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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7, 2014년, pp.23 - 30
김명일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박두희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This paper deals with the characteristics of deformation of the underground corrugated steel plate culverts constructed in the areas where the minimum depth of within 1.5 m soil cover is not secured in the bottom of highways. The underground corrugated steel plate culverts at shallow depth are of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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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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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강판의 특징은 무엇인가? | 파형강판은 파형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동일한 두께의 다른 강판에 비하여 10~30배 정도의 단면계수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파형강판의 연성에 의해 뒤채움 흙과 파형강판이 동시에 저항하는 구조물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은 강판의 경량성으로 인해 운반 및 시공이 간편하며 공용 중인 도로현장에서도 시공이 가능하여 도입 후 짧은 경과시간에 비해 급속히 성장할 수있었다(Kim, 2008; Roh et al. | |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을 국내에 도입하는데 있어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파형강판 암거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도입되기 전 도로 및 철도분야의 최소토피고에 대한 기준 산정 및 적용성에 대한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2000년대 초반 파형강판의 국내 도입 이후 최소토피고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특히 적용성에 있어서 고속도로 상에서의 장지간에 적용된 파형강판 암거의 최소토피고 평가및 보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Lee et al. | |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 | 또한 파형강판의 연성에 의해 뒤채움 흙과 파형강판이 동시에 저항하는 구조물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파형강판 암거의 시공은 강판의 경량성으로 인해 운반 및 시공이 간편하며 공용 중인 도로현장에서도 시공이 가능하여 도입 후 짧은 경과시간에 비해 급속히 성장할 수있었다(Kim, 2008; Roh et al.,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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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 G., Cho, S. M., Jung, H. S. and Kim, M. M. (2004), Evaluation of minimum depth criterion and reinforcement effect of the soil cover in a long-span soil-steel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0, No. 5, pp. 67-78 (in Korean).
Roh, B. K., Kim H. D. and Oh, K. J. (2007), An application study for corrugated structural plate under the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pp. 9-1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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