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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배출가스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Solid SCR용 가스분사 시스템의 전산유체해석 연구
CFD Analysis on Gas Injection System of Solid SCR for NOx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5, 2014년, pp.73 - 83  

이호열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윤천석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odel is developed to simulate direct injection of ammonia gas phase from ammonia transporting materials into the SCR catalyst in the exhaust pipe of the engine with solid SCR. Configurations of one-hole and four-hole nozzle, circumferential type, porous tube typ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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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Gerhart7) 는 Guanidinium formate(GuFo)를 수용액에 용해시켜 240℃ 온도이상에서 잔류물이 없이 암모니아 가스로 분해되는 현상을 고려하기 위하여 배기관과 가스 혼합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우레아수용액을 사용하는 SCR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고체상의 암모니아 저장물질을 이용하는 Solid SCR 시스템에 대한 후속연구를13) 기반으로, 고체상의 암모니아 저장물질을 가열·승화시켜 암모니아 가스를 직접 배기관에 공급할 수 있는 기체분사 시스템에 관한 전산유체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 암모니아 가스가 solid SCR 촉매 전에서 배기가스에 분사되는 혼합과정의 단순화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mmonium carbonate가 승화되어 반응기로부터 도징밸브를 통하여 배출되는 가스 중 암모니아 가스 분압을 고려하여 전산유체해석 시 노즐의 작동조건 및 경계조건으로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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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rea-based SCR의 단점은? Urea-based SCR에는 우레아수용액(AUS; Aqueous Urea Solution)이 사용되며, Adblueⓡ또는 DEF(Diesel Exhaust Fluid)라고 부른다. 우레아 수용액을 이용한 SCR 시스템은 질소산화물 저감효율이 90% 이상으로 상당히 효율적이지만,1) 우레아 수용액이 배기관에서 잘 혼합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2) 차량의 경우 우레아수용액 분사노즐과 촉매와의 거리가 짧아서, 우레아가 암모니아 가스로 완전히 분해되지 못함으로 인해 SCR 촉매의 성능을 저하한다.3) 따라서 기존의 연구들은 우레아수용액을 이용한 SCR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믹서(mixer)를 적용하거나 분사방법을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수행되었다.
대표적인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후처리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4 g/kWh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채택이 필수적이다. 디젤엔진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후처리기술로는 환원제로 우레아(urea, 요소)를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urea-based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기술이 대표적이다. Urea-based SCR에는 우레아수용액(AUS; Aqueous Urea Solution)이 사용되며, Adblueⓡ또는 DEF(Diesel Exhaust Fluid)라고 부른다.
Euro-VI에서 요구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얼마인가? 디젤엔진 차량의 배출가스 규제는 Euro-V에서 Euro-VI로 점진적으로 강화되며, 차량에만 적용되던 배출가스 규제가 비도로(off-road) 건설기계, 농기계까지 확대되고 있다. Euro-VI에서 요구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 0.4 g/kWh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채택이 필수적이다. 디젤엔진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후처리기술로는 환원제로 우레아(urea, 요소)를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urea-based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기술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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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 Geering, C. Onder, M. Elsenser and C. Schear, "Control of a Urea SCR Catalytic Converter System for a Mobile Heavy Duty Diesel Engine," SAE 2003-01-0776, 2003. 

  2. J. Seo, K. Lee, J. Oh, Y. Choi, J. Lee and J. Park, "The Study on the Effects of Mixer Configurations on Fluid Mixing Characteristics in SCR Systems,"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6, pp.192-199, 2008. 

  3. S. Jeong, S. Lee, W. Kim and C. Lee, "Simulator on the Optimum Shape and Location of Urea Injector for Urea-SCR System of Heavy-duty Diesel Engine to Prevent $NH_3$ Slip," SAE 2005-01-3886, 2005. 

  4. M. Chen and S. Williams, "Modelling and Optimization of SCR-exhaust Aftertreatment Systems," SAE 2005-01-0969, 2005. 

  5. X. Zhang and M. Romzek, "3-D Numerical Study of Mixing Characteristics of $NH_3$ in front of SCR," SAE 2006-01-3444, 2006. 

  6. G. Fulks, G. B. Fisher, K. Rahmoeller, M. Wu and E. D'Herde, "A Review of Solid Materials as Alternative Ammonia Sources for Lean NOx Reduction with SCR," SAE 2009-01-0907, 2009. 

  7. C. Gerhart, H. Krimmer, B. Hammer, B. Schulz, O. Krocher, D. Peitz, T. Sattelmayer, P. Toshev, G. Wchtmeister, A. Heubuch and E. Jacob, "Development of a 3rd Generation SCR $NH_3$ -direct Dosing System for Highly Efficient DeNOx," SAE 2012-01-1078, 2012. 

  8. ANSYS Inc., Fluent 14.0. 

  9. H. Weltens, H. Bressler, F. Teres, H. Neumaier and D. Rammoser, "Optimiz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s," SAE 930780, 1993. 

  10. M. Berkman and A. Katari, "Transient CFD : How Valuable is It for Catalyst Design," SAE 2002-01-0064, 2002. 

  11. X. Hou, W. Epling, S. Schmieg and W. Li, "Cu-Zeolite SCR Catalyst Thermal Deactivation Studied with FTIR Spatial Resolution," SAE 2011-01-1138, 2011. 

  12. M. Chen, J. Aleixo, S. Williams and T. Leprince, "CFD Modelling of 3-way Catalytic Converters with Detailed Catalytic Surface Reaction Mechanism," SAE 2004-01-0148, 2004. 

  13. H. Lee, C. Yoon and H. Kim, "A Study on Reaction Rate of Solid SCR for NOx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 Transaction of KSAE, Vol.21, No.5, pp.183-194, 2013. 

  14. B. R. Rahachandran, A. M. Halpern and E. D. Glendening, "Kinetics and Mechanism of the Reversible Dissociation of Ammonium Carbamate: Involvement of Carbamic Acid," J. Phys. Chem. A, Vol.102, No.22, pp.3934-394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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