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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공급망 참여기업의 신뢰와 관계적 규범이 기업 간 협업 및 갈등 그리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A Study of Effect of Trust and Relational Norms on Interfirm Cooperation, Conflict and Performances in Project Supply Chai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4, 2014년, pp.227 - 235  

정흥교 (삼성엔지니어링) ,  조남형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김태웅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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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다단한 프로젝트 기반의 공급망관리는 여러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통합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공급망에 참여한 바 있는 협력업체들의 성과를 최종적인 종속요인으로 설정하고, 기업 간 협력과 갈등, 신뢰와 관계적 규범 등과 같은 주요 선행요인 간의 상호연관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프로젝트 공급망 참여기업으로부터 조사한 설문데이타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기업간 협력과 갈등은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 간에 인지되는 신뢰는 협력과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관계적 규범은 협력관계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갈등해소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통계적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가 프로젝트 기반의 공급망 운영에 관한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ply chain management for complex project requires continuous integration activities with the suppliers and subcontractors. This study proposes the firm performances, trust, relational norms, interfirm conflict and cooperation as major research variables, and collected the survey responses from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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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적 인프라와 함께 중시되는 요소는 사회적 인프라이다. 기술정보의 공유, 기술적 지원과 훈련 제공, 자본 투자와 같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협력업체 개발은 원가절감 및 품질개선, 리드타임과 공급스케줄의 신축성 증대 등과 같은 상생적인 유형적 편익 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협력업체도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정보공유, 전문 인력 할당 등을 통해 기술개발과 공정개선 노력을 증대하게 된다.
  • 본 연구는 공급망 구성기업 간의 신뢰, 협업 및 네트워크 통합에 관한 연구로서 플랜트 엔지니어링사의 협력사를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 굴지의 엔지니어링 업체의 협력업체 담당부서의 도움을 받아, 이 회사와 1차적인 협력관계에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6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 특성을 중심으로 실제 현업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장면들을 관찰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연구모형을 구체화하고 설문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 공급망 관련 기존연구에서 신뢰는 중요한 요인으로 자주 논의되었지만, 여기에 관계적 규범을 포함시키고 더불어 프로젝트 공급망 내에서 이들 요인이 협력과 갈등구조에 미치는 연구가 진행된 바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과 이 기업에 협력하여 공급망에 참여하는 전문역량을 갖춘 협력기업들이 형성하는 신뢰, 협업, 관계적 규범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플랜트 엔지니어링 공급망 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밝히고 그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플랜트 엔지니어링의 공급망관리 (SCM) 특성을 기반으로 기업 간 관계형성에 필요한 요인을 탐색하고,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급사관계관리(SRM)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 제시에 있다. 프로젝트 공급망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선행연구에서 성공적인 공급망 내 기업성과의 전제요건으로 밝힌 공급망 구성기업 간의 신뢰와 관계적 규범, 그리고 협력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을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H1: 기업 간 신뢰는 기업 간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기업 간 신뢰는 기업 간 갈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기업 간 관계적 규범은 기업 간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 기업의 관계적 규범은 기업 간 갈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5: 기업 간 협력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6: 기업 간 갈등은 기업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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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핵심업무 간의 '충돌' 또는 '우연'과 같은 갈등과 불확실성의 해소를 위해 무엇이 주요 영향요소로 작용하는가?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제품생산과정과는 달리 다양한 핵심업무 간의 '충돌' 또는 '우연' 이라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전제로 하는 경우가 많다[5,6]. 이러한 갈등과 불확실성의 해소를 위해서는 프로젝트 공급망 내에서의 협력 활동과 임시로 조직된 여러 프로젝트 팀을 넘어 발생 하는 다양한 협력 활동이 주요 영향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의 경우,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형성되는 기업 간 지식공유 및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유기적 협력관계에 의해 성과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규범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규범은 하나의 집단 내에서 공통적으로 공유되어지는 행동에 대한 기대를 의미한다. Coleman[17]은 규범이란 특정 개인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가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 의해 사회적으로 정의되어질 때 존재 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협력업체 개발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기술적 인프라와 함께 중시되는 요소는 사회적 인프라이다. 기술정보의 공유, 기술적 지원과 훈련 제공, 자본 투자와 같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협력업체 개발은 원가절감 및 품질개선, 리드타임과 공급스케줄의 신축성 증대 등과 같은 상생적인 유형적 편익 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협력업체도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정보공유, 전문 인력 할당 등을 통해 기술개발과 공정개선 노력을 증대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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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I. J. Chen and A. Paulraj, Towards a theory of supply chain management: the constructs and measurement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2, No. 2, pp. 119-150, 2004. 

  2. N. Myhr and R. E. Spekman, Collaborative supply-chain partnerships built upon trust and electronically mediated exchange, The Journal of Business &Industrial Marketing, Vol. 20, No. 4/5, pp. 179-186, 2005. 

  3. R.N. Osborn and J. Hagedoorn, The Institutionalization and Evolutionary Dynamics of Interorganizational Alliances and Networks,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0, No. 2, Special Research Forum on Alliances and Networks, pp. 261-278, 1997. 

  4. W. W. Powell, Inter-organizational collaboration in the biotechnology industry, Journal of Institutional and Theoretical Economics (JITE), Vol. 152, pp. 197-215, 1996. 

  5. S. Pryke & H. Smyth, The management of complex projects: a relationship approach. Wiley. com, 2012. 

  6. Edkins, Smyth, and Morris, Building a Client-Orientated, Knowledge-Based, Value: A scoping-study of the research agenda relative to the issues facing the built-environment construction industry in 2020. Final report London, United Kingdom: National Platform for the Built Environment-Construction, 2008. 

  7. S. D. Jap, Pie-Expansion Efforts: Collaboration Processes in Buyer-Suppli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6, No. 4, pp. 461-475, 1999. 

  8. T. P. Stank, S. B. Keller, and P. J. Daugherty, Supply Chain Collaboration And Logistical Service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 22, No. 1, pp. 29-48, 2001. 

  9. TaeUng Kim, "An Exploratory Study on Information Sharing, Incentives and Collaboration in Project-based Supply Chain,"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23(1), pp. 71-87, 2012. 

  10. G. L. Frazier, Interorganizational Exchange Behavior in Marketing Channels: A Broadened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 47, No. 4, pp. 68-78, 1983. 

  11. J. T. Mentzer, W. DeWitt, J. S. Keebler, S. Min, N. W. Nix, C. D. Smith, and Z. G. Zacharia, Defining Supply Chain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 22, No. 2, pp. 1-25, 2001. 

  12. B. B. Tyler, The complementarity of cooperative and technological competencies: a resource-based perspective,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Vol. 18, No. 1, pp. 1-27, 2001. 

  13. W. Tsai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and value creation: The role of intrafirm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1, No. 4, pp. 464-476, 1998. 

  14. C. Sheu, R. Y. HsiuJu, and B. Chae, Determinants of supplier-retailer collaboration: evidence from an interna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Production Management, Vol. 26, No. 1/2, pp. 24-49, 2006. 

  15. S. E. Fawcett and G. M. Magnan, The rhetoric and reality of supply chain integ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Logistics Management, Vol. 32, No. 5, pp. 339, 2002. 

  16. N. Kumar, L. K. Scheer, and J. E. M. Steenkamp, The Effects of Perceived Interdependence on Dealer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2, No. 3, pp. 348-356,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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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Anderson, E. and B. A. Weitz, The Use of Pledges to Build and Sustain Commitment in Distribution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9, No.2, pp.18-34, 1992. . 

  22. J. Heikkila, From supply to demand chain management: efficiency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0, No. 6, pp. 747-767, 2002. 

  23. J.D. Lewis, Trusted Partners: How Companies Build Mutual Trust and Win Together. Free Press, 2000. 

  24. Kramer and Goldman, ,Helping the group or helping yourself? Social motives and group indentity in resource dilemmas, Social dilemmas: Perspectives on individuals and groupsSchroeder, David, A.(ed). Praeger, Westport CT, p. 49-67, 1995. 

  25. J. Nahapiet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2, pp. 242-266, 1998. 

  26. J. Henseler and W. W. Chin, A Comparison of Approaches for the Analysis of Interaction Effects Between Latent Variables Using Partial Least Squares Path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 17, No. 1, pp. 82-10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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