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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시대 견인하는 유라시아철도에 대한 철도학회의 역할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2, 2014년, pp.35 - 36  

신민호 (한국철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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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한국철도학회는 융·복합기술을 요체로 하는 철도산업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하여, 우리나라의 중추적인 4개의 학술단체(대한토목학회, 대한기계학회, 대한교통학회, 한국건설관리학회)와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철도산업분야의 학술 및 연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통하여 철도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 산업발전에 선도적으로 이바지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 특히 올해는 우리 철도교통혁명을 통하여 국민생활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KTX가 개통된지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며, 또한 대한민국의 심장인 수도 서울의 지하철이 개통 된지 40주년을 맞이하는 제2도약의 해이기도 하다. 한국철도는 혁신적 기술개발을 통해 시속 400㎞급 고속철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국을 일상 통근시간대인 1시간 30분대로 연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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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는 어떠한 사업인가? 철도산업은 기계, 전기, ICT, 소재, 토목의 첨단기술과 문화가 합쳐진 창조경제 종합 비타민이라 할 수 있다. 철도는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신성장동력으로 발전해 갈 수 있는 첨단종합산업이다.
유라시아철도는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인가? 유라시아철도는 남북철도 연결과 유라시아철도 연계를 통해 박근혜 정부의‘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동북아 평화·협력 체제’를 추진하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여 통일시대를 앞당기는 창조경제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유라시아철도사업 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는 부산에서 출발하여 북한, 러시아, 중국, 중앙아시아, 유럽을 관통하는‘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실현하는 것이다. 유럽~아시아~태평양을 잇는‘유라시아철도사업’이 추진되면 수송시간 및 물류비 절감 등으로 남북 간의 경제 발전 뿐만 아니라 유라시아경제 협력확대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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