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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술영재 담당 교원 연수 현황 및 인식 조사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the Current Status of in-service Training for the Arts 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3, 2014년, pp.379 - 398  

맹희주 (단국대학교) ,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예술영재 담당 교사들의 연수 현황 및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실효성 있는 연수를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응답자의 약 49.4%는 예술영재교육 관련 연수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수경험 없이 영재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기초 연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수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 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수업내용은 미흡하였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예술영재교육 연수 운영 시 연수지역의 접근성을 고려하고, 연수에 대한 사전 홍보와 정보의 제공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시사되었다. 셋째, 실효성 있는 예술영재교육 연수를 위해 '연수강사진의 전문성 확보'와 '연수 유형의 다양화', '연수기관 및 연수 운영진의 전문성 확보'가 연수 운영측면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연수 프로그램 측면에서 현장 적용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과 기초, 심화, 전문 등 연수 종류에 따른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연수 내용의 다양성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연수 환경 측면에서 교통과 연수시설의 편의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실효성 있는 예술영재교육 연수가 되기 위해서 예술영재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연수모형과 현장적용이 가능한 연수 커리큘럼이 개발 및 보급되어야 하며, 효율적인 연수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to seek managing the way of effectiveness for training through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the current status of in-service training for the gifted in arts. Conclusion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 First, it is analyzed that about 49.4 percent of re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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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재교육 분야에는 직무 연수의 종류로서 기초 연수-심화 연수-전문 연수, 맞춤 연수 등의 유형이 있다. 기초 연수는 대개 60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연수로서 영재교육에 관한 경험이 없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영재교육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는 연수로서, 비교적 강의 중심의 성격이 강하고 이를 통해 영재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화 연수는 대개 120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연수로서 영재교육에 관한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기초 연수를 이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 따라서 예술영재교육 연수에 대한 수요 증대와 기회의 확대에 있어서, 예술영재교육의 특성과 맥락을 고려한 체계적인 연수의 기획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 중․고등학교의 예술전공 교사들과 예술영재교육기관의 예술영재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예술영재교육 연수 현황과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영재교육 연수를 점검하고 보다 발전적인 연수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예술 중․고등학교의 예술전공 교사들과 예술영재교육기관의 예술영재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예술영재교육 연수 현황과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영재교육 연수를 점검하고 보다 발전적인 연수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술영재 담당 교사들의 연수 현황 및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실효성 있는 연수를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과 연수 운영에 대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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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전문성은 어떻게 개념화할 수 있는가? 교사 전문성은 교사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 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학생의 지적 향상과 바람직한 인성발달을 성취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 능력이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김아영, 2012). 또한 교사 전문성은 교사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 능력,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포괄하는 것으로 업무 수행 및 지적 수월성과 교사로서의 지속적 성장을 유인하는 심층적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김이경, 2004).
본 연구가 예술 중․고등학교의 예술전공 교사들과 예술영재교육기관의 예술영재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예술영재교육 연수 현황과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이유는? 따라서 예술영재교육 연수에 대한 수요 증대와 기회의 확대에 있어서, 예술영재교육의 특성과 맥락을 고려한 체계적인 연수의 기획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 중․고등학교의 예술전공 교사들과 예술영재교육기관의 예술영재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예술영재교육 연수 현황과 연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교사 전문성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교사 전문성은 교사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 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학생의 지적 향상과 바람직한 인성발달을 성취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 능력이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김아영, 2012). 또한 교사 전문성은 교사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 능력,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포괄하는 것으로 업무 수행 및 지적 수월성과 교사로서의 지속적 성장을 유인하는 심층적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김이경, 2004). 이러한 맥락에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사의 핵심 업무를 중심으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연수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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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병직, 맹희주, 최영숙, 박지은 (2013). 예술영재 담당 교원을 위한 연수커리큘럼 개발 연구.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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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미숙, 이정규, 이희권, 김언주, 맹희주, 이상천, 정경아, 최호진, 한수연 (2007).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평가 및 중장기 전망에 관한 연구. 수탁연구 CR 2007-66.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5. 김병찬 (2008). 1급정교사 자격연수제도의 명과 암 -1급정교사 자격연수 과정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5(3). 135-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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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Posnanski, T. J.(2002)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ience teachers: An analysis of teacher self-efficacy beliefs and a professional development model.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3(2), 189-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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