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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3 = no.65, 2014년, pp.109 - 117
류성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실) , 박권제 (한국도로공사 교통본부) , 한승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PURPOSES : This study analyzes the available working time at work-zone on the Expressway in accordance to the new capacity manual. METHODS : Sensitivity analysis on variables were conducted to calculate the adjusted capacity at work-zone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RESULTS : The main factors wh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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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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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여 년간 약 2배의 도로 연장이 증가한 이유는? | 국가산업의 발달과 경제성장으로 인한 도로의 신설 및 확충에 대한 요구에 따라 최근 20여 년간 약 2배의 도로 연장이 증가하였다. 2013년 기준으로 국내 고속도로는 1,281km의 아스팔트 포장과 2,481km의 콘크리트 포장으로 시공되어 있으며, 계획된 동서 7축 및 남북 9축이 완료되는 2022년에는 4,446km에 달하는 고속도로가 건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
도로의 용량이란? | 2000년도 Highway Capacity Manual(HCM)에 따르면 “도로의 용량은 주어진 도로, 도로의 기하구조, 신호, 교통 및 환경조건 하에서 특정기간동안 도로의 한 지점이나 일정구간에서 지속적으로 보낼 수 있는 최대의 차량이나 사람들로 정의하며, 일반적으로 시간당 차량수, 시간당 승용차수, 시간당 사람수로 표현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TRB, 2000). | |
기존의 고속도로 포장보수가 가진 문제점은? | 기존에는 고속도로 포장보수가 필요한 경우, 교통제한을 최소화하기 위해 혼잡시간대를 피해서 일시적 교통제한으로도 보수가 가능한 긴급보수나 단순 덧씌우기 위주의 공사를 수행해왔다. 하지만, 이 같은 보수방법은 내구성이 낮고, 품질관리가 힘들며, 잦은 보수공사와 교통제한으로 인한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불만을 야기해왔다. 따라서,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고속도로 포장보수방법을 기존 일시적 교통제한을 통한 긴급보수방식에서 구간별 일정기간 교통차단 후 고내구성 재료를 적용하여 집중적으로 보수하는 방식으로 보수방법을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마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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