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웨어 문화상품개발을 위한 색상배색 연구 -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lor Coordination of Knitwear Items for Cultural Goods Development - Focused on the Combination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s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motional images,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the color combination for knitwear cultural goods development. The subjects were 719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province, and the measuring instruments were 12 stimuli manipulat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motional images,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the color combination for knitwear cultural goods development. The subjects were 719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province, and the measuring instruments were 12 stimuli manipulated by the combination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s, an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s consisted of general color preference, emotional images,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items of the knitwear cultural goods, and subjects' demographics attributions. The data were analyzed by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t test, ${\chi}^2$ test, ANOVA an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using SPS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University students highly preferred black and gray color and deep tone on knitwear items, while they generally preferred blue and black color, and deep and pastel tone. The chromatic color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warm and conspicuous, but unattractive image. The achromatic color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cold and ordinary, but attractive image. Among the combination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s, gray & blue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more attractive image than red & dark gray combination. Color combination types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 was showed some important differences on emotional imag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knitwear cultural goods. Achromatic color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attractive image, and showed higher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than other color combination typ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motional images,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the color combination for knitwear cultural goods development. The subjects were 719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province, and the measuring instruments were 12 stimuli manipulated by the combination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s, an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s consisted of general color preference, emotional images,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items of the knitwear cultural goods, and subjects' demographics attributions. The data were analyzed by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t test, ${\chi}^2$ test, ANOVA an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using SPS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University students highly preferred black and gray color and deep tone on knitwear items, while they generally preferred blue and black color, and deep and pastel tone. The chromatic color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warm and conspicuous, but unattractive image. The achromatic color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cold and ordinary, but attractive image. Among the combination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s, gray & blue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more attractive image than red & dark gray combination. Color combination types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 was showed some important differences on emotional image,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knitwear cultural goods. Achromatic color combination was perceived as attractive image, and showed higher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than other color combination ty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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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본다.
색상배색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현대 소비자들은 무난한 색상인 검정, 회색 등의 무채색이나 핑크, 옅은 파랑 등의 파스텔 계열의 색상을 선호하며(김계연, 2001; 창수란, 1999), 색상 배합이 비교적 용이하고 무난하면서 조화를 쉽게 이룰 수 있는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권혜숙, 심은하,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색상 배색 중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을 중심으로 색상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파스텔 톤의 2개의 유채색(빨강, 파랑)과 2개의 무채색(밝은 회색, 어두운 회색)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4개의 색을 토대로 니트웨어의 바탕과 문양의 조합에 따라 나올 수 있는 총 12개의 색상 배색에 대한 자극물이 제작되었으며, 제작된 자극물은 의류학 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5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준거집단과의 토론을 거쳐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백제문화는 단순하고 소박하면서도 매우 세련되고, 온화하고 너그러우면서도 긴장감을 잃지 않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을 특징으로 하며, 삼국 중 가장 완성도 높은 문화로 평가받고 있다(신대택, 박승철,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제의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현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의복디자인 요소 중 가장 표현적인 요소인 색상을 중심으로 색상 배색에 따른 소비자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방법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색상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남녀 대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파랑색과 검정색을 선호하고 딥톤과 파스텔톤을 선호하였으나, 가디건의 경우에는 검정색과 회색, 그리고 딥톤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났고,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서도 색상 선호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백제의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현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색상 배색에 따른 소비자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활용가능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측면에서 봄·가을, 겨울철에 널리 착용되는 니트웨어 품목인 가디건을 아이템으로 선정하였으며, 백제 전통문양인 무령왕비관식무늬를 모티브로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개발하였다.
유채색 배색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유채색을 조합하여 제작된 2개의 자극물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감성이미지가 7점 척도임을 고려해볼 때 2개의 유채색 배색은 모두 현시성이 매우 높고 활동성은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매력성은 중간 이하였다.
제안 방법
1.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색상 선호도와 니트웨어에 대한 색상 선호도를 알아본다.
2.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유채색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본다.
3.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무채색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본다.
5.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방법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비교·분석해본다.
그 다음으로 백제문양을 토대로 개발된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색상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CAD 프로그램(TexPro 10.1)을 사용하여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색상배색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현대 소비자들은 무난한 색상인 검정, 회색 등의 무채색이나 핑크, 옅은 파랑 등의 파스텔 계열의 색상을 선호하며(김계연, 2001; 창수란, 1999), 색상 배합이 비교적 용이하고 무난하면서 조화를 쉽게 이룰 수 있는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권혜숙, 심은하, 2004).
무채색 배색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무채색을 조함하여 제작된 2개의 자극물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무채색만으로 배색된 2개의 자극물은 모두 매력성과 활동성은 중간정도의 수준이었고 현시성과 온유성은 중간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에 의해 실시되었으며, 측정도구는 크게 백제문양을 토대로 디자인된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에 따라 제작한 자극물과 설문지로 구성되었다. 먼저 니트웨어 문화상품과 자극물 제작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88의 신뢰도를 나타내었다. 선호도 측정문항은 제시된 니트웨어 문화상품이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를 묻는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구매의도 측정문항은 제시된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얼마나 구입할 의향이 있는 지를 묻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선호도와 구매의도 측정문항은 5점의 likert형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5: 매우 그렇다)로 제시되었다. 일반적인 색상 선호를 묻는 문항으로는 평소에 좋아하는 색상계열과 톤이 무엇인지, 그리고 니트웨어의 경우에 좋아하는 색상과 톤이 무엇인지를 묻는 문항이 포함되었다.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에 따라 제작된 12개 자극물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설문지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색상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 측정문항, 선호도 측정문항, 구매의도 측정문항, 그리고 소비자의 일반적인 색상 선호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과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감성이미지 측정문항은 선행연구(김윤경, 강경자, 2003; 유금화, 2002; 최수경, 2010)를 토대로 총 17문항을 선정하였으며 7점 의미미분척도로 제시하였고 .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에 따라 제작된 12개 자극물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설문지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색상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 측정문항, 선호도 측정문항, 구매의도 측정문항, 그리고 소비자의 일반적인 색상 선호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들과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인 색상 선호를 묻는 문항으로는 평소에 좋아하는 색상계열과 톤이 무엇인지, 그리고 니트웨어의 경우에 좋아하는 색상과 톤이 무엇인지를 묻는 문항이 포함되었다.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는 피험자의 성별, 연령, 한달 용돈, 가계 월소득을 묻는 문항이 포함되었으며, 일반적인 색상 선호와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하는 문항은 선다형식(multiple choice)으로 제시되었다.
대상 데이터
16∼27에 실시되었으며, 총 744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735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719부가 최종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대전과 충남지역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 719명으로 편의표집방법에 의해 선정되었으며, 피험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과 같다.
데이터처리
16∼27에 실시되었으며, 총 744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735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719부가 최종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Ver. 20.0)을 사용하여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교차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ANOVA),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색상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에 대한 연구에서 젊음활동성, 능력성,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 차원이 도출된 성남숙과 최수경(2009), 그리고 능력성, 활동성, 매력성, 현시성의 차원이 도출된 임지영(2007)의 연구결과와 상당부분 일치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한편, 감성이미지 차원에 대한 점수를 알아보기 위해 각 요인에 해당하는 문항의 평균점수를 산출하였으며, 점수에 대한 해석은 점수가 높을수록 매력 있고 현시적이며 활동적이고 온유한 것을 의미한다.
한편,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에 따라 제작된 8개 자극물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ANOVA)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매력성 차원에서는 파랑색 바탕/밝은 회색 무늬, 밝은 회색/파랑 무늬,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가 다른 자극물보다 더 멋지고 세련되며 매력 있는 것으로 나타나, 현대의 남녀 대학생들은 무채색인 회색과 파랑색의 배색을 매력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론/모형
감성이미지 측정문항은 선행연구(김윤경, 강경자, 2003; 유금화, 2002; 최수경, 2010)를 토대로 총 17문항을 선정하였으며 7점 의미미분척도로 제시하였고 .63∼.88의 신뢰도를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유채색 배색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유채색을 조합하여 제작된 2개의 자극물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감성이미지가 7점 척도임을 고려해볼 때 2개의 유채색 배색은 모두 현시성이 매우 높고 활동성은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매력성은 중간 이하였다. 온유성은 2개의 유채색 배색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빨강 바탕/파랑 무늬가 파랑 바탕/빨강 무늬보다 더 따뜻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한편,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에 따라 제작된 8개 자극물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ANOVA)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매력성 차원에서는 파랑색 바탕/밝은 회색 무늬, 밝은 회색/파랑 무늬,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가 다른 자극물보다 더 멋지고 세련되며 매력 있는 것으로 나타나, 현대의 남녀 대학생들은 무채색인 회색과 파랑색의 배색을 매력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시성 차원에서는 빨강 바탕/밝은 회색과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가 가장 화려하고 대담하며 눈에 띄는 것으로 나타나, 빨강색은 현시성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색으로 제시되었다.
무채색 배색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무채색을 조함하여 제작된 2개의 자극물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무채색만으로 배색된 2개의 자극물은 모두 매력성과 활동성은 중간정도의 수준이었고 현시성과 온유성은 중간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유성에서는 2개의 자극물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어두운 회색 바탕/밝은 회색무늬가 밝은 회색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보다 좀 더 남성적이고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무채색만으로 배색된 2개의 자극물은 모두 매력성과 활동성은 중간정도의 수준이었고 현시성과 온유성은 중간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유성에서는 2개의 자극물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어두운 회색 바탕/밝은 회색무늬가 밝은 회색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보다 좀 더 남성적이고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의복에서 보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바탕색의 효과가 크게 작용한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유채색 배색의 자극물 간에는 온유성 차원에서 차이가 있어, 빨강 바탕/파랑 무늬가 파랑 바탕/빨강 무늬보다 더 따뜻하고 부드럽게 지각되었다. 넷째, 무채색 배색은 매력성과 활동성은 중간수준이며 현시성과 온유성은 중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극물 간에 온유성 차원에서 차이가 있어 어두운 회색 바탕/밝은 회색 무늬가 밝은 회색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보다 더 남성적이고 차갑고 딱딱한 이미지를 주었다. 한편, 무채색 배색의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었다.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감성이미지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분석과 varimax회전방법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매력성, 현시성, 활동성, 온유성의 4차원이 도출되었으며, 총 설명력은 64.93%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인 색상 선호와는 차이가 있어 가디건의 경우에는 유채색보다는 무채색에 대한 선호경향이 증가되며 무채색 중 흰색에 대한 선호도는 오히려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니트웨어에 대한 톤 선호도를 살펴보면, 딥톤(50.0%)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파스텔톤(23.4%)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일반적인 색 선호도와 비교해볼 때 가디건의 경우 딥톤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일반적인 색 선호도와 의복색 선호도는 차이가 있으며, 의복품목에 따라서도 소비자가 선호하는 색상계열과 톤에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니트웨어인 가디건의 색상계열과 톤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남녀 모두 무채색인 검정색(30.4%)과 회색(25.2%)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빨강(14.8%)과 파랑색(9.3%)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인 색상 선호와는 차이가 있어 가디건의 경우에는 유채색보다는 무채색에 대한 선호경향이 증가되며 무채색 중 흰색에 대한 선호도는 오히려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무채색 배색의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었다. 다섯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에서는 무채색 바탕/유채색 무늬가 유채색 바탕/무채색 무늬보다 현시성과 온유성은 낮으나, 매력성,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극물간 차이를 살펴보면, 회색과 파란색 배색이 매력적으로 지각되었으며 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는 현시성은 높으나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요인은 ‘화려한’, ‘대담한’, ‘독특한’, ‘눈에 띄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현시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전체의 20.96%를 설명하였다.
첫째, 색상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남녀 대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파랑색과 검정색을 선호하고 딥톤과 파스텔톤을 선호하였으나, 가디건의 경우에는 검정색과 회색, 그리고 딥톤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났고,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서도 색상 선호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둘째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감성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매력성, 현시성, 활동성, 온유성의 4 차원이 도출되었다. 세째, 유채색 배색은 현시성이 매우 높고 매력성은 중간 이하였으며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결과 일반적인 색상에 대한 선호도와 니트웨어에 대한 색상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소비자의 성별에 따라서도 색상 선호도에 많은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할 때에는 의류품목과 소비자의 성별,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호 색상을 고려하여 상품기획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색상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색상 배색에 따라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에서는 많은 차이가 나타났으나 활동성 차원에서는 어떠한 유의한 차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색상은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 차원의 감성이미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이나 활동성 차원에서는 색상 외에 선, 형태와 같은 다른 의복디자인 요소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보여 진다.
셋째,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방법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 무채색 배색이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가 가장 높았으며,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은 중간수준이었고, 유채색 배색은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또한 혼합배색의 경우 회색과 파랑색의 배색이 회색과 빨강색의 배색보다 더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패션문화상품 개발업체와 남녀 대학생을 타겟집단으로 하는 일반 의류업체에서는 머천다이징 계획 수립시 이러한 색상 선호경향을 고려하여 상품개발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피험자인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좋아하는 색상계열과 톤을 조사한 결과, 색상계열에서는 파랑색(22.0%)과 검정색(21.7%)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빨강(14.1%)과 흰색(13.3%)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그 외의 다른 색상에 대한 선호도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톤에 대한 선호경향을 살펴보면, 딥톤(34.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유채색 바탕/무채색 무늬가 무채색 바탕/유채색 무늬보다 현시성과 온유성이 높은 반면 매력성은 낮으며, 선호도와 구매의도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남녀 대학생들은 유채색 바탕/무채색 무늬보다는 무채색 바탕/유채색 무늬의 니트웨어를 더 매력 있고 세련된 것으로 지각하며 선호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매력성 차원에서는 무채색 배색이 3개의 배색방법 중에서 가장 멋지고 세련되며 매력 있는 것으로 지각된 반면, 유채색 배색은 가장 매력 없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조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과 의복유형에 상관없이 의복색이 무채색일 때 매력적으로 지각된 선행결과(김윤경, 강경자, 2003; 권혜숙, 심은하, 2004)와 일치한다.
이러한 색상계열과 톤에 대한 선호도는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색상계열의 경우 남자는 여자에 비해 검정, 파랑과 초록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여자는 남자에 비해 노랑, 보라, 흰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볼 때 남자는 몇몇 특정 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여자는 남자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톤의 경우를 보면, 남자는 딥톤을 가장 선호하고 그 다음으로 파스텔톤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는 파스텔톤을 가장 선호하고 그 다음으로 딥톤과 비비드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색상 배색 중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을 중심으로 색상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파스텔 톤의 2개의 유채색(빨강, 파랑)과 2개의 무채색(밝은 회색, 어두운 회색)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4개의 색을 토대로 니트웨어의 바탕과 문양의 조합에 따라 나올 수 있는 총 12개의 색상 배색에 대한 자극물이 제작되었으며, 제작된 자극물은 의류학 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5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준거집단과의 토론을 거쳐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온유성 차원에서는 빨강 바탕/밝은 회색 무늬가 가장 온유성이 높은 반면,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는 가장 온유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도와 구매의도에서는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가 가장 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은 반면,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와 파랑색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는 다른 자극물에 비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특히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는 구매의도에서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요인은 ‘캐주얼한’, ‘편안한’, ‘활동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활동성으로 명명하였으며, 네 번째 요인은 ‘여성적인’, ‘따뜻한’, ‘부드러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온유성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감성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매력성, 현시성, 활동성, 온유성의 4 차원이 도출되었다. 세째, 유채색 배색은 현시성이 매우 높고 매력성은 중간 이하였으며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채색 배색의 자극물 간에는 온유성 차원에서 차이가 있어, 빨강 바탕/파랑 무늬가 파랑 바탕/빨강 무늬보다 더 따뜻하고 부드럽게 지각되었다.
따라서 색상은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 차원의 감성이미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이나 활동성 차원에서는 색상 외에 선, 형태와 같은 다른 의복디자인 요소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보여 진다. 셋째,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방법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 무채색 배색이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가 가장 높았으며,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은 중간수준이었고, 유채색 배색은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또한 혼합배색의 경우 회색과 파랑색의 배색이 회색과 빨강색의 배색보다 더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극물간 차이를 살펴보면, 회색과 파란색 배색이 매력적으로 지각되었으며 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는 현시성은 높으나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방법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비교한 결과, 무채색 배색이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높은 반면 현시성과 온유성은 낮았고, 유채색 배색은 현시성과 온유성은 높으나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은 매력성, 온유성은 높으나 현시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중간수준이었다.
현시성 차원에서는 빨강 바탕/밝은 회색과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가 가장 화려하고 대담하며 눈에 띄는 것으로 나타나, 빨강색은 현시성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색으로 제시되었다. 온유성 차원에서는 빨강 바탕/밝은 회색 무늬가 가장 온유성이 높은 반면,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는 가장 온유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도와 구매의도에서는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가 가장 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은 반면,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와 파랑색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는 다른 자극물에 비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특히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는 구매의도에서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채색과 무채색 혼합배색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자극물을 크게 유채색 바탕/무채색 무늬와 무채색 바탕/유채색 무늬로 구분하여 t test를 실시한 결과,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의 3개 감성이미지 차원과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방법(유채색 배색, 무채색 배색,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비교해 보기 위해 일원 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한 결과,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 차원과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인 색상 선호와는 차이가 있어 가디건의 경우에는 유채색보다는 무채색에 대한 선호경향이 증가되며 무채색 중 흰색에 대한 선호도는 오히려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니트웨어에 대한 톤 선호도를 살펴보면, 딥톤(50.
첫 번째 요인은 ‘멋있는’, ‘세련된’, ‘보기 좋은’, ‘매력 있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매력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전체 변량의 23.71%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방법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색상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남녀 대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파랑색과 검정색을 선호하고 딥톤과 파스텔톤을 선호하였으나, 가디건의 경우에는 검정색과 회색, 그리고 딥톤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났고,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서도 색상 선호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둘째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감성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매력성, 현시성, 활동성, 온유성의 4 차원이 도출되었다.
3%)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그 외의 다른 색상에 대한 선호도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톤에 대한 선호경향을 살펴보면, 딥톤(34.3%)과 파스텔톤(34.0%)이 선호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비비드톤(20.5%)의 선호도가 높았고 페일톤(11.2%)은 비교적 선호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니트웨어에 대한 색상 선호도는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남녀 모두 무채색을 선호하는 경향은 동일하나 유채색에 대한 선호경향에서는 여자는 남자보다 빨강과 노랑계열을, 남자는 여자보다 파랑, 갈색, 초록계열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톤에 대한 선호도에서도 남녀 모두 딥톤을 가장 선호하는 경향은 동일하나 남자는 여자에 비해 파스텔톤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는 남자에 비해 비비드톤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계열의 경우 남자는 여자에 비해 검정, 파랑과 초록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여자는 남자에 비해 노랑, 보라, 흰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볼 때 남자는 몇몇 특정 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여자는 남자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톤의 경우를 보면, 남자는 딥톤을 가장 선호하고 그 다음으로 파스텔톤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는 파스텔톤을 가장 선호하고 그 다음으로 딥톤과 비비드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니트웨어에 대한 색상 선호도는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남녀 모두 무채색을 선호하는 경향은 동일하나 유채색에 대한 선호경향에서는 여자는 남자보다 빨강과 노랑계열을, 남자는 여자보다 파랑, 갈색, 초록계열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톤에 대한 선호도에서도 남녀 모두 딥톤을 가장 선호하는 경향은 동일하나 남자는 여자에 비해 파스텔톤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는 남자에 비해 비비드톤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의복에서 보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바탕색의 효과가 크게 작용한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무채색 배색의 2 자극물에 대한 선호도는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었으며 구매의도는 중간정도의 수준이었고, 2개의 자극물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온유성 차원에서는 유채색 배색과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이 무채색 배색에 비해 더 따뜻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한편, 선호도와 구매의도에서는 무채색 배색이 3개의 배색방법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고 구매하고 싶은 반면 유채색 배색은 가장 선호도와 구매의도가 낮았으며 혼합배색은 중간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동일색상 배색, 무채색 간의 배색이 높은 조화도와 활용빈도를 보인다는 선행연구 결과(김현진, 2003; 송지영, 2003; 조민정, 2004)와 현대의 소비자들은 색상 배합이 비교적 용이하고 무난하면서 조화를 쉽게 이룰 수 있는 배색을 선호한다고 한 권혜숙과 심은하(2004)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여섯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방법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비교한 결과, 무채색 배색이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높은 반면 현시성과 온유성은 낮았고, 유채색 배색은 현시성과 온유성은 높으나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은 매력성, 온유성은 높으나 현시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중간수준이었다.
다섯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에서는 무채색 바탕/유채색 무늬가 유채색 바탕/무채색 무늬보다 현시성과 온유성은 낮으나, 매력성,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극물간 차이를 살펴보면, 회색과 파란색 배색이 매력적으로 지각되었으며 선호도와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는 현시성은 높으나 선호도와 구매의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방법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비교한 결과, 무채색 배색이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높은 반면 현시성과 온유성은 낮았고, 유채색 배색은 현시성과 온유성은 높으나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매력성 차원에서는 파랑색 바탕/밝은 회색 무늬, 밝은 회색/파랑 무늬,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가 다른 자극물보다 더 멋지고 세련되며 매력 있는 것으로 나타나, 현대의 남녀 대학생들은 무채색인 회색과 파랑색의 배색을 매력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시성 차원에서는 빨강 바탕/밝은 회색과 빨강 바탕/어두운 회색 무늬가 가장 화려하고 대담하며 눈에 띄는 것으로 나타나, 빨강색은 현시성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색으로 제시되었다. 온유성 차원에서는 빨강 바탕/밝은 회색 무늬가 가장 온유성이 높은 반면, 어두운 회색 바탕/파랑 무늬는 가장 온유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조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과 의복유형에 상관없이 의복색이 무채색일 때 매력적으로 지각된 선행결과(김윤경, 강경자, 2003; 권혜숙, 심은하, 2004)와 일치한다. 현시성 차원에서는 유채색 배색이 3개의 배색방법 중 가장 화려하고 대담하며 독특한 것으로 지각된 반면, 무채색 배색은 가장 현시성이 낮은 것으로 지각되었다. 온유성 차원에서는 유채색 배색과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이 무채색 배색에 비해 더 따뜻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지금까지 행해진 선행연구들은 주로 CAD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개발하거나 실물을 제작해 보는 연구가 대부분이며,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국내 또는 해외 소비자들의 반응이나 평가를 조사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디자인 개발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반응과 평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둘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색상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색상 배색에 따라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에서는 많은 차이가 나타났으나 활동성 차원에서는 어떠한 유의한 차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색상은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 차원의 감성이미지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이나 활동성 차원에서는 색상 외에 선, 형태와 같은 다른 의복디자인 요소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보여 진다. 셋째,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방법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한 결과, 무채색 배색이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가 가장 높았으며,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은 중간수준이었고, 유채색 배색은 매력성, 선호도, 구매의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한 후속연구의 제언으로는 최근 한류열풍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과 품목의 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들은 패션문화상품의 디자인 제시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국내 및 해외관광객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제시 뿐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느끼는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관광상품 개발 뿐 아니라 한국 패션업체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대전과 충남지역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한 후속연구의 제언으로는 최근 한류열풍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과 품목의 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대전과 충남지역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한 후속연구의 제언으로는 최근 한류열풍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과 품목의 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들은 패션문화상품의 디자인 제시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국내 및 해외관광객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제시 뿐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느끼는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관광상품 개발 뿐 아니라 한국 패션업체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따라서 남녀 대학생들은 유채색 바탕/무채색 무늬보다는 무채색 바탕/유채색 무늬의 니트웨어를 더 매력 있고 세련된 것으로 지각하며 선호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러한 결과는 앞에서 조사된 남녀 대학생들의 가디건에 대한 색상 선호에서 무채색에 대한 선호경향이 매우 높게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개발할 때에는 무채색을 위주로 한 색상배색이 젊은 연령층의 소비자들에게 더 긍정적인 반응과 구매욕구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결과를 통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결과 일반적인 색상에 대한 선호도와 니트웨어에 대한 색상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소비자의 성별에 따라서도 색상 선호도에 많은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할 때에는 의류품목과 소비자의 성별,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호 색상을 고려하여 상품기획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유채색과 무채색의 색상 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색상 배색에 따라 매력성, 현시성, 온유성에서는 많은 차이가 나타났으나 활동성 차원에서는 어떠한 유의한 차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은 우리가 얻는 정보량의 몇 %를 차지하는가?
사람들은 다양한 물체나 현상에서 일종의 정서를 느끼는데, 우리들이 얻는 정보량의 약 80% 정도가 시각에 의한 것이므로, 시각적인 것은 우리의 감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중에서도 색은 지각과정에서 중요한 생리적, 심리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간 또는 사물의 전체적인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화상품이란?
문화상품이란 문화적 소재를 활용하여 생산되는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 집약적 및 기술 집약적 상품으로, 전통성, 다중성, 다양성, 비유사성 및 고부가가치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김소형, 2005). 패션문화상품은 한 사회의 문화정체성을 표현하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서(정경희, 2009), 독특하고 고유한 문화적 요소와 차별화되고 개성 있는 내용의 희소성, 일관성 있고 호감적인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조선대학교 특성화 사업단, 2000).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어떤 순으로 나타났는가?
박성은(1997)은 여대생들은 의복 구매시 스타일과 색상, 가격을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색상과 가격은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라 영향력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소비자 집단의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박정원(1997)도 국내의류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색상, 상표, 소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김계연(2001)은 20∼30대 여성의 니트웨어 색상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너무 눈에 띄지 않으면서 무난한 색상인 검정, 회색 등의 무채색이나 핑크, 옅은 파랑 등의 파스텔 계열의 색상을 선호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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