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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9 no.2, 2014년, pp.76 - 81
박준태 (한국철도협회) , 강팔문 (한국철도협회) , 박성호 (한국철도협회)
Railroad traffic accident consists of train accident, level-crossing accident, traffic death and injury accident caused by train or vehicle, and it is showing a continuous downward trend over a long period of time. As a result of the frequency comparison of train accidents and level-crossing acci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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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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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널목사고와 열차사고의 총계에서 건널목 사고빈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 그리고 열차사고(충돌, 접촉, 탈선, 화재)는 13건에서 2건으로 감소, 연 5%수준의 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건널목사고와 열차사고의 총계에서 건널목 사고빈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90%수준으로 열차사고에 비해 건널목사고의 발생빈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철도 건널목사고란? | 특히, 인명피해 사상자가 발생하는 대형사고로 직결된다는 위험성이 높다. 철도 건널목사고는 열차와 진입차량이 건널목에서 충돌 또는 접촉하는 충돌사고의 한 형식으로서, 인적물적 피해 뿐만 아니라 열차지연에 따른 사회적 손실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1) 유럽연합을 중심으로한 철도선진국은 철도사고의 예측과 기술적용에 따른 철도안전사례 보급에 전념하고 있다. | |
철도 선진국에 비교한 우리나라 상태는? | 철도 선진국에서는 철도건널목 정보화⋅지능화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유럽철도안전지침(RSD), ISO/IEC 및 MIL-Std[6-8] 등 국제표준에서 철도안전을 우선시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철도건널목제어 열차위주의 일률적인 차단이 대부분이며, 철도건널목의 안전성에 대한 기술적 발전 투자가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철도안전에 대한 관심부족, 열악한 운행환경(관제) 등도 해외 시스템엔지니어링 설계⋅운영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실정이다. 임의적 발생으로 볼 수 있는 철도사고 특성상 예방차원의 감시체계구축과 다양한 기술개발, 시설개량이 사고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국내에서도 외국과 같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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