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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203 - 21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 the influence of CSR publicity(positive vs. negative) on the corporate image and customer loyalty. Especially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media credibil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rporate image between CSR publicity and customer loya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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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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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퍼블리시티(긍정 vs. 부정)가 기업 이미지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1) CSR 정보가 긍정적인 경우보다 부정적인 경우에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크게 나타났다(H1 지지). 2) 매체신뢰도의 조절효과도 확인되었다. 즉 CSR정보가 긍정적인 경우, 매체 신뢰도가 높을 때는 기업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지만 매체신뢰도가 낮은 경우에는 기업이미지가 높지 않게 나타났다. 반면에 CSR정보가 부정적인 경우, 매체 신뢰도와 관계없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H2 지지). 3) 기업이미지는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SR 퍼블리시티와 고객충성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3 지지). | |
신뢰도란 무엇인가? | 신뢰도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설득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과 수단의 요소로서 수용자 신뢰도(audience credibility)와 정보원 신뢰도(source credibility)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14,2]. 그러나 이 두 가지 개념은 상호 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다. | |
고객충성도란 무엇인가? | 고객충성도는 선호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재구매하거나 단골고객이 되려는 깊은 몰입 (commitment)상태로 정의된다[27]. 따라서 몰입은 가치 있는 관계를 유지하려는 지속적인 욕구로서 고객충성도의 선행변수라고 할 수 있으며[8,11], 특정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해 일관된 선택을 유지하려는 경향이며 선택을 바꾸지 않으려는 애착 또는 의지로 나타날 수 있다[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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