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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트웨어 문화상품개발을 위한 색상배색 연구 - 유채색과 무채색 배색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lor Coordination of Knitwear Items for Cultural Goods Development - Focused on the Combination of Chromatic and Achromatic Colors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125 - 138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  서서영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motional images,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on the color combination for knitwear cultural goods development. The subjects were 719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province, and the measuring instruments were 12 stimuli manipula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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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배색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본다.
  • 색상배색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현대 소비자들은 무난한 색상인 검정, 회색 등의 무채색이나 핑크, 옅은 파랑 등의 파스텔 계열의 색상을 선호하며(김계연, 2001; 창수란, 1999), 색상 배합이 비교적 용이하고 무난하면서 조화를 쉽게 이룰 수 있는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권혜숙, 심은하,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색상 배색 중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을 중심으로 색상배색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파스텔 톤의 2개의 유채색(빨강, 파랑)과 2개의 무채색(밝은 회색, 어두운 회색)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4개의 색을 토대로 니트웨어의 바탕과 문양의 조합에 따라 나올 수 있는 총 12개의 색상 배색에 대한 자극물이 제작되었으며, 제작된 자극물은 의류학 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5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준거집단과의 토론을 거쳐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백제문화는 단순하고 소박하면서도 매우 세련되고, 온화하고 너그러우면서도 긴장감을 잃지 않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을 특징으로 하며, 삼국 중 가장 완성도 높은 문화로 평가받고 있다(신대택, 박승철,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제의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현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의복디자인 요소 중 가장 표현적인 요소인 색상을 중심으로 색상 배색에 따른 소비자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방법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색상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남녀 대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파랑색과 검정색을 선호하고 딥톤과 파스텔톤을 선호하였으나, 가디건의 경우에는 검정색과 회색, 그리고 딥톤에 대한 선호경향이 높게 나타났고, 피험자의 성별에 따라서도 색상 선호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는 백제의 전통문양을 활용하여 현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니트웨어 문화상품의 색상 배색에 따른 소비자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활용가능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측면에서 봄·가을, 겨울철에 널리 착용되는 니트웨어 품목인 가디건을 아이템으로 선정하였으며, 백제 전통문양인 무령왕비관식무늬를 모티브로 니트웨어 문화상품을 개발하였다.
  • 유채색 배색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유채색을 조합하여 제작된 2개의 자극물에 대한 감성이미지와 선호도 및 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감성이미지가 7점 척도임을 고려해볼 때 2개의 유채색 배색은 모두 현시성이 매우 높고 활동성은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매력성은 중간 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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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은 우리가 얻는 정보량의 몇 %를 차지하는가? 사람들은 다양한 물체나 현상에서 일종의 정서를 느끼는데, 우리들이 얻는 정보량의 약 80% 정도가 시각에 의한 것이므로, 시각적인 것은 우리의 감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중에서도 색은 지각과정에서 중요한 생리적, 심리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간 또는 사물의 전체적인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화상품이란? 문화상품이란 문화적 소재를 활용하여 생산되는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 집약적 및 기술 집약적 상품으로, 전통성, 다중성, 다양성, 비유사성 및 고부가가치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김소형, 2005). 패션문화상품은 한 사회의 문화정체성을 표현하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서(정경희, 2009), 독특하고 고유한 문화적 요소와 차별화되고 개성 있는 내용의 희소성, 일관성 있고 호감적인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조선대학교 특성화 사업단, 2000).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어떤 순으로 나타났는가? 박성은(1997)은 여대생들은 의복 구매시 스타일과 색상, 가격을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색상과 가격은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라 영향력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소비자 집단의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박정원(1997)도 국내의류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색상, 상표, 소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김계연(2001)은 20∼30대 여성의 니트웨어 색상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너무 눈에 띄지 않으면서 무난한 색상인 검정, 회색 등의 무채색이나 핑크, 옅은 파랑 등의 파스텔 계열의 색상을 선호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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