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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토피고 미확보 구간에 시공한 파형강판 암거의 변형 특성
Deformation of Corrugated Steel Plate Culverts in the Areas with Minimum Depth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7, 2014년, pp.23 - 30  

김명일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박두희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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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하부의 최소토피고 1.5 m 미확보구간에 시공한 파형강판 암거의 변형 특성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대부분 저토피구간에서의 파형강판 암거는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계기준에서 제시된 최소토피고에 준하여 설계 및 시공하게 되어있다. 또한 시공 여건이 여유치 못할 경우 응력이완슬라브를 설치하여 파형강판으로 전달되는 하중을 분산 및 최소화 시키고 있다. 그러나 부득이 최소토피고를 확보하지 못한 구간에서 파형강판 암거 시공을 할 경우 일부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소토피고 미확보 구간에서의 변형 특성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결과 실제 응력이완슬라브 모서리 부분의 포장 및 평탄성 불량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최소토피고 미확보 구간에 설치된 파형강판 암거의 구조적 안정성에 대한 검토와 포장파손의 원인 및 대책방안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deformation of the underground corrugated steel plate culverts constructed in the areas where the minimum depth of within 1.5 m soil cover is not secured in the bottom of highways. The underground corrugated steel plate culverts at shallow depth are of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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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입 초기 설계기준 부재로 인해 최소토피고를 확보하지 못한 구간에 대한 파형강판 암거의 변형 특성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파형강판 암거의 현황을 분석하였고 파형 강판 암거 및 포장파손 부분에 대한 현장조사 및 수치해석을 통한 검토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수치해석결과를 이용하여 현재 단면 상태(응력이완슬라브 1D 설치)에서 차량통과 시의 안정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포장파손부 조사는 포장 파손구간의 범위와 형태, 그리고 차량통과 시 구조물 위치에서의 변형이나 진동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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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형강판의 특징은 무엇인가? 파형강판은 파형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동일한 두께의 다른 강판에 비하여 10~30배 정도의 단면계수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파형강판의 연성에 의해 뒤채움 흙과 파형강판이 동시에 저항하는 구조물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은 강판의 경량성으로 인해 운반 및 시공이 간편하며 공용 중인 도로현장에서도 시공이 가능하여 도입 후 짧은 경과시간에 비해 급속히 성장할 수있었다(Kim, 2008; Roh et al.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을 국내에 도입하는데 있어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파형강판 암거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도입되기 전 도로 및 철도분야의 최소토피고에 대한 기준 산정 및 적용성에 대한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2000년대 초반 파형강판의 국내 도입 이후 최소토피고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특히 적용성에 있어서 고속도로 상에서의 장지간에 적용된 파형강판 암거의 최소토피고 평가및 보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Lee et al.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 또한 파형강판의 연성에 의해 뒤채움 흙과 파형강판이 동시에 저항하는 구조물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은 강판의 경량성으로 인해 운반 및 시공이 간편하며 공용 중인 도로현장에서도 시공이 가능하여 도입 후 짧은 경과시간에 비해 급속히 성장할 수있었다(Kim, 2008; Roh et al.,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대한토목학회 (2007), 파형강판 지중구조물 설계기준안, pp. 7-43. 

  2. 한국도로공사 (2003), 고속도로 건설공사 지중강판 합성형 암거 표준도, pp. 1-5. 

  3. 한국도로공사 (2012),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pp. 5-28-5-38. 

  4. Cho, S. M., Kim, H. J. and Jung, J. H. (2002), Specifications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the soil steel bridge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2419-2422 (in Korean). 

  5. Kim, C. W. (2008), Problem mitigation for design and construction of buried corrugated steel plate structure,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pp. 21-27 (in Korean). 

  6. Lee, J. G., Cho, S. M., Jung, H. S. and Kim, M. M. (2004), Evaluation of minimum depth criterion and reinforcement effect of the soil cover in a long-span soil-steel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0, No. 5, pp. 67-78 (in Korean). 

  7. Roh, B. K., Kim H. D. and Oh, K. J. (2007), An application study for corrugated structural plate under the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pp. 9-15 (in Korean). 

  8. Yeau, K. Y., Kim, K. S., Lee, S. R. and Park, Y. H. (2010), Inspection of in-service corrugated steel culvert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449-45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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