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재해 취약지역 인명피해 최소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ayres to Minimize Human Damage in Natural Disaster Vulnerable Areas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7 no.1, 2014년, pp.17 - 25  

서정표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소방방재청 예방안전국) ,  조원철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기후변화 영향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 태풍내습, 돌발홍수, 국지성 집중호우, 산사태 및 연안지역 침수 등이 발생하여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도시화 산업화와 함께 이전에 안전했던 지역이 새로운 재해 취약지역으로 변화되면서 인적 경제적 피해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여름철 자연재해 취약지역에 대한 인명피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취약지역에 대한 관리 실태와 피해 양상을 고찰하였으며 인명피해 사례 검토 및 통계분석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인명피해 최소화방안을 구조적 대책과 비구적 대책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ecent climate change impact, natural disasters occur due to sea surface rising, typhoon attacks, flash floods, local heavy rainfalls, landslides, and coastal area erosion, continuing to cause human and property damage. These impacts, coupled with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act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조적 대책의 근본적인 목적은 홍수 등의 재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유출량을 감소코자 댐을 건설하거나 하천정비, 우수유출 억제시설의 설치 및 기타 구조물을 이용한 재해저감대책으로서 여러 가지 구조적인 방법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방재시설물 보강, 도시배수 체계의 확립, 지하공간 수방기준 강화, 무재해 도시 건설 필요 등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 도시화, 산업화 그리고 최근의 기후변화 영향으로 인해 과거에 안전했던 지역이 새로운 자연재해 취약지역으로 바뀌면서 각종 재해 발생으로 인한 인명피해 유발요인이 증가되고 있어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년간(1992~2011) 여름철에 발생한 자연재해 인명피해 현황과 취약지역별 인명피해 사례분석을 통해 인명피해 최소화 방안을 구조적 대책과 비구조적 대책으로 양분하여 제시하였다.
  • 박무종 등 4인(2013) 연구에서는 도시 홍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저지대 지역, 통수능력 부족 관거 유출곡선 지수 등에 대한 각 인자 값의 순위의 평균을 순위로 산정하여 산술적인 도시홍수 취약성 평가와 등가중치를 적용한 Promethee의 도수홍수 취약성 평가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취약성과 취약성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여름철 자연재해 취약지역의 유형을 살펴본 후 이 지역에서 종종 발생 가능한 인명피해의 최소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도시화 및 이에 따른 환경파괴 등으로 이전에 안전했던 지역이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새로운 기상재해 위험지역으로 변화되면서 인적 및 경제적 취약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김도은 등 3인, 2008).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기후변화 영향에 취약한 지역을 찾아내어 인명피해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넷째, 재해에 취약한 도시 공간 구조이다.
  • 둘째, 도시 배수 체계의 부적정이다.
  • 셋째, 자주방재 역량의 부족이다.
  • 셋째, 지하공간 수방기준의 미비이다.
  • 첫째, 방재 시설물의 취약성이다.
  • 첫째, 풍수해저감 종합계획의 내실화이다.
  • 첫째, 풍수해저감 종합계획의 미흡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후변화 영향은 어떤 피해을 미치는가? 최근 기후변화 영향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 태풍내습, 돌발홍수, 국지성 집중호우, 산사태 및 연안지역 침수 등이 발생하여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도시화 산업화와 함께 이전에 안전했던 지역이 새로운 재해 취약지역으로 변화되면서 인적 경제적 피해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후변화 영향으로 인한 피해가 인적, 경제적 피해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기후변화 영향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 태풍내습, 돌발홍수, 국지성 집중호우, 산사태 및 연안지역 침수 등이 발생하여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도시화 산업화와 함께 이전에 안전했던 지역이 새로운 재해 취약지역으로 변화되면서 인적 경제적 피해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여름철 자연재해 취약지역에 대한 인명피해 최소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기후변화에 따라 재해 유발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이유는?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대륙성 기후와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고 있어 계절별, 지역별 기상조건의 편차가 매우 심할 뿐만 아니라 6~9월에 연강수량의 2/3가 집중됨에 따라 재해 유발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그리고 전국토의 70%가 산지이고 동고서저의 지형으로 인해 대부분의 하천이 유로연장이 짧고 경사가 급해서 단시간의 집중호우에도 일시에 많은 유량이 빠른 유속으로 흐르므로 하천 범람과 붕괴의 위험성이 상존해 있으며, 대부분의 지반이 화강암과 편마암이므로 산사태 유발 가능성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