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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게임 중 삼국지를 배경으로 한 무장(武將) 캐릭터에 대한 비교 연구 -관우(關羽)를 중심으로
The Research on the Comparison of Warrior Role with the Three Kingdoms an the Theme in the Korea-and-China Games - to GUAN YU as the Cent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4, 2014년, pp.461 - 466  

손서평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동열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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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리즈게임<삼국지>가 부각되면서 아시아게임시장에서는 삼국지의 유행이 불기 시작하였고 삼국지의 전통문화자원이 게임문화산업의 유형으로 탄생되었다. 이와 더불어 전통문화를 선양함과 동시에 경제적 효과의 이중효과를 나타냈다. 유비(刘备), 관우(关羽) 등 캐릭터가 여러 문화산업분야에서 개발됨에 따라 특정된 역사인물의 국제화외형디자인이 디지털아트분야로 주목받게 되었다. 본 논문은 삼국문화와 삼국무장에 대해 분석하고 고전소설 삼국지:(중국<삼국연의三国演义>)등에 의거하여 한국과 중국에서 개발된 삼국지 게임에서 관우(关羽)를 중심으로 무장캐릭터 실제 예를 들어 관우(关羽)의 조형, 복장, 무기, 색채 등을 비교분석하여 역사인물 게임캐릭터의 국제화추세를 탐구하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popularity of Japan's "Three Kingdoms" series of games, the Three Kingdoms became popular and gave birth to the Three Kingdoms game for the traditional cultural resources and cultural industries. At the same time generate economic benefits and promote the traditional culture of double e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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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정한 역사인물 캐릭터를 활용하여 국제적인 트렌드에 부합하는 캐릭터관련 개발중심의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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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국소재 게임은 어떠한 게임인가? 삼국소재 게임은 삼국을 스토리텔링의 근본소재로 하는 게임이다. 삼국소재, 삼국시기의 역사를 원천으로 하고 삼국이야기의 전파와 변화를 가장 큰 맥락으로 하는<삼국지:중국><삼국연의三国演义>라는 소설과 민간전설 및 파생현상을 중요한 내용으로 한다.
한국에서 개발된 게임에서의 관우 캐릭터를 중국 게이머는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따라서 게이머들이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다. 예를 들면 한국게임<창천>은 2009년에 중국에서 섬세한 캐릭터설정이 중요한 특징 하나였지만 중국 게이머는 재해석되어 디자인된 관우의 이미지를 받아들이기 힘들어 했다
삼국은 중국역사상 어떤 시기인가? 삼국은 중국역사상의 “한동시절“이다. 소설<삼국지>중, 삼고초려(三顾茅庐)부터 화소신야(火烧新野), 적벽대전(赤壁之战)부터 공성기(空城计)까지 인의(仁义), 지혜와 용감함을 중심 소재로 역사배경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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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Zhang Cheng ming, Modern acceptance and transformation of classic work Three Kingdoms--from novel, comic to content of game 2012. 

  2. Cui Ying shu, Korea culture,China culture and Japan culture reflected in images of games, 2005. 

  3. Li Zheng hua Learn to use the official phase of the Three Kingdoms game to analyze character 2009. 

  4. Cui Ying shu, In the context of the production of historical fiction--as the background story of the creation of the Three Kingdoms game 2011. 

  5. Zhang Du ying, Evaluation of historical simulation game based on Three Kingdoms story, 2009. 

  6. Pu Zong xun Impact of Video games Three Kingdoms on the South Korean game industry . 2013. 

  7. Zhong Song Analysis of the martial arts equipment for the Three Kingdoms 2012. 

  8. Liu Ying Study of Three-dimensional game character in the theme of Chu culture and history. 2012. 

  9. Liu Zhao hui Preliminary Cultural Implications of Shu Han generals image group in Three Kingdoms. 2009. 

  10. Wang Xue, Wang Shu Consumption in Postmodern History Context-spirit examine of video games in historical themes, 2006. 

  11. Hou Shou Jin Application of Chinese traditional culture in the role-playing gam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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