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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 에러 데이터 관리기법에 대한 연구
Building an Algorithm for Compensating AIS Error Data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4 no.3, 2014년, pp.310 - 315  

김도연 ((주)지엠티 기술개발연구소) ,  홍태호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학부)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학부) ,  이상재 ((주)지엠티 기술개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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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해상환경은 국제 해상 물동량 증가 및 활발한 해상 레저 활동으로 인하여 교통량이 증가함으로써 해양 사고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선교에는 항해사의 부담을 감소시키며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항행 안전장비가 존재하고 있다. 그러한 장비들 중에서 선박자동식별장치의 경우 선박 자신의 정보를 송출하고 동시에 다른 선박의 정보를 받아들여 주위 상황판단에 도움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나,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잘못된 정보를 주기적으로 송출하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이용하는 육상 관제사나 항행 중인 항해사의 의사결정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 연구는 AIS로부터 수신되는 선박 정보들의 신뢰도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한 AIS 에러 데이터 및 필드 보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maritime environment shows higher frequency of maritime accidents amidst greater traffic volume arising from increasing international seaborne trade and maritime leisure activities. To reduce such maritime accidents, there exist various kinds of safety navigation devices in the ship b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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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해양 환경에서 수집할 수 있는 타 선박에 대한 정보 중 AIS로부터 수신되는 선박 정보의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며, 수신되는 정보의 신뢰도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한 에러 데이터 관리 및 필드 보정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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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행 보조 장비들 중에서 해양사고 절감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장비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한 항행 보조 장비들 중에서 해양사고 절감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장비는 전자해도표출장치(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와 ARPA(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레이더라고 할 수 있다. 전자해도표출장치는 자동차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장비로 항행 중인 해역의 물표, 수심 등의 해도정보를 표출하고, 예정 항로를 설계하여 예측도착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어 항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전자해도표출장치란 무엇인가? 그러한 항행 보조 장비들 중에서 해양사고 절감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장비는 전자해도표출장치(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 Information System),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와 ARPA(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레이더라고 할 수 있다. 전자해도표출장치는 자동차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장비로 항행 중인 해역의 물표, 수심 등의 해도정보를 표출하고, 예정 항로를 설계하여 예측도착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어 항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선박자 동식별장치와 ARPA 레이더 장비는 현재 선박에 설치된 다양한 장비들 중에서 유일하게 타 선박(모든 해상 이동물체를 포함한)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항해사에게 제공하는 장비이다.
타 선박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항해사에게 제공하는 장비들의 각 특징은 무엇인가? 선박자 동식별장치와 ARPA 레이더 장비는 현재 선박에 설치된 다양한 장비들 중에서 유일하게 타 선박(모든 해상 이동물체를 포함한)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항해사에게 제공하는 장비이다. 선박자동식별장치(이후 AIS)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및 VHF-DSC(Very High Frequency-Digital Selective Calling)를 이용해 선박 자신의 정보를 표출하고 동시에 다른 선박의 정보를 받아들여 현재 항행상황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이며, ARPA 레이더(이후 레이더)는 전파를 이용한 물체탐지장치로써 상대선의 진운동(침로, 속력), 최근접거리 및 최근접시간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표출해주어 타 선박과의 본선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보조하는 시스템이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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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yun Chool Shin, Jung Ho Lee, Kyeong Hun Lim, Seong Myeoung Yoon and Chul Hwan Koh, "Assessment of the Impacts of 'Sea Prince' Oil Spill on the Rocky Intertidal Macrobenthos Community",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Biology, Vol. 26, No. 3, pp. 159-169, 2008. 

  2. Byeong Ki Lee, Kun Wee Kim and Seung Hyun Hyun, "Analysis of Emergency Management System and Behavior by Oil Pollution Accident of Hebei Spirit: Based on the Risk Movernance Model", KOREAN POLICY STUDIES REVIEW, Vol. 19, No. 4, pp. 353-378, 2010. 

  3. IMO,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of Life at Sea (SOLAS), Article 5. Rule 19, 1974. 

  4. MOF, Shipping Act, marine equipment, Article 108, 2011. 

  5. IMO, Res. A.422(Xl), Radar Observer Renewal, 1995. 

  6. ITU, M.1371-5, Technical characteristics for an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using time-division multiple access in the VHF maritime mobile band, 2014. 

  7.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2012 Marine Accident Statistics, 2012. 

  8. Korea Coast Guard, Statistical Yearbook of 2011 Marine Accidents, 2012. 

  9. Ju-hwan Lee, Gi-Jong Jo, "A Study on Ship"s Accidents for Intelligent Analysis and Surveillance of Maritime Traffic", Conference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1, pp. 47-48, 2012. 

  10. Hyung-Seok Kim, Min-Seok Kim, Jeong-Chang Lee, A-Reum, "Collision risk considering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197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45, No.2, pp.106-113, 2009. 

  11. Dong-Gyun Kim, Jung Sik Jeong, Gyei-Kark Park, "A Study on Ship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by COLRE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1, No.3, pp. 290-295, 2011. 

  12. Andrzej Stateczny, and Andrzej Lisaj "Radar and AIS data fusion for the needs of the maritime navigation.", Radar Symposium-IRS 2006. International. IEEE, 2006. 

  13. B. Hofmann-Wellenhof, H. Lichtenegger, and J. Collins, Global Positioning System : Theory and Practice, Springer, 1994. 

  14. Benjamin R. Michael, John J. Leonard, et al., "A method for protocol-based collision avoidance between autonomous marine surface craft.",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3, No .5, pp. 333-346, 2006. 

  15. Bin Lin, and Chih-Hao Huang "Comparison between ARPA Radar and AIS Characteristics for Vessel Traffic Service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 No. 3, pp. 182-189, 2006. 

  16. M. Negnevitsky, Artificial intelligence second edition- a guide to intelligent system, Addison-Wesle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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