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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힘 프라이어의 판소리 오페라 '수궁가(Mr.Rabbit & Dragon King)'의 공연의상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Costumes for 'Mr. Rabbit & Dragon King', the Achim Freyer's Pansori Opera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105 - 115  

유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stumes (including mask) of the first World Master series of The National Changguk Company of Korea, Achim Freyer's 'Mr. Rabbit & Dragon king' is directly designed by Achim Freyer who was in charge of direction and stage design. The new form called Pansori opera is proposed for modernization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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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궁가’의 공연의상 비교 분석 아힘 프라이어와 국내 연출가들이 제작한 ‘수궁가’의 의상비교를 통해 해외 거장이 디자인한의상에 나타난 한국적인 요소가 어떻게 현대화를 이루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수궁가’의 의상은 수궁의 경우 바다 동물들의 특징을, 지상의 경우 호랑이 등의 육지동물들의 외적 특징이 반영되어 캐릭터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으며 한국의 전통복식을 응용해왔다. 따라서 외국인인 아힘 프라이어가 동양의 상상 속 수궁의 바다동물과 전래동화의 육지동물의 의상을 한국적으로 어떻게 표현 하였는지를 연구하여, 전통공연의 세계화를 위한 의상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해외 거장인 아힘 프라이어의 ‘수궁가’에 표현된 공연의상을 국내 연출가들에 의해 제작된 ‘수궁가’의 의상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하고 해외 거장의 시각으로 해석된 한국적인 의상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전통공연의 국제화를 위한 공연의상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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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연극은 무엇과 같은가? 또한 시각적인 영역에서 화가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여 무대나 의상에 있어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우회적이고 풍자적인 표현을 통해 관객스스로 사고할 여지를 주고 있다. 이러한 그의 작품 미학을 김형기(2012)는 ‘그림연극’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그림연극이란 관객에게 극공간은 사실적인 공간이아니라, 액자틀안의 회화작품을 보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극장의 프로시 니엄 스테이지(Procenium Stage) 안의 공간에 배우, 무대장치, 의상 등의 살아 움직이는 연극기호들을 기입하는 것이다(네이버 지식백과).
소외효과란? 아힘 프라이어는 국립창극단이 추천한 ‘수궁가’에서 이야기가 가진 힘과 서사적 예술성을 발견하고 스승인 브레히트의 서사극이 주는 소외효과를 표현하기에 매우 적합한 작품이라고 판단하였다(국립극장 편, 2011). 소외효과란 관중에게 그들 앞에 표현되고 있는 연극적 환상을 항상 의식하게 만들기 위해 매우 부자연스러운 연극 같은 느낌을 만들어 냄으로써, 사건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만들어 비판하게 하는 효과이다(이창구, 2000). 방아영 (2013)은 판소리오페라 ‘수궁가’의 의상과 가면을 브레이트의 소외효과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는데, 가면, 의상 등의 무대 위 조형물들이 무대 위에서 총체적으로 어떻게 작용하였느냐는 관객들의 작품몰입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궁가’의상의 무대 안에서의 활용과 의미를 분석한 이유는? 판소리에서 그는 다른 문화와의 서사적이고 원형적인 공통점을 발견하였고, 이를 현대화하기 위해, 본인의 작품세계인 그림연극과 소외효과를 적용하여 우리의 전통창극을 현대적인 모습으로 재창조 하고 있다. 판소리오페라 ‘수궁가’에서 표현된 공연의상은 비사실적이면서 과장된 형태로서 소외효과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무대미술과 동시에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궁가’의상의 무대 안에서의 활용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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