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영재의 판별,교육,운영 방안 연구
Investigation of identification, education, and management strategies for young gifted childre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천대학교
University Of Incheon
연구책임자 한기순
참여연구자 박인호 , 태진미 , 양태연 , 문윤희 , 김기중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7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50006682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유아 영재의 판별, 교육, 운영 방안에 관한 것으로 유아영재교육의 타당성을 고찰하며 동시에 거시적 방향성을 모색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크게 II장으로 구성되 있으며 I 장에서는 <서장>를 II장에서는 <연구의 내용 및 결과>를 기술하고 있다. I 장 <서장> 부분에는 본`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과 `연구 목표`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및 `추진 전략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II 장 <연구의 내용 및 결과> 부분에서는 `이론적 분석을 통해 본 조기 영재 교육` 과 `유아

목차 Contents

  • I. 서장...29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31
  • 2. 연구 목표...34
  •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35
  • 4. 추진전략 및 방법...37
  • II. 연구의 내용 및 결과...41
  • 1. 이론적 분석을 통해 본 조기영재교육...43
  • 1.1. 조기 영재 교육의 의의 및 방향...43
  • 1.2. 유아기 영재성의 개념 및 특성...44
  • 1.2.1. 유아기 영재성의 개념과 영재아...45
  • 1.2.2. 영재성의 징후...48
  • 1.3. 유아, 초등 저학년 시기 영재들의 지적, 비인지적 특성 분석...50
  • 1.3.1. 종래의 연구...52
  • 1.4. 조기 영재 판별 방법...66
  • 1.4.1. 조기 영재 판별 절차...67
  • 1.4.2. 조기영재의 진단 및 판별을 위한 기본 원칙 수립...69
  • 1.5. 조기 영재 교육 방법...73
  • 1.5.1. 조기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및 유형...78
  • 2. 유아영재교육 연구의 세계적 추세 및 경향...82
  • 2.1. 미국 주요 영재학회지 분석을 통한 유아영재교육 경향...82
  • 2.2. 유아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추세...87
  • 2.3. 유아영재교육 연구경향의 시사점...90
  • 2.3.1. 외국...90
  • 2.3.2. 국내...91
  • 3. 조기 영재교육 사례 1: 외국의 조기영재 교육기관의 영재성 진단 및 판별...92
  • 3.1. 미국 공립학교의 유아 영재 판별 과정...92
  • 3.2. Hunter College Elementary School(HCES)...93
  • 3.3. The Hollingworth Center for High Ability Children...94
  • 3.4. University school at the University of Tulsa (USTUT)...95
  • 3.5. Evergreen School...95
  • 3.6. Seattle County Day School (SCDS)...96
  • 3.7. Gifted-Handicapped Preschool Project (GHPP)...96
  • 3.8. Super Saturday Program...97
  • 3.9. 러시아의 유아 영재 판별 과정...99
  • 3.9.1. 러시아 초등 저학년 영재 선발 과정...99
  • 3.10. Western Australia 유아판별 과정...102
  • 4. 조기 영재교육 사례 2: 외국의 조기영재 교육기관의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103
  • 4.1. Hunter College Elementary School(HCES)...103
  • 4.2. The Hollingworth Center for High Ability Children...104
  • 4.3. University of illinois RAPYHT Program...104
  • 4.4. Ricks Center...106
  • 4.5. Seattle County Day School (SCDS)...107
  • 4.6. Karnes의 중상류층 정상 유아 영재를 위한 UPS 프로그램...108
  • 4.7. Super Saturday Program...110
  • 4.8. 러시아 벤게르 유아 영재 교육 연구소...116
  • 4.9. 모스크바시립 '인텔렉추얼' 영재 학교...120
  • 5. 국내 유아 영재 교육 기관 사례...128
  • 5.1 H 영재 교육 연구원...128
  • 5.2. C 영재 교육 학술원...133
  • 5.3. 기타국내 영재교육기관 프로그램...142
  • 5.3.1. W 영재교육 프로그램...142
  • 5.3.2. 전뇌개발 프로그램...147
  • 5.3.3. I 영재클래스...150
  • 5.3.4. D 영재교육원의 창의력 교육과정...151
  • 5.3.5. J 영재교육원...156
  • 5.3.6. B 영재스쿨...158
  • 5.4. 국내 조기영재프로그램의 특징 및 시사점...164
  • 6. 유아 영재 사례분석...168
  • 6.1. 송유근 사례 보고...168
  • 6.2. 김준혁 사례...179
  • 6.3. 육근호 사례 보고...182
  • 6.4. 특이 유아 영재 사례 조사 시사점...186
  • 7. 조기 영재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설문 및 사례 조사: 조기 영재의 판별, 교육, 운영에 관한 분석...189
  • 7.1. 유아 교사 설문 분석 결과...189
  • 7.1.1. 영재의 특성...189
  • 7.1.2. 조기 영재교육의 필요성...194
  • 7.1.3. 조기 영재교육의 실태...197
  • 7.1.4. 조기 영재교육 실시 방안...199
  • 7.1.5. 영재 교사의 조건...203
  • 7.2. 초등 교사 설문 분석 결과...211
  • 7.2.1. 영재의 특성...211
  • 7.2.2.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의 필요성...215
  • 7.2.3.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의 실태...218
  • 7.2.4. 초등 저학년 대상 영재교육 실시 방안...220
  • 7.2.5. 영재 교사의 조건...224
  • 7.3. 학부모 설문 분석 결과...231
  • 7.3.1. 영재의 특성...231
  • 7.3.2. 조기 영재교육의 필요성...235
  • 7.3.3. 조기 영재교육의 실태...238
  • 7.3.4. 조기 영재교육 실시 방안...240
  • 7.4. 조기영재교육실시에 관한 교사, 학부모 설문 관련 요약 및 제언...245
  • 8. 조기영재교육 방향설정을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250
  • 8.1. 조사 개요...250
  • 8.2. 조사결과...251
  • 9. 결론: 조기 영재교육을 위한 합리적 판별, 교육, 운영 방안 도출...269
  • 9.1. 조기영재교육 실시의 취지...269
  • 9.1.1. 조기 영재교육 실시의 타당성...269
  • 9.1.2. 조기 영재교육의 부재로 인한 문제점...270
  • 9.2. 조기 영재 선발 방안...271
  • 9.2.1. 조기 영재 판별의 최적기...271
  • 9.2.2. 유아영재 선발방안...271
  • 9.3. 조기 영재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274
  • 9.4. 조기 영재교육 실시 영역...276
  • 9.5. 조기 영재교육 운영 형태...277
  • 9.6. 결론 및 제언...279
  • 참고문헌...284
  • 부록목차...289
  • [부록 1] 유아교사용 설문지...291
  • [부록 2] 학부모용 설문지...305
  • [부록 3] 1차 전문가 대상 설문...314
  • [부록 4] 2차 전문가 대상 설문...322
  • [부록 5] 유아-아동 영재성 평정 척도...334
  • [부록 6] '유아영재 선발 트레이닝 수업 과제'의 예...344
  • [부록 7] 윌리암스 종합 창의성 검사...362
  • [부록 8] NSNO(Nebraska Starry Night Observation Protocol) 및 교사용 지침서...37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