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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학교교육시설의 평생교육적 기능 탐색
A Study on the Lifelong Educational Functions of Small Sized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2, 2014년, pp.25 - 28  

이경희 (대진대 교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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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적 기능 확대를 위하여 교육 시설 특히 학교시설을 평생교육의 일상화와 연결하기 위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 생각해 보기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범주는 학교시설 복합화의 평생교육적 기능 및 소규모학교 및 학교 간 통폐합이 되고 있는 학교교육시설의 평생교육적 기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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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확대도고 있는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의 3가지 형태1)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들어 다음과 같은 이유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교육부, 2013). 첫째, 국민행복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과제 (UN, 2012; 김종서 외 재인용)로 인식됨에 따라 개인의 행복과 사회번영을 이끄는 요소로 ‘평생학습’을 인식한 점, 둘째, 경제 패러다임의 중심이 지식(knowledge)에서 창조 성(creativity)으로 이동하는 창조경제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일과 학습’의 유기적 연계가 필요하게 된 점, 셋째,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 구성비의 변화 및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노령인구의 급격한 증가 현상으로 인하여 우리나라는 2018년 고령인구 14%이상인 고령사회, 2026년에 고령인구 20%이상인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 넷째, 국제 지위와 경제수준에 비해 우리나라 국민의 행복지수는 낮은 수준으로 2013년 OECD 행복지수 (BLI) 조사 결과 34개국 중 27위, 2012년 UN 세계행복보고서에서 156개국 중 56위에 머무는 등 국가 경제는 성장했으나 국민의 삶의 수준 변화는 미미하며, 계층 간·세대간 삶의 질 격차에 따른 사회통합 수준은 하위라는 점 등이 평생교육의 기능 강화를 더욱 요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몇가지 형태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은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의 3가지 형태1)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들어 다음과 같은 이유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교육부, 2013). 첫째, 국민행복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과제 (UN, 2012; 김종서 외 재인용)로 인식됨에 따라 개인의 행복과 사회번영을 이끄는 요소로 ‘평생학습’을 인식한 점, 둘째, 경제 패러다임의 중심이 지식(knowledge)에서 창조 성(creativity)으로 이동하는 창조경제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일과 학습’의 유기적 연계가 필요하게 된 점, 셋째,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 구성비의 변화 및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노령인구의 급격한 증가 현상으로 인하여 우리나라는 2018년 고령인구 14%이상인 고령사회, 2026년에 고령인구 20%이상인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 넷째, 국제 지위와 경제수준에 비해 우리나라 국민의 행복지수는 낮은 수준으로 2013년 OECD 행복지수 (BLI) 조사 결과 34개국 중 27위, 2012년 UN 세계행복보고서에서 156개국 중 56위에 머무는 등 국가 경제는 성장했으나 국민의 삶의 수준 변화는 미미하며, 계층 간·세대간 삶의 질 격차에 따른 사회통합 수준은 하위라는 점 등이 평생교육의 기능 강화를 더욱 요구하고 있다.
교육시설의 평생교육적 기능 확대를 저해하는 요인은? 그러나, 아직 학교시설의 운영과 관리가 교육청에 국한되어 있어 지방 정부가 관여할 수 있는 여지가 제도적으로 많지 않다든지, 학교시설의 수요 주체가 학생, 학부모, 교사 등에 주어짐으로써 평생학습이나 커뮤니티 시설로 학교시설의 기능을 확장할 때 뒤따를 수 있는 형식교육활동에 대한 방해 및 관리 문제의 우려 등은 여전히 교육시설의 평생교육적 기능 확대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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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교육부, 제 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안), 2013 

  2. 김종서 외 3인, 평생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2013 

  3. 오병욱 외 1인, 학교시설 복합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4호, 2008. 

  4. 이기봉 외,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형 개발 연구 I,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5. 이성룡 외,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방안, 경기개발연구, 2011. 

  6. 이재국, 오병욱, 평생교육을 고려한 초등학교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제9권 1호, 41-48, 2009 

  7. 이재림, 초.중등학교 유휴시설 활용방안 연구: 지역 특성을 고려한 폐교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환경연구원학술지, 제11권 3호, 1-12, 2012. 

  8. 한명희, 서양교육사신론, 서울: 도서출판 아름다운 세상,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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