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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의 도입과 속성 탐색
The Introduction of Design Thinking to Science Education and Exploration of Its Characterizations as a Method for Group Creativit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4년, pp.93 - 105  

이도현 (효원고등학교) ,  윤지현 (단국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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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21세기 핵심 역량으로서 집단 창의성이 강조됨에 따라, 집단 창의성 계발 방안으로서 협업과 공감을 강조하는 디자인적 사고를 과학 교육에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디자인적 사고의 효과적인 도입과 전략 마련을 위하여 디자인적 사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일반모델 덧씌우기 방법, 초점집단면접, 중요사건기법 분석을 통해 디자인적 사고의 속성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4개의 역량군과 15개의 핵심 역량을 추출할 수 있었다. 즉, '팀의 조직', '의사소통', '자기조절', '설득력', '주도성'의 5개 역량으로 구성된 협업 역량군, '분석적 사고력', '전략적 사고력', '직관적 사고력'의 3개 역량으로 구성된 통합적 사고 역량군, '사용자 지향', '관계형성', '대인이해'의 3개 역량으로 구성된 인간중심 역량군, '성취지향', '정보수집', '호기심', '유연성'의 4개 역량으로 구성된 다학제 역량군을 들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국내 과학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집단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전략 마련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p creativity has recently been heightened as a core competence in the 21st century. Therefore, there is a need for introduction of concepts on design thinking emphasizing the collaboration and empathy to science education as an effective method for fostering group creativity. Understanding desi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적 사고란?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 Martin, 2009)는 협업을 통한 창의 적인 문제 해결 과정과 사고 방법이다. 디자인적 사고에서 ‘디자인’은 ‘특정 제품이나 의상의 외관을 설계하거나 꾸미다’와 같은 명사적 의미를 넘어서 ‘좀 더 좋은 결과를 위하여 어떤 것을 창의적으로 해결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과학 교육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 왔는가? 미래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세계 시장에서 국간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창의적 인재 양성은 현재와 미래의 핵심적인 이슈 중 하나이다 (KEDI, 2011; Torrance, 2000). 이에 과학 교육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 서는 관련 교육과정 개정, 교수․학습 전략 마련, 교사 연수 등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왔다(Choi et al., 1998; Kang & Choi, 2002; Kang & Kim, 2002; Park et al.
집단 창의성이란? 집단 창의성은 자기 정체성을 공유한 집단이 공통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자유로운 상호 작용을 통해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표현하는 과정이다(Sawyer, 2007). 개별적 특징을 지닌 집단 구성원들 간의 소통과 협업은 한 사람이 가진 창의성을 배가시켜 예기치 않은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을 줄 수있다(H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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