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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고속도로 공사장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Countermeasures in Advanced Warning Area by Analyzing Driving Simulation in Work Zon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4, 2017년, pp.278 - 291  

윤석민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박현진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봉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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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중 주의구간은 공사구간으로 진입하는 차량이 차로 변경을 수행해야 하는 구간으로 감속과 함께 안전한 차로변경이 가능하도록 교통안전표지가 설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주의구간 내 운전자의 반응특성으로 고려한 교통안전표지 설치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교통안전표지 위치 변경 및 제거를 통해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시나리오 별 교통안전표지의 설치 위치 적정성을 제한속도 순응률과 차로변경 안전도를 통해 비교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제한속도 규제표지를 주의구간 상류부에 설치하여 공사구간 진입차량의 속도를 미리 감소키시고, 차로변경 주의표지를 주의구간 하류부에 설치하여 차로 변경을 최종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운전자의 인지도 및 순응도 향상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대안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고속도로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관리기준의 개정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ective installation and operations of traffic safety signs in the advance warning area is of considerable interest for safer traffic management at freeway work zones. This study evaluated the feasibility of traffic safety sign installation based on a driving simulation experiment to take dri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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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행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주의구간 내 설치된 교통안전표지의 설치 위치의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주의구간 통합 교통안전표지 설치 위치를 제안하였고, 이에 본 연구의 차별성을 가진다.
  • 둘째, 주의구간 내 교통안전표지를 추가하여 분석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를 제거 및 위치를 이동시켜 최적의 교통안전표지의 위치 적정성을 판단하였다. 그러나 시나리오 구성시 주의구간 상류부 700m~완화구간 시작지점 사이에 위치한 교통안전표지만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의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 설치위치의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의 추가 및 제거, 위치의 이동 작업이 필요하다.
  • 본 장에서는 국내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및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교통사고 특성,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공사구간 관련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본 연구와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주행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도출된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를 실제 공사구간에 도입하지 못하였다. 이는 실제 주의구간에서 교통안전표지의 조합 및 설치 위치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주행 시뮬레이션을 통해 교통안전표지의 설치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실험을 진행하여 현장적용 여부에 대한 한계가 존재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중 주의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설치 위치를 주행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적정성을 평가하고 효과적인 교통안전표지 설치 위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80m인 차량으로 설정하였다. 차로변경 시ㆍ종점은 차량의 앞 범퍼의 좌측과 차로변경 전 좌측 차선이 만나는 경우로 가정하였으며, 차로변경 종점은 차로 변경 후, 차량 뒤 범퍼와 합류 차로의 우측 차선이 만나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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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사구간에서 교통 혼잡 및 사고 발생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조치해야 하는가? 이 때 공사구간에서 교통 혼잡 및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중 주의구간에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여 진입하는 운전자에게 공사구간에 대한 사전인지 및 차로 변경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완화구간 시점으로부터 전방 1.
주의구간은 무엇인가? 우선 주의구간은 운전자들이 전방의 교통상황 변화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확보하는 구간이다. 완화구간은 테이퍼가 시작되는 구간으로 공사 중인 해당 차로 전방에 일정 공간을 확보하여 주행차로를 차단하고 주행차량의 차로변경을 유도하는 구간이다.
시나리오상에서 구현된 가상의 주의구간 환경에서 수집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는 무엇으로 구성하였는가? 시나리오상에서 구현된 가상의 주의구간 환경에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는 속도프로파일, 가감속 패턴, 차로변경 시종점 자료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개별 운전자 주행행태관련 자료를 통해 주행속도 순응률과 차로 변경 안전도를 효과척도로 설정하고, 운전자 주행행태를 반영한 최적의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위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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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arber, N., Zhao, M. (2002). Distribution and Characteristics of Crashes at Different Work Zone Locations in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794), 19-25. 

  2. Gettman, D., Head, L. (2003). Surrogate Safety Measures from Traffic Simulation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840), 104-115. 

  3. Hargroves, B. T. (1981). Vehicle Accidents in Highway Work Zones, Transportation engineer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07(5), 525-539. 

  4. Heaslip, K., Kondyli, A., Arguea, D., Elefteriadou, L., Sullivan, F. (2009). Estimation of Freeway Work Zone Capacity through Simulation and Field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30),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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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orea National Police Agency (2013), Installation and Manual for Traffic Sign. 

  7. Lee M. R., Lee, C., Kim D. G. (2013), The Proper Length of Transition Area for Work Zones on Urban Freeways, J. Korean Soc. Transp., 31(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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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B., Qi, H. (2006).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Calibration and Validation for Freeway Work Zone Network a Case Study of VISSIM, In 2006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1471-1476. 

  13. Park, J., Oh, C., Chang, M. (2013). A Study on Variable Speed Limit Strategies in Freeway Work Zone Using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Proc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1(5), 3-15. 

  14. Zhu, J., Saccomanno, F. (2004). Safety Implications of Freeway Work Zone Lane Closur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877), 5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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