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년기 주부의 일상적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 의복소비가치와 의복구매유형을 중심으로
A Qualitative Study on Middle-Aged Homemakers' Daily Clothing Purchase Behavior: Clothing Consumption Values and Clothing Purchase Type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3, 2014년, pp.243 - 253  

오현정 (광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qualitative case study examined the experience of middle-aged homemakers with buying and wearing clothes. Clothing benefits and clothing purchase types were observed in the homemakers' daily clothing-related behavio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clothing consumption values in light of cloth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의복 구매와 사용 경험에서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추구혜택이 무엇 인지 관찰하고, 계층구조 내 의복소비가치를 이해하고자 한다. 둘째,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구매유형의 차이를 관찰함으로써 구매 유형별 구매상황과 심리적 내면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제적 성장 속에서 물질적인 풍요를 경험하며 살아온 중년기 주부들이 의복을 구매하고 사용하면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고자 시작되었다. 중년기 주부의 일상적 의복행동에는 의복 구매 혹은 사용을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떻게, 왜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포함되었다.
  • 본 연구는 중년기 주부들의 일상적 의복구매행동에서 의복추구혜택이 무엇인지 관찰함으로써 계층구조 내 의복소비가치를 이해하고, 의복 구매유형의 차이를 관찰함으로써 구매유형별 구매 상황과 심리적 내면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면접대상자가 자신의 의복행동을 적극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중년의 삶 전체에서 일궈낸 포괄적인 연계성, 역동적인 인과성을 관찰할 수 있는 심층면접을 사용했고, 문화 기술적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한 질적 연구이다.
  • 선행 연구방법론을 토대로[6, 21, 54], 면담 자료를 수집, 기술, 분석, 해석의 순환과정을 거쳤다. 이들의 순환 속에서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구매 경험에서 질서와 체계를 찾으려고 했으며 내면의 가치와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일상적 의복행동에 대한 개별사례를 통해서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구매행동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다 구체적인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선택하였다.
  • 이를 위해 보다 구체적인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선택하였다. 첫째, 의복 구매와 사용 경험에서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추구혜택이 무엇 인지 관찰하고, 계층구조 내 의복소비가치를 이해하고자 한다. 둘째,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구매유형의 차이를 관찰함으로써 구매 유형별 구매상황과 심리적 내면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옷들이 전 다 짧아요. 키도 작고 그러니까 짧은치 마가 입으면 예쁘더라고. 다리도 길어 보이고 (Kim)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년여성의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에서 구체적인 연구문제 2가지를 선택하였는데 이 2가지는 무엇인가요? 이를 위해 보다 구체적인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선택하였다. 첫째, 의복 구매와 사용 경험에서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추구혜택이 무엇 인지 관찰하고, 계층구조 내 의복소비가치를 이해하고자 한다. 둘째, 중년기 주부들의 의복구매유형의 차이를 관찰함으로써 구매 유형별 구매상황과 심리적 내면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한다.
소비가치의 5차원에는 무엇이 있나요? 특히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시 내적 기준이 되는 소비가치는 소비자의 구체적이고 개별화된 소비행동을 이해하기에 유용한 기준이다. 사회, 경제,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가치를 종합해서 제시한 소비가치는 기능적, 사회적, 정서적, 상황적, 진귀적 혹은 호기심 가치 등 다섯 차원이었다[51]. 의류학 분야의 이론을 토대로 제시된 의복소비가치는 다섯 가지 소비가치에 유행, 동조, 과시, 개성 등 패션 상품의 표현적 가치 특성을 추가하여 사용되고 있다[19, 24].
기능적 의복소비가치란 무엇인가요? 기능적 의복소비가치는 의류 제품의 기능적, 실용적, 물리적 수행에서 지각되는 효용성을 말하고, 사회적 의복소비가치는 사회계층집단을 표현해 주는 동조, 인정, 신분상징, 유행 등을 가치 있게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38]. 의복의 호기심충족 소비가치는 실험적이거나 변화 있는 새로움 추구 동기이며, 다양성 추구동기로 작용해서 의복 탐색행동이나 시도 전환 행동을 가치 있게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3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Ahn, K. H., Hwang, S. J., & Jung, C. J. (2012). Fashion Marketing (3rd ed). Seoul: Soohaksa. 

  2. Bae, E. J. (2008). The meanings of latest trends in qualitative research. Anthropology of Education, 11(2), 1-27. 

  3. Choi, J. H. (2009). The Methodology of Qualitative Research. Paju: Yangseowon. 

  4. Choi, K. A., Ko, M. K., & Chung, S. J. (2011). Middle aged women's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4), 385-395. 

  5. Chung, Y. H. (2013). The gold queen: We are the main trends in consumption. Seoul Economy News. Retrieved December 1, 2013, from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308/e20130827174220120210.htm 

  6. Cresswell, J. W. (2005).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H. S. Jo, S. U. Jung, J. S. Kim, & J. S. Kwon,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8). 

  7. Han, G. H., & Noh, Y. J. (2000). Experience and defense at midlife transition: An ethnographic case study of woman in their 40's. Family and Culture, 12(1), 67-91. 

  8. Jin, H. J., & Rhee, E. Y. (2009).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unplanned purchases of clothing based on need recognition and cognitive effo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0), 1601-1610. 

  9. Jo, Y. H. (1999). Qualitative description, analysis, explanation. Anthropology of Education, 2(2), 27-63. 

  10. Jo, Y. H. (2002). Qualitative Research: Method and Case. Seoul: Kyoyookbook. 

  11. Kang, E. M., & Park, E. J. (2007). The elderly's lifestyle and their purchasing behavior of apparel products and hairdressing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11), 1542-1553. 

  12. Kim, E. K. (2013). Revolution of 50's housewives. Economic Review. Retrieved September 25, 2013, from http://www.econovill.com/archives/111778 

  13. Kim, J. M. (2011). Seize the RUBY of 4050's. MK News. Retrieved September 25, 2013,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393306 

  14. Kim, J. S. (2002). A study on the compensatory consumption of Korean and Japan undergraduat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2), 31-48. 

  15. Kim, J. S., & Lee, S. J. (2008). A study on the spending behaviors, related to the cognitive age of the female consumers in the elderly generation and different types of their lifestyles (Part 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10), 1535-1547. 

  16. Kim, M. J. (1998). Development of a Middle-Aged Woman. Seoul: Kyomoonsa. 

  17. Kim, M. Y., & Rhee, E. Y. (1991). A study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clothing evaluative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5(3), 321-334. 

  18. Kim, S. H., & Kim, S. M. (2013).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work-family compatibility of duel-earner famili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3), 355-370. http://dx.doi.org/10.6115/fer.2013.51.3.355 

  19. Kim, S. H., & Lim, S. J. (2001). A study on clothing consumption value: A qualitative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9), 1621-1632. 

  20. Kim, S. Y. (2009). Consumption value of married and unmarried women: Focusing on 20's and 30'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Y. C. (2010). The Methodology of Qualitative Research 1: Bricoleur. Seoul: Moonumsa. 

  22. Kim, Y. D., & Kim, M. Y. (2004). A study on clothing preference images of the middle-aged and elderly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6), 746-757. 

  23. Kim, Y. S. (2004). Adult Development and Life Planning. Seoul: Sigmapress. 

  24. Ko, E. J., Do, H. J., & Kim, S. S. (2010). A study of changes in consumption values shown in women's magazines: Focus on advertisement content in women's magazines from 1955 to 2008.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2), 226-241. 

  25. Ko, M. K., Choi, K. A., Chung, S. J., & Jeon, Y. J. (2007). A study on shopping orientation and preferred store characteristics of female shoppers aged between 45-6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8), 1202-1210. 

  26. Ko, S. Y. (1993). The study on the impulse buying of clothing produ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7. Kwon, M. W., & Rhee, K. C. (2000). Variables affecting on the rationality of consumption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8(2), 175-190. 

  28. Lee, I. J., Lee, K. H., & Shin, H. J. (2008). Psychology of Dress. Seoul: Kyomoonsa. 

  29. Lee, J. A., & Hwang, S. J. (2005). A study on purchasing patterns of cosmetics according to impulse shopping, benefits sought and information source of female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5(4), 16-28. 

  30. Lee, J. H., & Kim, C. S. (2005). A study on clothing benefits and fashion information sources according to family life cy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2), 220-230. 

  31. Lee, J. H., & Kim, C. S. (2007). Comparison of the purchase criteria and fashion information sources for the middle-aged and elderly women's fashion markets segmented based on benefits sough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5), 39-49. 

  32. Lee, K. J. (2006). A study on the compensatory buying behavior of married women: Focused on the correlation with self concep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3. Lee, M. A. (2010). Comparative study between married and unmarried women on consumption values and clothing benefits: Focusing on working women in their 20's and 3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5), 808-818. 

  34. Lee, S. H., & Jung, J. W. (2005). Research model for internet shopping addictive buying on fashion products: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1), 167-176. 

  35. Lee, S. H., & Shin, C. Y. (2004). Psychological factors affecting compulsive buying behavior on fashion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5), 658-667. 

  36. Lee, Y. K., Park, J. O., & Ahn, M. Y. (2008). Impulsive buying types related to cable TV home-shopping usage characteristics in apparel product buy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11), 1669-1679. 

  37. Lim, J. W., Kim, J. I., Hong, S. T., & Lee, Y. J. (2002). Consumer Behavior (2nd ed.). Seoul: Kyongmoonsa. 

  38. Lim, S. J., Hwang, S. J., Lee, J. N., & Lee, S. H. (2009).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eoul: Soohaksa. 

  39. Oh, H. J. (2010).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style and consumption value of apparel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1), 27-40. 

  40. Oh, H. J., & Kim, S. M. (2011). A qualitative study on middle adulthood housewives' appearance changing with age.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5(1), 71-91. 

  41. Oh, H. J., & Rhee, S. K. (2007). The relation of consumer value variables and clothing information exploration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3), 376-386. 

  42. Open Korean. (2008). RUBY. Retrieved September 25, 2013, from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docId77096 

  43. Park, E. J., & Kang, E. M. (2000). The effects of situation factors and consumption values on the impulse buying behaviors in apparel sto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4(6), 873-883. 

  44. Park, E. J., & Kim, E. Y. (2008). Effects of consumer tendencies and positive emotion on impulse buying behavior for appar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6), 980-990. 

  45. Park, H. S., & Kim, H. S. (2011). The effect of benefits and online shopping risks on channel selection for luxury fashion i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1), 13-25. 

  46. Park, J. M., & Lee, Y. R. (2011). Online channel integration strategies for fast fashion brands based on consumer benefi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5), 601-611. 

  47. Park, N. R., & Park, J. O. (2007). Evaluation criteria and preferred image of jeans products based on benefit seg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6), 974-984. 

  48. Peter, J. P., & Olson, J. C. (1996).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4th ed.). New York, NY: McGraw-Hill. 

  49. Rhee, E. Y. (1997). Fashion Marketing (2nd ed.). Seoul: Kyomoonsa. 

  50. Ryoo, S. H., & Shin, S. R. (2008).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sense of values and clothing image of middle 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5), 111-121. 

  51. Sheth, J. N. (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http://dx.doi.org/10.1016/0148-2963(91)90050-8 

  52. Shim, J. H. (2006). A study on clothing image evaluation and preference according to self-image classification of the middle-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11), 1608-1617. 

  53. Shin, S. A., & Lee, S. J. (1999). A study on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of department store credit card hold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3(2), 250-261. 

  54. Spradley, J. P. (2003). The Ethnographic Interview (J. H. Park, Trans.). Seoul: Sigma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55. Yang, S. J., Han, S. H., & Lee, E. H. (2008). A study on compensatory consumption of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6(1), 1-14. 

  56. Yoon, N. H., & Moon, H. K. (2009). The role of perceived consumer risk for purchase and non-purchase in the formation of positive impulsive shopping emo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9), 1398-14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