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블랙박스(사고영상기록장치) 데이터에 대한 보안기술 적용방안 연구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4 no.2, 2014년, pp.35 - 41  

김원주 ((주)디에스멘토링 기업부설연구소) ,  김홍희 ((주)디에스멘토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 산업 인프라의 발달로 자동차 사용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자동차 사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사고는 개인 및 사회의 비용손실과 즉결되므로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용 블랙박스(사고영상기록장치)를 구입하여 장착하고 있다. 이런 자동차용 블랙박스는 교통사고 시점의 영상을 저장 재생 하므로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하는데 활용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 자동차용 블랙박스는 자동차가 운행될 때 마다 영상을 촬영하고 저장되기 때문에 의도되지 않은 개인의 사생활이 노출 될 수 있으며 또한 저장된 사고영상 데이터를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교통사고의 원인규명을 방해하는 문제가 발생 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내 관련 동향을 알아보고 보안기술을 적용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따라서 [그림 1] 과 같이 블랙박스 내부에서 데이터에 대한 무결성을 처리하기 위해 RAND 값을 영상파일마다 다르게 생성하고, 영상 파일에 대한 무결성 값을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해쉬 값을 RAND로 암호화 함으로써 무결성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손해보험협회, "국내외 차량용 블랙박스 현황과 제도화 방향(上)", 2011년 5월 

  2. 기술표준원, "KS C 5078 자동차용 사고영상 기록 장치", 2013년 11월 

  3. T.M. Kowalick, Fatal Exit: The Automotive Black Box Debate, IEEE Press, 2005년 

  4. 김무섭, 최수길, 정치윤, 한종욱. "차량용 블랙박스 보안 이슈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7권 4호, pp. 123-129, 2012년 8월 

  5.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CCTV 기반 얼굴 검출 및 인식 시스템 보안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2009년 7월hnology+for+Light+Vehicles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