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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안의 VHF 해상디지털통신 운용을 위한 전파환경 연구
A Study on the Propagation Environment for VHF Maritime Digital Communications Operation in South Sea Area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6, 2014년, pp.1310 - 1316  

주양로 (Department of Marine Electronic Communications Engineering, Mokpo Maritime University) ,  김갑기 (Department of Marine Info-Communications Engineering, Mokpo Maritime University) ,  최조천 (Department of Marine Computer Engineering, Mokpo Maritime University) ,  이성로 (Department of Info-Communications Engineer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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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 의하면 2017년부터 해상을 항해하는 모든 선박은 VHF(Very High Frequency) 디지털통신을 운용할 수 있도록 권고되어 있다. 국내에서도 5톤이상의 어선 및 모든 선박에 대하여 무선설비 관련 규정에서 안전운항을 확보하고 해양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선박의 소유자는 해양수산부 장관의 고시에 따라 디지털방식에 의한 위치자동발신 장치를 갖추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2012년 어업정보통신국에서는 동해안에 VHF DSC(Digital Selective Calling)에 의하여 위치정보를 자동 수신하는 해안국을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한편, 남해안과 서해안은 복잡한 해안선과 다도해의 지형적 환경으로 VHF 통신서비스에 많은 제약을 받는다. 본 연구는 남해안에 VHF 해안국의 입지를 선정하기 위하여 해상에 대한 전파커버리지를 분석하였고, 해안국의 통신권 설정을 위하여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비교 및 VMS(Vessel Monitoring System)에 의한 선박추적 기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O has recommended on VHF digital communications operation for sailing ships from 2017. And ships more than 5 tons is obliged to digital communications by fishing Vessels Act and Vessel Safety Act in domestic. The owner of all vessel is equipped to the automatic position reporting device in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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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국내의 VHF 해상 디지털통신은 수협중앙회 어업정보통신국에서 2010년 DSC 채널에 의한 시범운용을 시작으로 자동호출, 자동위치발신 및 조난통신 버튼에 의한 자동 조난신호 발신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1]. 본 논문은 남해안에 VHF 디지털용 해안국의 입지선정을 목적으로 해상에 대한 전파커버리지 분석과 통신권 설정을 위한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비교 및 항적추적 기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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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HF대 이상의 주파수는 무승 층을 통과하는가? VHF대 이상의 주파수는 전리층을 통과하지만 sporadic E층이 나타나면 VHF대 전파는 반사되어 초가 시거리까지 전파한다. 그러나 sporadic E층은 시간적, 공간적으로 불규칙하므로 통신에 이용할 수는 없다.
VHF 전파를 이용하는 해상통신의 단점은? VHF 전파를 이용하는 해상통신은 넓은 대역의 FM 방식으로 스켈치 기능이 있어 송수신 감도 및 음질이 탁월하나 손실률이 커서 통달거리가 짧은 것이 단점이다. 특히 직진성이 강하기 때문에 섬과 같은 장애물이 많은 곳은 음영지역이 존재하여 통신이 곤란하지만, 넓은 해상에서는 송수신 안테나의 높이에 따른 가시거리통신으로 규정할 수 있다.
2012년 어업정보통신국에서는 동해안에 VHF DSC(Digital Selective Calling)에 의하여 위치정보를 자동 수신하는 해안국을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는 이유는?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 의하면 2017년부터 해상을 항해하는 모든 선박은 VHF(Very High Frequency) 디지털통신을 운용할 수 있도록 권고되어 있다. 국내에서도 5톤이상의 어선 및 모든 선박에 대하여 무선설비 관련 규정에서 안전운항을 확보하고 해양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선박의 소유자는 해양수산부 장관의 고시에 따라 디지털방식에 의한 위치자동발신 장치를 갖추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2012년 어업정보통신국에서는 동해안에 VHF DSC(Digital Selective Calling)에 의하여 위치정보를 자동 수신하는 해안국을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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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 O. Kim, "A study on the corresponding strategies in accordance with establishment of obligatory on VHF, fishery information communications," Nat. Federation Fisheries Corperatives, pp.381-384, Oct. 2010. 

  2. J. C. Choi, Y. C. Jeong, J. U. Kim, M. S. Choi, S. R. Lee, "A design on radio communications operation of the fishery VMS by VHF DSC in the East sea area," KICS Vol.38C No.4, pp.371-377, 2013.4. 

  3. S. J. Cho, "Research for Signal analysis of DGPS Base Station and WADGPS,"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 pp.10-13, Dec. 2004. 

  4. H. S. Lee, S. M. Cho, J. W. Chung, "Measurement of wave propagation environment in Korean terrain and comparison with the environments (models) of the other nations in pager system," KIEES Vol.6 No.3, pp. 17-21, Sep. 1995. 

  5. J. N. Kim, "Measurement on The VHF electric field strength in south sea area," Nat. Federation Fisheries Corperatives, pp.1-19, Oct. 2010. 

  6. B. E. Nam, "A Study of mobile node forecasts the location area by using the differentiated ratio of RSSI," th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Kyuning Hee University, pp.21-25, 2006. 

  7. B. H. Koo, C. Y. Kim, J. D. Mok, "Prediction models for the path loss in mobile communications,"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11 No.2, pp.24-28, July 1996. 

  8. Korea Radio Regulation Std., Radio instrument Standard of Maritime mobile service, Article 1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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