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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5, 2014년, pp.73 - 83
이호열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윤천석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odel is developed to simulate direct injection of ammonia gas phase from ammonia transporting materials into the SCR catalyst in the exhaust pipe of the engine with solid SCR. Configurations of one-hole and four-hole nozzle, circumferential type, porous tube typ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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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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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based SCR의 단점은? | Urea-based SCR에는 우레아수용액(AUS; Aqueous Urea Solution)이 사용되며, Adblueⓡ또는 DEF(Diesel Exhaust Fluid)라고 부른다. 우레아 수용액을 이용한 SCR 시스템은 질소산화물 저감효율이 90% 이상으로 상당히 효율적이지만,1) 우레아 수용액이 배기관에서 잘 혼합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2) 차량의 경우 우레아수용액 분사노즐과 촉매와의 거리가 짧아서, 우레아가 암모니아 가스로 완전히 분해되지 못함으로 인해 SCR 촉매의 성능을 저하한다.3) 따라서 기존의 연구들은 우레아수용액을 이용한 SCR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믹서(mixer)를 적용하거나 분사방법을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수행되었다. | |
대표적인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후처리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 4 g/kWh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채택이 필수적이다. 디젤엔진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후처리기술로는 환원제로 우레아(urea, 요소)를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urea-based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기술이 대표적이다. Urea-based SCR에는 우레아수용액(AUS; Aqueous Urea Solution)이 사용되며, Adblueⓡ또는 DEF(Diesel Exhaust Fluid)라고 부른다. | |
Euro-VI에서 요구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얼마인가? | 디젤엔진 차량의 배출가스 규제는 Euro-V에서 Euro-VI로 점진적으로 강화되며, 차량에만 적용되던 배출가스 규제가 비도로(off-road) 건설기계, 농기계까지 확대되고 있다. Euro-VI에서 요구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 0.4 g/kWh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채택이 필수적이다. 디젤엔진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후처리기술로는 환원제로 우레아(urea, 요소)를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urea-based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기술이 대표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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