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령층의 정보활동(정보기기 사용수준, 정보검색 시간)이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대구 및 대구근교에 거주하는 60세 이상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면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371부의 데이터를 IBM SPSS 21.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컴퓨터와 휴대폰 사용수준은 삶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TV와 전화기 사용수준은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와 관련한 정보검색 시간은 삶의 행복감에 부(-)의 영향을 미쳤지만, 금융과 관련된 정보검색 시간은 삶의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령층의 정보활동(정보기기 사용수준, 정보검색 시간)이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대구 및 대구근교에 거주하는 60세 이상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면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371부의 데이터를 IBM SPSS 21.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과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컴퓨터와 휴대폰 사용수준은 삶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TV와 전화기 사용수준은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무와 관련한 정보검색 시간은 삶의 행복감에 부(-)의 영향을 미쳤지만, 금융과 관련된 정보검색 시간은 삶의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the information activities (i.e., the ability of digital device use and the time spent of information retrieval) on the feeling of happiness for the elderly people in Korea. For this study, we conducted face-to-face interview with the 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the information activities (i.e., the ability of digital device use and the time spent of information retrieval) on the feeling of happiness for the elderly people in Korea. For this study, we conducted face-to-face interview with the elderly over 60 years old living in and around Daegu, Korea and analyzed 371 valid data for frequency, multiple regression and t-test using IBM SPSS version 21.0. The results showed that neither the ability of computer nor mobile phone use affect on the feeling of happiness, whereas both the ability of TV and telephone use influence positively (+) on it. In addition, the time spent of the business-related information retrieval influences negatively (-) on the feeling of happiness, but the time spent of the financial-related information retrieval influences positively (+) on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the information activities (i.e., the ability of digital device use and the time spent of information retrieval) on the feeling of happiness for the elderly people in Korea. For this study, we conducted face-to-face interview with the elderly over 60 years old living in and around Daegu, Korea and analyzed 371 valid data for frequency, multiple regression and t-test using IBM SPSS version 21.0. The results showed that neither the ability of computer nor mobile phone use affect on the feeling of happiness, whereas both the ability of TV and telephone use influence positively (+) on it. In addition, the time spent of the business-related information retrieval influences negatively (-) on the feeling of happiness, but the time spent of the financial-related information retrieval influences positively (+) on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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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고령층의 정보활동(즉, 정보기기 사용수준, 정보검색 시간)이 그들의 삶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고령층이 정보활동을 통해 행복한 삶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넷째,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은 매우 높음, 조금 높음, 보통, 조금 낮음, 매우 낮음의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1) 성별뿐 만 아니라 거주지역, 소득, 학력, 건강상태, 연령에 따른 삶의 행복감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한 결과 소득과 건강 상태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상 생략하기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고령층이 주로 사용하는 정보기기인 컴퓨터, TV, 전화, 휴대폰의 사용수준을 독립변수로 하고 삶의 행복감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8%)의 보유율도 높게 나왔다. 이용 시간으로 TV 시청 시간은 하루 평균 3시간 14분으로 다른 매체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1시간 44분, PC와 노트북은 1시간 38분, 태플릿 PC는 1시간 8분, 라디오 1시간 5분, 신문 30분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때 업무정보는 자신의 직업, 부업 등과 관련된 업무(구직활동 포함)나 학업 용도로 정보검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금융정보는 인터넷 뱅킹, 공과금 납부 등의 금융 서비스 등과 관련된 정보검색으로 정의하였으며, 교육정보는 학업과 관련된 정보검색으로, 문화예술정보는 각종 여가 및 취미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사회활동정보는 지역모임, 지역공동체, 시민단체 활동, 정치활동, 정당활동등 지역사회정치 참여를 목적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정보검색 시간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해당 정보활동 유형을 검색하는가를 측정하였다.
19)보다 통계적 유의한 수준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삶의 행복감은 5점 Likert 척도로 응답자 스스로 느끼는 행복감의 정도를 설문 응답지에 기입하는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3년 3월부터 5월까지 설문을 실시하여 총 490부를 회수하였고, 수집된 설문자료 중 응답에 부적절한 결측치 응답 자료 119부를 제외한 37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구 인근 지역인 경북 고령군과 성주군의 경우는 기관들과의 접촉이 어려워 관계기관에 문의한 결과, 설문 활동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담당자의 설명으로 선정지역에서 제외하였으며, 군위군과 의성군 지역의 경우에는 설문활동 기관과의 거리 상의 문제로 제외하였다. 그래서 그중 가장 근접한 곳에 위치한 창녕군을 추가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면대면 설문조사로써 경북대학교 정보격차연구사업단 연구원들이 대구광역시 1곳, 경북지역의 중 · 소도시 3곳, 군 단위 3곳 및 경남지역 군단위 1곳으로 총 8곳의 지역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노인 복지 기관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고령층의 정보활동(즉, 정보기기 사용수준, 정보검색 시간)이 삶의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대구 및 대구주변 근교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고령층 대상으로 설문 면접 조사한 371부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고령층들이 성별에 따라 삶의 행복감에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분석하기 위해 t-검정 이용하여 평균차이분석을 하였다.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Leven의 등분산 검정에서 유의확률이 .
남성 고령층과 여성 고령층 사이에 정보검색 시간이 삶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남성과 여성 집단 각각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성 고령층에 대한 회귀모형만이 유의 확률 .
다섯째, 성별에 따른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검정을 이용하여 평균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남성 고령층과 여성 고령층 사이에 정보기기 사용수준이 삶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지 검정하기 위해 남성과 여성 집단 각각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성 고령층에 대한 회귀모형은 유의확률 .
모형의 전반적인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에서와 같이 F-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확률이 .002로 설정된 중회귀모형의 유의함을 알 수 있다.
모형의 전반적인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에서와 같이 F-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확률이 .031로서 설정되어 다중회귀모형이 유의함을 알 수 있다.
분석 방법은 IBM SPSS 21.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보기기의 보유현황, 성별에 따른 행복감, 정보기기 사용, 정보유형별 정보검색으로 변수를 나누어, 각각의 변수가 고령층 삶의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여덟째, 분석에서 전체 응답자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 파악하고자 두 집단으로 나누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어떤 정보기기의 사용수준이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곱째, 어떤 정보검색 시간이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성별뿐 만 아니라 거주지역, 소득, 학력, 건강상태, 연령에 따른 삶의 행복감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한 결과 소득과 건강 상태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상 생략하기로 한다.
2%)은 TV를 필수 매체로 선택하였다. 가정에서 가장 보편적인 매체로는 TV(96.9%)와 데스크톱 PC(74.0%)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 이용의 이동화 및 개인화되면서 휴대전화 (94.5%)와 스마트폰(68.8%)의 보유율도 높게 나왔다. 이용 시간으로 TV 시청 시간은 하루 평균 3시간 14분으로 다른 매체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1시간 44분, PC와 노트북은 1시간 38분, 태플릿 PC는 1시간 8분, 라디오 1시간 5분, 신문 30분 순으로 뒤를 이었다.
추정된 회귀계수에 대한 정보는 <표 7> 에 제시하였다. 각 독립변수의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컴퓨터 사용수준과 휴대폰 사용수준은 삶의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TV 사용수준과 전화 사용수준이 높을수록 고령층은 삶의 행복감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각 정보검색 활동유형에 따른 정보검색 시간을 독립변수로 하고 삶의 행복감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고령층은 정보검색을 통해 업무정보, 금융정보, 교육정보, 사회활동정보를 주로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로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표본 비율이 적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거주 지역을 보면 대구광역시 37.2%이며 경상북도 지역인 구미 16.7%, 경산 11.1%, 김천 10.2%, 청도 4.3%, 칠곡 9.7%, 경상남도 지역의 창녕에서는 10.8%로 나타났다.
6%이었다. 고령층의 무선인터넷 기기 보유율 중 전화(스마트폰 제외)는 60대 77.6%, 70세 이상은 78.9%이었으며, 스마트폰 보유율은 60대 15.1%, 70대 이상은 1.3%으로, 넷북 보유율은 60대 8.5%, 70대 이상은 1.6%, 기타기기(PMP, 게임기, MP3 등) 보유율에서 60대는 0.5%, 70대 이상은 0.0%, 스마트패드(아이패드, 갤럭시 탭등) 보유율에서 60대 0.5%, 70대 이상은 0.0%으로 실태조사 보고서 결과를 보았을 때 대구및 대구 인근지역 고령층의 정보기기 보유율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
남성 고령층과 여성 고령층 사이에 정보검색 시간이 삶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남성과 여성 집단 각각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성 고령층에 대한 회귀모형만이 유의 확률 .079로 유의수준 .1에서 유의하였으며 여성 고령층에 대한 회귀모형은 유의하지 않았다.
두 추정된 회귀식을 요약하면, 남성 고령층의 경우 컴퓨터 사용수준과 전화기 사용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 고령층의 경우 TV 사용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휴대폰 사용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행복감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고령층은 컴퓨터의 사용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 반면 여성고령층은 아직까지도 TV시청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정보기기 사용수준에 따른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을 분석한 결과, 컴퓨터와 휴대폰 사용은 삶의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TV 사용수준과 전화기 사용수준은 삶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의 경우, 컴퓨터 사용수준이 삶의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성의 경우는, TV 사용수준은 삶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휴대폰 사용수준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기기의 종류는 개인용 컴퓨터, 노트북, TV, 전화기, 휴대폰, 스마트폰, 아이패드로 나누었고, 정보기기의 사용수준은 설문대상자인 고령층들이 설문 내용에 대해 개인별로 느끼는 사용수준 능력으로 고급, 중급, 초급, 사용불가로 구분하였다. 이때 고급은 어려움 없이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중급은 능숙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초급은 사용하는 법을 대충알고 있으나 어렵게 느껴지는 정도의 수준으로 정의하였다.
박충선, 이춘옥(2003)의 연구에서, 고령층은 정보 관련기기(컴퓨터, 인터넷망)에 대한 접근성은 매우 높으나, 주요 정보를 획득하는 경로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아닌 대중매체(방송, 영상매체)에 대한 의존성이 높다는 결과를 볼 때 고령층은 정보기기의 정보습득 방법에 익숙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고령층의 정보검색 활용은 의지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데, 일상생활의 편의성(전자우편, 은행, 쇼핑), 실용적 측면(영상진료, 교육, 원격투표 등)에는 적극적인 활용을 하고자 하였으나, 여가활동 및 인간관계적 측면에서는 정보 활용 의지는 매우 낮은 결과가 나타났다. 박태열, 황지영(2010)은 학력이 높고 수입이 많은 고령층이 인터넷 이용 만족도가 높으며, 외로움을 느끼는 고령층도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을 통해 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셋째, 정보검색 시간에 따른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을 분석한 결과, 업무정보와 사회활동정보의 검색은 그들의 삶의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금융정보의 검색은 그들의 삶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 고령층의 경우는 업무 관련 정보검색은 그들의 삶의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기기 사용수준에 따른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을 분석한 결과, 컴퓨터와 휴대폰 사용은 삶의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TV 사용수준과 전화기 사용수준은 삶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의 경우, 컴퓨터 사용수준이 삶의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성의 경우는, TV 사용수준은 삶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휴대폰 사용수준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검색 시간에 따른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을 분석한 결과, 업무정보와 사회활동정보의 검색은 그들의 삶의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금융정보의 검색은 그들의 삶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 고령층의 경우는 업무 관련 정보검색은 그들의 삶의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검색 활동은 업무정보, 오락정보, 금융정보, 교육정보, 문화예술정보, 사회활동정보의 유형으로 나누었다. 이때 업무정보는 자신의 직업, 부업 등과 관련된 업무(구직활동 포함)나 학업 용도로 정보검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금융정보는 인터넷 뱅킹, 공과금 납부 등의 금융 서비스 등과 관련된 정보검색으로 정의하였으며, 교육정보는 학업과 관련된 정보검색으로, 문화예술정보는 각종 여가 및 취미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사회활동정보는 지역모임, 지역공동체, 시민단체 활동, 정치활동, 정당활동등 지역사회정치 참여를 목적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른 삶의 행복감 평균차이 분석에서는 여성 고령층이 남성 고령층에 비해 삶의 행복감을 더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정보활동은 포괄적으로 해석하여 정보 기기 사용수준과 정보검색 시간을 포함시켰다.
추정된 회귀계수에 대한 정보는 에 제시되었으며, 각 독립변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교육정보검색은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업무정보와 사회활동정보검색은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금융정보검색은 고령층의 삶의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고령층의 정보활동이 삶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대구 · 경북지역 및 경남(창녕) 총 8곳의 지역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노인 복지 기관을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전체 고령층들을 대표할 수 없다는 근본적인 한계점과 더불어 변인의 측정에서 정보기기의 사용수준, 경제수준, 건강상태 등을 응답자의 주관적인 평가에 의존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정보 접근의 편의성만을 추구해서는 고령층의 정보활동 문제에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기가 힘들다는 것을 인지하여 각종 정보기기의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몇몇 연구결과(Attewell 2001; Faire 2005; Mansell 2002)와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정보활동이 고령층 삶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토대로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된 연구와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고령층의 정보 활동을 정보기기 사용수준과 정보검색 시간으로만 국한하여 개념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점을 보완함과 동시에 보다 포괄적인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령인구의 정보 활용 능력 향상 등이 디지털복지 혹은 정보복지의 출발점인 이유는?
고령층들은 적극적인 정보화에 많이 참여하지 않는 경향과 재교육을 받을 기회 환경과 필요성조차 인식하지 못한 열악하고 단절된 정보 환경 속에서 소외 계층화 및 정보 불평등으로 여생을 보낼 수도 있기에 적합한 사회적 환경 조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박충선, 이춘옥 2003). 정보소외는 정치적으로는 국민통합을, 경제적으로는 정보화 투자 효과 및 생산성을 저하시켜 기존의 사회경제적 비용의 소득격차를 더욱 증가시키며, 사회문화적으로는 계층 간의 의사사고 방식의 차이와 사회문화의 통합을 저해하고 세대 간의 문화갈등을 야기하는 문제 원인이 되기도 한다(남길우 2005). 그러므로 급증하는 고령인구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디지털정보 사회의 적응력을 제고하여 고령층들이 행복한 삶을 향유하게 하는 것이야 말로 디지털복지 혹은 정보복지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연합은 어떤 사회를 고령화 사회라고 하였나?
국제연합(UN)은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7% 이상을 차지하는 사회를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4% 이상이면 ‘고령 사회(aged society)’, 21%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로 구분하고 있으며(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2014),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사회로 진행 중이며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한 현실이다.
스마트폰의 개발은 어떤 영향을 미쳤나?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ICT)의 급속한 발전 속에 1990년대부터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 네트워크 대중화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인터넷 중심의 열린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였다. 스마트폰의 개발은 국내외의 모바일, 콘텐츠 산업이라는 패러다임을 이루어 이용자들과의 다양한 정보 지식을 습득, 가공, 해석 및 공유 중심의 사회적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활동을 이루게 하였다.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평균 수명의 연장과 생활환경 서비스 개선에 따른 사회적 삶의 질은 향상되었지만, 정보사회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정보 취약 계층인 고령층의 증가가 가속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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