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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배출가스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Solid SCR용 Ammonium Carbonate 중간생성물인 재응고 물질의 분석 연구
Analytical Study on Re-solidification Materials(Ammonium Carbonate Intermediates) for NOx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 with Solid SC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4, 2014년, pp.152 - 159  

신종국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호열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윤천석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ea solution as a reductant of SCR has been widely used to reduce NOx emissions from diesel engine. But it has lots of problems which are freezing at low temperature due to liquid state, deposition of solid formation in the exhaust, dosing device, and complex package such as mixers for uniform co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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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olid SCR 시스템에 사용가능한 암모니아 생성물질인 ammonium carbonate를 선정 하여 승화된 후, 냉각됨에 따라 생성되는 부산물질에 관한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
  • 암모니아 저장물질의 하나인 ammonium carbonate는 열분해 온도가 낮기 때문에 상온에서 적절한 열원을 인가하면 고체 상태에서 직접 기체 상태로 승화되며 암모니아 가스를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ammonium carbonate가 승화된 후, 냉각됨에 따라 생성되는 부산물질에 관한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시화창을 포함하는 간이반응기를 제작한 후, 반응기를 heater로 가열하며 냉각수 온도를 조절하여 압력과 온도를 계측하고, 포화압선도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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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T-IR은 무엇에 사용되는가? 미지의 혼합물의 구성성분을 계량화하는데 사용되는 FT-IR은 유기물이나 무기물의 화학성분을 구분하는데 가장 유용하며, 고체, 액체, 기체의 분석에 적용된다. 흡수된 빛의 파장은 화학결합의 특성으로, 적외선 흡수스펙트럼을 해석하여 분자의 화학적 결합이 결정되며, 흡수강도는 농도에 비례한다.
엔진 내부에서 질소산화물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차량용 디젤엔진 배출가스 환경규제에 따라, 엔진 내부의 고온 산화분위기에서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생성되는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후처리장치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기술 중, 액체우레아를 사용하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은 저감성능이 우수하여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SCR 환원제로 사용하는 액체우레아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SCR 환원제로 사용하는우레아수용액은 배기가스 온도가 저온영역인 200°C 이하에서 고형물질이 생성되어 분사시스템의 dosing 장치에 적층되는 문제점이 발생되며, SCR 촉매 전면에서 균일한 암모니아 농도를 유지하기 위한 믹서의 추가설치 등 시스템이 복잡해진다. 또한 차량의 다양한 배기조건하에서 암모니아로 변환되는 불확실한 우레아양으로 분사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암모니아 가스를 직접 배기가스에 분사할 수 있다면 이러한 문제는 개선되거나 해결될 수 있으며, SCR 촉매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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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Tatur, D. Tomazic, F. Lacin, H. Sullivan and A. Kotrba, Solid SCR Demonstration Truck Application, Presentation Materials, DEER, 2009. 

  2. T. Johannessen, "Compact Ammonia Storage Systems for Fuel-efficient NOx Emissions Reduction," CTI Conference on SCR Systems, Stuttgart, Germany, 2010. 

  3. News Report, Pierburg GmbH Fine-tune the Post-treatment of Exhaust Gases in Diesel Engines-Urea to Combat Nitrogen Oxide, Newsline, 1, 2007/1, Feburuary/March, 2007. 

  4. C. Gerhart, H. Krimmer, B. Hammer, B. Schulz, O. Krocher, D. Peitz, T. Sattelmayer, P. Toshev, G. Wachtmeister, A. Heubuch and E. Jacob, "Development of a 3rd Generation SCR $NH_3$ -Direct Dosing System for Highly Efficient DeNOx," SAE 2012-01-1078, 2012. 

  5. H. Lee, C. S. Yoon and H. Kim, "A Study on Reaction Rate of Solid SCR for NOx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6, pp.183-194, 2013. 

  6. H. Kim, H. Lee, C. S. Yoon, S. Woo and Y. Jeong, "A Feasibility Study on the Solid Ammonium SCR System for Control of Diesel NOx Emission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502-505, 2012. 

  7. G. Fulks, G. B. Fisher, K. Rahmoeller, M. Wu and E. D'Herde, "A Review of Solid Materials as Alternative Ammonia Sources for Lean NOx Reduction with SCR," SAE 2009-01-0907, 2009. 

  8. C. B. Sclar and L. C. Carrison, "Phase Composition of Commercial Ammonium Carbonate," Science, Vol.14, pp.1205-1207, 1963. 

  9. B. D. Cullity and S. R. Stock, Elements of X-Ray Diffraction, 3rd Edn., Prentice Hall, New Jersey, 2001. 

  10. L. Meng, S. Burris, H. Bui and W. Pan, "Development of an Analytical Method for Distinguishing Ammonium Bicarbonate from the Products of an Aqueous Ammonia $CO_2$ Scrubber," Analytical Chemistry, Vol.77, Issue 18, pp.5947-5952, 2005. 

  11. U. Baisch, S. Pagano, M. Zeuner and W. Schnick, "Carbon Dioxide Fixation by Organolanthanides and Thermal Degradation into Amorphous and Higher Condensed Ln/O/C/N Solids," European Journal of Inorganic Chemistry, Vol.2006, Issue 17, pp.3517-352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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