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무보판 패널 철도건널목 시스템의 고속열차 풍하중에 대한 구조 안정성 분석
Evaluation on Structural Stability of Railway Level Crossing System using Rubber Panel by High Speed Train Gus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355 - 360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김상진 (서울교통공사 궤도1사업소) ,  신태형 (서울교통공사 궤도1사업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 주행 중 발생하는 풍하중 안정성 검토조건을 준용하여, 열차속도 300km/h와 360km/h에 대한 고속선로용 고무보판 패널 구조의 열차 풍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이 가장 복잡한 구성으로 설치될 수 있는 현장조건을 적용하여 3차원 해석모델링을 이용한 정밀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고속열차 풍하중에 대한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의 구조적 안정성을 해석적으로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ructural stability of the railway level crossing system using rubber panel for high speed lines was investigated by applying the specification for wind load conditions (Train gust) of high speed train (300km/h and 360km/h). A finite element analysis using three-dimensional model...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고속열차 주행 선로에 적용되는 철도건널목의 경우 열차풍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나 현재까지 관련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1,2,4-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형상을 갖는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Rubber panel level crossing system)을 대상으로 실제 현장 설치 조건을 고려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고속 열차풍에 의한 고무보판 철도건널목의 구조적 안정성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열차 주행 중 발생하는 열차풍에 대한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의 구조적 안정성(변위 및 응력, 앵커지지부의 반력)을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이 가장 복잡한 구성으로 설치될 수 있는 조건을 고려하여 국내 고속철도 건널목 현장조건을 적용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당 개소의 한쪽 선로는 일반 패널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으며 반대쪽 선로의 경우 분기기가 설치되어있어 복잡한 형상의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이 설치될 수 있는 개소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선로 열차 풍하중 안정성 검토 조건을 준용하여, 열차속도 300km/h와 360km/h에 대한 풍하중을 적용하여 고속선로용 고무보판 패널 구조의 열차 풍하중에 대한 구조 안정성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풍에 의한 고무보판의 구조적 거동특성을 검토하기 위해 경계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였다[9]. 경계비선형해석은 구조물에 적용되는 경계조건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고무보판에 재하된 풍하중으로 인해 궤도와 고무보판의 접촉부에 발생하는 응력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9].
  • 해당 개소의 한쪽 선로는 일반 패널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으며 반대쪽 선로의 경우 분기기가 설치되어있어 복잡한 형상의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이 설치될 수 있는 개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널 단면의 형상 및 배열이 일반구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복잡하여 이론적으로 고찰이 어려운 현장을 대상으로 고속열차 주행시 발생되는 풍하중을 고려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열차풍 작용 시 발생되는 고무패널의 응력 및 변위를 검토하여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의 구조적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으로 구성된 철도 건널목의 특징은?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은 철도 선로를 횡단하는 건널목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고무보판 패널의 기본 소재는 가황고무이며 치수는 표준궤간의 일반적인 궤도재료에 맞게 규격화 되어 있다[7].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으로 구성된 철도 건널목은 보행자부터 중하중용 차량까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으며 고무보판의 표면은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보행자 및 횡단 차량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7]. 고무 보판 패널 시스템은 천연고무 및 재생고무로 제작되며, 철도 선로시스템 중 가장 복잡한 궤도시설인 분기기 구간의 경우에도 분기기 시종점부를 포함하여 분기기 전체를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으로 덮을 수 있고 거의 대부분의 곡선반경에 적용이 가능하다[7].
철도건널목이란 무엇인가? 철도건널목(Railway level crossing system)이란 철도와 도로 및 보행로가 평면교차 하는 곳에 설치하며, 일반적으로 통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입체교차 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시공성, 경제성 및 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여 운영되어 지고있다. 종래의 철도건널목의 경우 노후화에 대한 문제점들로 인해 건널목 개량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량 시 건널목을 통과하는 도로 교통량, 열차 통과횟수, 도로 포장의 특수성 및 포장의 철거와 복구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부설되어야 한다.
고무재 건널목을 고속열차 주행선로에 설치하기 위해 검증 받아야 하는 검토 조건은?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 주행 중 발생하는 열차풍에 의한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의 구조적 거동특성을 검토하고자 독일공업규격 상세보고서101(DIN Fachbericht 101)에서 제시한 고속선로 열차 풍하중 안정성 검토조 건(Train gust)을 준용하여, 열차속도 300km/h에 대한 풍하중 2.5kN/㎡과 360km/h에 대한 풍하중 3.75kN/㎡ 를 적용하고,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된 차량에 의한 풍하중 감소계수(α) 0.6을 적용하여 각각의 속도에 대한 열차풍을 각각 1.5kN/㎡, 2.25kN/㎡로 산정하여 고무보판 상면에 중력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도록 적용하였다[3,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H.J. Lee, S.H. Kim, H.W. Song, D.J. Hur, "A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of Greenhouse by Wind Load," 2016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21(1):251-252, 2016 

  2. J.Y. Choi, P.S. Kim, J.S. Chung, "A Study on Optimum Spacing of Rail Joint for Personal Rapid Transit(PRT) Track Syst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3, p.213-220, August 31, 2018 

  3. S.Y. Park, H.G. Park, Y.S. Kim,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Responses of Double-Deck Suspension Bridge and Railway Vehicles in the Bridge", Journal of the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6(2), 2002.12, 129-136, 2002 

  4. S.M. Moon, K.H. Lee, "A Numerical Study for Slipstream Effects Induced by the High-speed Train on Vertical Structures Parallel to the Track",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018.5, 483-483, 2018 

  5. S.K. Kwon, G.J. Han, D.S. Han, S.W. Lee, "Analyzing the effect on a Structural Stability of a Container Crane according to an Increased Wind velocity",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006.5, 373-374, 2006 

  6. S.W. Lee, J.J. Shim, D.S. Han, J.S. Park, G.J. Han, K.S. Lee, T.H. Kim, "The Effect of Wind Load on the Stability of a Container Cr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2(2), 2005.2, 148-155, 2005 

  7. STRAIL technical report(unpublished article), KRAIBURG STRAIL GmbH & Co. KG, Tittmoning, Germany, 2003 

  8. DIN Fachbericht 101, Einwirkungen auf Brucken, Zukunftsfahiges Lastmodell fur Strassenverkehrslasten, 2003 

  9. LUSAS finite element analysis system user manual, version 13.8, FEA Ltd., Kingston upon Thames, Surrey, UK,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