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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웹게임 연구 : 삼국지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Web Game based on Game Storytelling focused on Three Kingdom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1, 2015년, pp.55 - 62  

고재이 (예원예술대학교) ,  강효순 (예원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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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 게임 스토리텔링이 갖는 의미와 발전방향에 대해 논한다. 디지털 문화 산업은 기술혁신에 의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웹 게임 스토리텔링은 기술적 발전보다 덜 주목 받고 있다. 온라인 게임 산업의 미래가 클라우드 환경에 기반한 웹 게임 이라고 보고, 웹 게임의 성장을 위해서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국내 웹 게임의 대표작인 '삼국지를 품다'를 성공사례로 하여 배경 스토리인 '삼국지 연의'가 웹 게임과 만나 어떤 상호보완적 관계를 이루었는지를 분석하여 웹 게임 스토리텔링의 방향성을 제시해보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aning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storytelling of web game will be discussed in this study. The digital culture industry is getting grow more and more by technology innovation. But web game storytelling attracts attention less than technology development. So assuming that the future of gam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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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국내 웹게임 ‘삼국지를 품다’(NEXON)를 예시로 하여, ‘삼국지 연의’라는 기반 텍스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가설 설정

  • 1) 고전이 갖고 있는 검증된 스토리텔링이 갖는 힘이 바로 이러한 인물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갈래의 이야기들로 녹아 들어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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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학문적으로 어떻게 이해되는가?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이란 디지털 기술을 매체 환경 또는 표현 수단으로 수용하여 이루어지는 창작 기술이다. 학문적으로는 뉴미디어의 기술을 통합해서 창작 과정에 활용하는 수단이자 기술로 이해된다[1].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온 유희 수단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야기(Story)는 기록이 가능해지면서 서사(Narrative)의 형태로 변화하였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이란 디지털 기술을 매체 환경 또는 표현 수단으로 수용하여 이루어지는 창작 기술이다. 학문적으로는 뉴미디어의 기술을 통합해서 창작 과정에 활용하는 수단이자 기술로 이해된다[1].
한국에서 최초의 웹 게임은? ‘Earth 2025’는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세계를 배경으로 하여 군사와 경제를 육성하여 다른 유저들과 대규모 전쟁을 실시한다. 한국에서는 1997년 마리텔레콤에서 개발한 ‘아크메이지’가 최초의 웹 게임이다. 턴제 전략시뮬레이션으로 전형적인 판타지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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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eehan, Kay, Digital Storytelling-In and out of the classroom, Lulu, 2006, p. 3 

  2. KwangWook Kim, "The Research on the Conception of Storytelling",The Society of Korean National Language and Literature, Vol.41, pp249-276, 2008. 

  3. HyeWon Han, Practice of Digital Storytelling, Korean Language and Cluture 2007.4, pp27-43 

  4. Lev Manovich, Translation by Jeongrae Seo, [The Language of New Media], Itreebook, 2004. 

  5. JuYoung Bae, YoungMee Choi, Study of Hero-storytelling Model in Console Game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6, No.4, 2006 

  6. ManWook Hur, "A Study on the Aspect and Direction of Digital Storytelling from Culture Contents", The Society of Korea Language And Literature, Vol. 23, pp299-325, 2008. 

  7. Carolyn Handler Miller, Digital Storytelling, 2004. 

  8. ChulGyun Lyou, "A Study in the Temporality in Interactive Storytelling", Digital Storytelling Society, Vol. 1, No. 1, pp7-41, 2006. 

  9. JungRae Jo, 5W1H of Storytelling, 2010. 

  10. Inhwa Yi, Digital Storytelling,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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