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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레 공연에 나타난 한복 오브제 표현 연구 - 'La, 춘향' 공연을 중심으로 -
A Study of Hanbok Object in Ballet Performance - Focus on the Performance 'La, Chun-hyang'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6, 2012년, pp.98 - 111  

이지연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소황옥 (중앙대학교 예술학부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Hanbok is expressed in the ballet performances through the 'La, Chun-hyang', a classic Korean ballet. 'La, Chun-hyang', was performed from 2009 and 2010, but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choreography by the director's intention. According to these 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7C 후반부터 18C에 발레는 무엇으로 불렸는가? 17C 후반부터 18C는 발레가 점점 형식화 되어 가는 시기다. 오페라 발레라 불리는 양식으로 이 전 시대에 무대의상이 아닌 실제 입던 일상복을 입고 춤을 췄던 것과는 다르게 의상, 무대 장치 등을 따로 마련한 것이 큰 특징이다. 오페라 발레 초기의 의상들을 아름답다고 말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동작에 방해가 되는 궁정 드레스 스타일과는 분명한 차이가 나타났다.
발레는 어느 단어에 어원을 두고 있는가? ‘발레’는 ‘춤추다’라는 뜻을 가진 이태리어 ‘Ballar’와 무도장에서 추었던 무용을 의미하는 ‘Ballo’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두고 있다.4)
16~17C에 발레는 무엇으로 불렸는가? 궁정발레라 불리는 16~17C의 발레는 행사를 축하하는 차원에서 시작된 탓에 궁정인들에 의해 공연됐다. 관습적으로 여성 무용수는 없었기 때문에 여성역할을 위한 가면과 가발이 보편화 됐던 시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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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금방란 (1999), 미술의상에 표현된 오브제-광주비엔날레 국제미술의상전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보영 (2011), 재현된 패션 오브제의 조형성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이지영 (2006), 한복의 오브제로의 표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리처드 크라우스, 사라 차프만, History of the dance : in art and education, 홍정희 역(1989), 무용: 역사를 통해 본 그 예술성과 교육적 기능, 서울: 성정출판사, p. 89. 

  5. 홍미옥 (1994), 한국발레의 사적고찰: 1930-현대 발레까지,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성은 (2002), 발레역사에 다른 의상 변천에 관한 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임영자 외 (2003), 특수의복구성, 서울: 교학연구사, p. 22. 

  8. 육완순 (1984), 안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 184. 

  9. 소황옥 (2004), 전통여자한복만들기, 서울: 경춘사. 

  10. 백영자, 최해율 (2004), 한국 복식의 역사, 서울: 경춘사, p. 271. 

  11. 김영숙 (2004), 한국복식문화사전, 서울: 미술문화, pp. 122-123. 

  12. 류희경 외 (2009), 우리 옷 이천년 (개정판), 서울: 미술문화, p. 100. 

  13. 류희경 외 (2009), 우리 옷 이천년 (개정판), 서울: 미술문화, pp. 8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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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신유정(2009), 구라마타 시로의 실내공간에 나타난 오브제적 공간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 

  17. 아니엘라 야페, Symbolism in the visual arts, 이희숙 역 (1995), 미술과 상징, 서울: 열화당, p. 71. 

  18. 이일 (1974), 현대미술의 궤적, 서울: 동아출판사, p. 52. 

  19. 이지영 (2006), 한복의 오브제로의 표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31-134. 

  20. 김영자 (2009), 한국복식미탐구, 서울: 경춘사, p. 62. 

  21. 김영자 (2009), 한국복식미탐구, 서울: 경춘사, p. 64. 

  22. 김민자 (2009), 한국적패션 디자인의 제다움 찾기,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p. 99. 

  23. 김영자 (1983), 조선조 한복미의 선에 관한 고찰, 동양학, 13, pp. 235-269. 

  24. 임영자, 유순옥 (2000), 한국인의 미의식 변천과정과 복식미의 특질에 관한 연구, 복식, 50(8), pp. 57-66. 

  25. 백영자, 최해율 (2004), 한국 복식의 역사, 서울: 경춘사, p. 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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