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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의 성능기반 내진설계를 대비하며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8 no.4 = no.70, 2016년, pp.47 - 53  

김익현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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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원고에서는 성능기반 내진설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성능기반 내진설계의 개념과 국내외의 관련 설계기준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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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능기반 내진설계를 위해 횡구속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의 모델이 전제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는 요구 내진성능수준에 대한 교량 구성요소의 설계거동 한계가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하며 설계자는 자신이 설계한 교량의 구성요소가 설계지진에 대해서 이 거동 한계를 초과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야 한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내진설계의 기본개념이 소성거동을 하는 부재에 큰 연성변형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고 이는 구성요소(교각)의 심부구속으로 실현 가능하다. 따라서 성능기반 내진설계를 위해서는 횡구속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사양기반 내진설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설정된 내진성능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설계철학이나 설계방법 측면에서 보면 사양에 기반한 설계와 성능에 기반한 설계로 대별할 수 있다. 사양기반 내진설계는 내진성능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을 규정하고 이를 따르게 하는 설계법으로서 비교적 쉽고, 확실하게 내진성능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설계대안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설계방법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어서 경제적인 설계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성능기반 내진설계는 내진성능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계방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툴만 제공하고 설계자가 주어진 내진성능목표가 달성된다는 것을 검증한다면 다양한 설계방법을 허용하는 개념이 다.
내진설계기준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인가? 내진설계기준은 기본방침, 설계방법, 지진하중의 조합, 구조해석과 강도, 구조세목 등 많은 항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나라별로 서로 다르다. 우리나라의 도로교 설계기준의 내진성능목 표는 지진에 의한 교량의 일부 또는 전체 붕괴를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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