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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3, 2014년, pp.25 - 34
남주현 (영진전문대학 디지털컨텐츠디자인계열)
To provide high quality contents, game companies are introducing a new technology. One of the ways is the game character animation would utilize the motion capture. However, because of the economic burden, small businesses do not have a chance to take advantage of the motion capture. The purpos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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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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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터스 클럽 이란? | ‘파이터스 클럽’은 2011년 12월에 (주)KOG사에서 개발하고 NHN과 공동으로 퍼블리싱 한 액션 RPG게임으로 현재는 ‘히어로’(Hero)라는 명칭의 후속작품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개발 초기 6명의 캐릭터에 사용될 동작을 광학식 모션캡쳐를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 |
게임 캐릭터에 모션캡쳐 데이터를 캐릭터 동작에 적용한 사례는? |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모션캡쳐 데이터를 캐릭터 동작에 적용한 사례는 국내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1999년 모션캡쳐 시스템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된 이후, 2001년 위메이드(Wemade)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미르의전설2’가 모션캡쳐 적용의 초기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1]. 최근에는 FPS, 격투, 스포츠 게임 등에서 다양한 종류의 모션캡쳐 시스템을 활용한 모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게임 캐릭터의 동작표현은 기존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기법과 모션캡쳐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추세이다. | |
모션캡쳐 기술의 장점은? | 모션캡쳐 기술은 기존의 전통적 키 프레임 방식에 비하여 제작시간의 단축과 제작비용의 절감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수준을 보다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생성해 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고 있다. 하지만 모션캡쳐 기술 하나만을 사용하여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경우 영상 표현에 있어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Man-Woo Lee, "A Study about efficient 3D character animation using Motion Capture technology in digital entertainment", M.S. Thesis, MyongJi University, 2001.
Min-Sung Kim, "The Efficient Utilization Plan of Motion Capture System Using Key-frame Method",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 1, pp. 161-164, 2011.
http://vicon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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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gw.com/Press-Center/GDC 2012/OptiTrack-Intros-1K-Mocap-Camera.aspx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403/h2014030609163621950.htm
Park Young-woo, "39 kinds of practical techniques for character design in 3DS MAX", p18, Seongandang, 200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24931&cid3619&categoryId3875
Dong-hyun Kwon, "Research on 3D software characteristics suitable for university", Cartoon & Animation Studies, Vol.- No.1, pp. 233-243, 2009.8
M. Meredith, S.Maddock, "Motion Capture File Formats Explained",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University of Sheffield http://www.dcs.shef.ac.uk/intranet/research/public/resmes/CS0111.pdf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0308095201&typedet
Sin-hae Shim, Tae-Il Lee, Sung Hyun Cho, "Communication of Emotions with Character Movement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7, no. 4, pp.33-4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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