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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방향철근의 겹침이음길이에 따른 원형 RC교각의 내진성능평가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Existing Circular Sectional RC Bridge Columns according to Lap-splice Length of Longitudinal Bars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8 no.4, 2014년, pp.201 - 212  

박광순 (한국시설안전공단) ,  서형열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태훈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기술연구센터) ,  김익현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선창호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astic hinge region of RC pier ensures its nonlinear behavior during strong earthquake events. It is assumed that the piers secure sufficient strength and ductility in order to prevent the collapse of the bridge during strong earthquake. However, the presence of a lap-splice of longitudinal b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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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원형단면을 갖는 기존 RC교각의 소성힌지영역에 위치한 축방향철근에 겹침이음이 존재할 경우(1단 배근), 겹침이음길이에 따른 거동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축소모형 실험 및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RC교각의 소성힌지영역에서 축방향철근이 겹침이음된 경우, 기둥 단면의 크기와 겹침이음길이에 따른 영향을 Fig. 1과 같은 절차에 의해 내진성능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여 지진시 교각의 거동특성 및 경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둥 단면의 크기와 겹침이음길이를 고려한보다 합리적인 내진성능 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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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콘크리트 교각은 대규모 지진시 소성힌지영역에서 어떤 거동을 하게 되는가? 철근콘크리트(RC; Reinforced Concrete) 교각은 대규모 지진시 소성힌지영역에서 비선형 거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교량의 지진시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각이 충분한 강도와 연성을 확보해야 한다[1, 2]. 그러나 RC교각의 소성힌지영역에 위치한 축방향철근에 겹침이음이 존재하거나 심부콘크리트를 구속하는 횡방향철근이 내진상세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겹침이음부에서 조기 부착파괴가 발생하여 내진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는 연구결과가 다수 발표되었다[3-10].
교량의 지진시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확보해야 하는가? 철근콘크리트(RC; Reinforced Concrete) 교각은 대규모 지진시 소성힌지영역에서 비선형 거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교량의 지진시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각이 충분한 강도와 연성을 확보해야 한다[1, 2]. 그러나 RC교각의 소성힌지영역에 위치한 축방향철근에 겹침이음이 존재하거나 심부콘크리트를 구속하는 횡방향철근이 내진상세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겹침이음부에서 조기 부착파괴가 발생하여 내진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는 연구결과가 다수 발표되었다[3-10].
어떤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국내 도로교설계기준에서는 2005년부터 신설 교량에 대해 설계지진시 붕괴를 방지할 목적으로 소성힌지영역에는 축방향철근의 겹침이음을 두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횡방향철근에 대한 철근배근상세를 규정하여 충분한 내진성능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는가? 철근콘크리트(RC; Reinforced Concrete) 교각은 대규모 지진시 소성힌지영역에서 비선형 거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교량의 지진시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각이 충분한 강도와 연성을 확보해야 한다[1, 2]. 그러나 RC교각의 소성힌지영역에 위치한 축방향철근에 겹침이음이 존재하거나 심부콘크리트를 구속하는 횡방향철근이 내진상세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겹침이음부에서 조기 부착파괴가 발생하여 내진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는 연구결과가 다수 발표되었다[3-10]. 이러한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국내 도로교설계기준에서는 2005년부터 신설 교량에 대해 설계지진시 붕괴를 방지할 목적으로 소성힌지영역에는 축방향철근의 겹침이음을 두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횡방향철근에 대한 철근배근상세를 규정하여 충분한 내진성능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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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Priestley MJN, Seible F, Calvi G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Inc; c1996. 

  2.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Korea Bridge Design Code. Korea Road and Transportation Association; c2010. 

  3. Paulay T. Lapped Splices in Earthquake-Resisting Columns. ACI Structural Journal. 1982;79(6):458-469. 

  4. Lin Y. Seismic Behavior of Bridge Pier Column Lap Splices. Ph. 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c1996. 

  5. Lee DH, Chung YS, Lee JH, Song HJ.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RC Bridge Piers with Lap Splice of Longitudinal Steel in the Aspect Ratio of 4.0. KSCE J. Structural Eng. 2002;22(5-A): 18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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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IH, Lee JS, Rhie YB, Kim WS, Sun CH. Behavior of Solid and Hollow Rectangular RC Piers with 50% of Lap-Spliced Longitudinal Bars. EESK J. Earthquake Eng. 2003;7(5):25-35. 

  8. Kim TH, Park HY, Kim BS, Shin HM.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Lap Splice. EESK J. Earthquake Eng. 2003;7(3):31-38. 

  9. Park KS, Ju HS, Shin HM, Kim MK. Displacement Ductility Ratio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with Lap-splices. EESK J. Earthquake Eng. 2008;12(6);1-12. 

  10. Lee JH, Choi YH, Park KS, Ju HS. Seismic Performance of Non-Seismic Designed Pier Wall and Retrofit Concept. EESK J. Earthquake Eng. 2009;13(6):87-98. 

  11.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A Study on the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and Retrofitting Measures of Existing Bridges in National Roads.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c2001. 

  12.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A Study on the Performance Assessment for Seismic Retrofit of Bridges (1st-4th).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2006-2009. 

  13.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A Study on the Establish Measures for Seismic Retrofit of Existing Bridge in National Roads.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c2011. 

  14.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Seismic Assessment and Retrofitting Guidelines for Existing Bridges.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c2011. 

  1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Guidelines for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Existing Highway Bridges. Expressway &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c2012. 

  16.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Korea Bridge Standard Specifications; c1992. 

  17.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splacement ductility evaluation technology according to the Cross-section Form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c2013. 

  18. Kim JK, Kim IH, Lim HW, Juhn GH. Behavior of Solid Circular RC Piers without Seismic Detailing Subjected to Cyclic Lateral Load. EESK J. Earthquake Eng. 2011;15(4):83-95. 

  19. Kim IH, Sun CH, Lee SH, Park KS, Seo HY. Seismic Behavior of Circular Sectional RC Bridge Columns with Various Lap-splice Lengths-An Experimental Study. EESK J. Earthquake Eng. 2012;16(6):47-56. 

  20. Shin HM, Choi JH, Kim TH, Park JG, Seong DJ. Material Models and User Manual for RCAHEST. c2008. 

  21. Kim TH, Hong HK, Chung YS, Shin HM.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with Lap Splices using Shaking Table Tests.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2009; 61(9):705-719. 

  22. Lee JH, Son HS, Ko SH. Seismic Performance of Circular RC Bridge Columns with Longitudinal Steel Connection Details.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2004;16(2):249-260. 

  23. TRC/Imbsen Software. XTRACT (Cross-sectional X sTRuctural Analysis ComponenTs) Ver.3.0.8.2007. 

  24. Mander SM. Procedures in Seismic Analysis and Design of Bridge Structures. Release II Draft.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acramento. California; c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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