. (1994).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SHRP measurement and analysis system for indirect tensile testing at low temperatur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3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2. Fwa, T. F., Tan, S. A. and Zhu, L. Y. (2004). "Rutting prediction of asphalt pavement layer using c-f model."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ASCE, Vol. 130, No. 5, pp. 675-683. 

  3. Hondros, G. (1959). "The evaluation of poisson's ratio and modulus of materials of a low tensile resistance the brazilian (Indirect Tensile) test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concrete." Australian Journal of Applied Science, Vol. 10, pp. 243-268. 

  4. Li, Q., Lee, H. J. and Hwang, E. Y. (2010). "Characteriza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of asphalt mixtures based on shear properti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TRB of the National Academies, No. 2181, pp. 1-10 (in Korean). 

  5. Majidzadeh, K. (1967). "Asphalt fractures." AAPT, Vol. 36, pp. 51-79. 

  6. Monismith, C. L., Hicks, R. G., Finn, F. N., Sousa, J., Harvey, J., Weissman, S., Deacon, J., Coplantz, J. and Paulsen, G. (1994). Permanent deformation response of asphalt aggregate mixes, Report No. SHRP-A-415, SHRP,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7. Shin, K. H., Kim, S. K. and Lee, K. H. (2012). "Evaluation of void distribution of hot mix asphalt using micro CT scanner." Journal of Korean Sociely of Hazard Mitigation, Vol. 12, No. 3, pp. 169-175 (in Korean). 

  8. Terhi K. P. and Shangzhi, X. (2005). "Relationship between triaxial shear strength and indirect tensile strength of hot mix asphalt."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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