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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 시스템의 효율적인 모션 데이터 편집에 관한 연구 : '파이터스 클럽' 캐릭터 중심으로
A Study on Efficient Motion Data Editing of Motion Capture System : Focused 'Fighters Club'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3, 2014년, pp.25 - 34  

남주현 (영진전문대학 디지털컨텐츠디자인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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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게임 제작사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중 하나는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모션캡쳐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소규모 업체들은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모션캡쳐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모션캡쳐 시스템을 활용한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기존의 제작방법을 단순화하여 시간적 경제적 이득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게임 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ovide high quality contents, game companies are introducing a new technology. One of the ways is the game character animation would utilize the motion capture. However, because of the economic burden, small businesses do not have a chance to take advantage of the motion capture. The purpos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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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션캡쳐 시스템의 모션 데이터 편집 과정 중 기존 방식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하여 효율적인 모션데이터 편집 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 하였다. (주)KOG사 ‘파이터스클럽’ 온라인의 캐릭터 개발 사례를 토대로 알아본 결과 기존의 제작 방식과 비교하여 모션캡쳐 후 제작과정을 단순화 하였을 때 편집기술을 을 1년 정도 수행한 작업자를 기준으로 캐릭터 1분 분량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시 기존 방식으로 대략 2시간 소요된 것을 40분 이하로 단축하여 제작 소요시간은 60%이상 줄였다.
  • 모션캡쳐 파일형식은 운영 시스템에 따라 [Table 1]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10]. 본 연구에서는 제작과정의 단순화를 위해 C3D파일과 CSM파일을 활용하여 중간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고자 노력하였다.
  • 국내 광학식 모션캡쳐의 현황을 알아보고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의 분석과 제작에 필요한 모션캡쳐 파일 형식에 대한 정리 및 모션빌더 처리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이에 따른 결과로 게임 캐릭터의 모션캡쳐 데이터 적용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4년 이전에 보급된 구형 광학식 모션캡쳐 시스템의 대표 모델인 Vicon 8 시스템의 Vicon IQ2.
  • 이에 본 논문은 영진전문대학 모션캡쳐센터에서 수행한 산학프로젝트2) 중 (주)KOG ‘파이터스클럽’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모션 데이터 편집사례를 중심으로 모션 데이터를 캐릭터에 적용할 때 발생하는 제작과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동작 수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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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이터스 클럽 이란? ‘파이터스 클럽’은 2011년 12월에 (주)KOG사에서 개발하고 NHN과 공동으로 퍼블리싱 한 액션 RPG게임으로 현재는 ‘히어로’(Hero)라는 명칭의 후속작품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개발 초기 6명의 캐릭터에 사용될 동작을 광학식 모션캡쳐를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게임 캐릭터에 모션캡쳐 데이터를 캐릭터 동작에 적용한 사례는?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모션캡쳐 데이터를 캐릭터 동작에 적용한 사례는 국내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1999년 모션캡쳐 시스템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된 이후, 2001년 위메이드(Wemade)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미르의전설2’가 모션캡쳐 적용의 초기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1]. 최근에는 FPS, 격투, 스포츠 게임 등에서 다양한 종류의 모션캡쳐 시스템을 활용한 모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게임 캐릭터의 동작표현은 기존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기법과 모션캡쳐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추세이다.
모션캡쳐 기술의 장점은? 모션캡쳐 기술은 기존의 전통적 키 프레임 방식에 비하여 제작시간의 단축과 제작비용의 절감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수준을 보다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생성해 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고 있다. 하지만 모션캡쳐 기술 하나만을 사용하여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경우 영상 표현에 있어 한계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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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an-Woo Lee, "A Study about efficient 3D character animation using Motion Capture technology in digital entertainment", M.S. Thesis, MyongJi University, 2001. 

  2. Min-Sung Kim, "The Efficient Utilization Plan of Motion Capture System Using Key-frame Method",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 1, pp. 161-164, 2011. 

  3. http://viconkorea.co.kr 

  4. http://viconkorea.co.kr 

  5. http://www.cgw.com/Press-Center/GDC 2012/OptiTrack-Intros-1K-Mocap-Camera.aspx 

  6.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403/h2014030609163621950.htm 

  7. Park Young-woo, "39 kinds of practical techniques for character design in 3DS MAX", p18, Seongandang, 2006. 

  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24931&cid3619&categoryId3875 

  9. Dong-hyun Kwon, "Research on 3D software characteristics suitable for university", Cartoon & Animation Studies, Vol.- No.1, pp. 233-243, 2009.8 

  10. M. Meredith, S.Maddock, "Motion Capture File Formats Explained",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University of Sheffield http://www.dcs.shef.ac.uk/intranet/research/public/resmes/CS0111.pdf 

  11.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0308095201&typedet 

  12. Sin-hae Shim, Tae-Il Lee, Sung Hyun Cho, "Communication of Emotions with Character Movement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7, no. 4, pp.33-42 2007 

  13. Jun-Hyoung Park, Il-Ju Ko, "Analysis of Game Character Using Emotion Rul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4, no. 2, pp.7-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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